2021/03 23

[전기차] 테슬라와 도요타의 제휴 임박

테슬라는 모델 S, 3, X, Y, Cybertruck, ATV, Roadster, Semi, 모델2(또는 A) 등 완벽한 전기 자동차 체제를 이루고 있고 가장 뛰어난 점은 단연 소프트웨어, AI 기술이다. 지금도 FSD Beta 는 업그레이드 되고 있고 곧 V9.0도 공개될 예정이며 구독 서비스도 앞두고 있다. ​ 도요타 또한 기존 차량의 업그레이드 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차량 외에도 4월 19일 상하이 모터쇼에서 첫 전기자동차를 공개한다고 한다. 도요타는 2025년까지 10가지 이상의 라인업을 구축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또한 전고체 배터리 개발로 1회 충전히 약 500km 를 달릴 수 있고 완전 충전 하는데 불과 10분이 걸린다고 한다. 아직 생산된 것이 아니라 뚜껑을 열어봐야 알겠지만 미래 배터..

[일론 머스크] 3월을 끝나가며 정리해보는 테슬라와 일론 머스크

세계에서 가장 큰 회사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일론 머스크의 강한 자신감을 볼 수 있는 한 주였으며 큰 화젯거리가 되었다. 또한 2021년 Troy Teslike 님은 83만대를 예측하는 반면 일론은 100만대의 자신감을 언급했고 2022년은 더 나을 것이라고 한다. 기가상하이, 기가베를린, 기가텍사스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고 새롭게 출시하는 사이버트럭, Semi, 모델A(또는 2)가 대기하고 있다. 그리고 올해 새롭게 리프레시, 플레드 모델들이 엄청난 성능을 보여주면서 기존의 비판들을 잠재워 버리고 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FSD, 자율주행이다. 일론 머스크는 6주 내로 FSD 구독 서비스를 출시할 것이라 한다. FSD에 따라 확장될 테슬라의 사업규모는 어마어마하다. 당장 자율주행 시장..

[일론 머스크] 테슬라의 자율주행(FSD)으로 발생할 미래의 공유경제

이전 일론 머스크가 곧 ROBOTAXI를 런칭하겠다고 발표했었다. 앱으로 호출하면 차량이 데리러 오고 목적지까지 데려다 주는 형태이다. 물론 기술의 개발 등 여러 문제로 지연되고 있지만 그 시기는 점차 다가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공유경제'가 활성화되면 어떤 미래가 만들어질까? ​ 경제적인 관점에서 개인이 소유한 차량은 사실 하루 중 사용시간도 적고 활용도가 매우 낮은 소비재다. 대다수 개인 소유 차량은 하루 1시간도 운행하지 않는다. 가족끼리 어딘가를 가거나 하는 상황이 아니면 대부분 혼자 타고 있을 때가 많다. 이 부분에서 새로운 모델의 공유경제가 등장한다. 지금의 자동차처럼 활용도가 낮은 차들을 여러 사람이 이용할 수 있게 하면서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즉 소유의 개념에서 '공유'의 ..

[골드코인] 비트코인에 대한 공방과 테슬라, 일론머스크의 추진력

일론 머스크가 비트코인으로 결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언젠가 비트코인으로 결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이렇게 순식간에 될지는 몰랐을만큼 테슬라의 추진력은 상당하다. 시장보다 훨씬 앞서 나간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올해 말에는 미국 이외의 지역에도 가능하도록 만든다고 한다. 조만간 한국에서도 비트코인으로 처음 결제했다는 사람이 나올 것이다. 비트코인으로 결제 했을 때 테슬라는 그 비트코인을 바로 화폐화 시키는 것이 아니다. 비트코인으로 계속 유지된다. 대차대조표에서 비트코인은 가격이 하락했을 때만 적용되며, 가치가 상승했을 때는 기록되지 않는다. ​ 테슬라는 최고의 소프트웨어 회사답게 내부적으로 소프트웨어로 관리하고 비트코인 노드를 직접 운영한다. 블록체인은 중앙에서 관리하는 서버가 없다는 특징이 있..

비트코인 2021.03.25

[자율주행] 테슬라 자율주행의 성공적인 시나리오 가능성과 고객들의 기대감

2021년, 테슬라는 자율주행 Beta 테스트를 하고 있고 소프트웨어는 발전하고 있다. 그리고 19일 ARK는 2025년 테슬라 목표주가를 3,000불로 발표하면서 다시금 자율주행과 로보택시의 가능성을 발표했다. ​ 그렇다면 사람들은 앞으로 자율주행을 어떻게 받아들일까? 사람들이 자율주행을 받아들이기까지의 시나리오를 생각해 보았다. ​ 최근 몇년간 뉴스에는 테슬라 자율주행으로 인한 사건들이 종종 나온다. 플로리다 고속도로에서 사고가 난 사건, 긴급 환자가 자율주행 덕분에 무사히 병원에 도착한 사건, 오토파일럿을 켜고 잠을 자는 등 아직 레벨 4,5단계가 아닌이상 운전자는 핸들을 주기적으로 잡아야 하고 언제든 다시금 통제권을 가져와야 하는 의무가 있다. 이런 사건들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그로인해 사람..

[일론 머스크] China Development Forum (CDF) 2021 일론 머스크 발언 요약

AI 디지털 의학이 가능하며 AI로 RNA와 DNA가 합성된다. 자율주행차도 미래의 주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이고, 교통을 크게 바꿀 것이다. AI는 인간으로서 우리가 직면한 가장 큰 도전 중 하나이며, 앞으로 가장 큰 도전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이 과제를 해결하는 것은 인간의 지능과 인공지능의 공존을 위한 열쇠가 될 것이다. 우리는 이미 핸드폰 등을 통해 공존하고 있다. 그러나 인간과 기기 사이의 인터페이스는 현재 너무 느리고, 인터페이스는 제한이 많다. 인간과 AI의 인터페이스 속도를 높이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뇌 피질과의 연결이 필요하다. (뉴럴링크) 하지만 AI는 인체 안보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규제가 필요하다. 비행, 음식, 마약, 자동차 등에서 규제가 있었고, AI ..

[아크연구] 아크 인베스트의 테슬라 2025년 목표주가에 대한 상세한 분석 (2021년 3월 19일 기준, Tasha Keeney, TSLA)

ARK's Price Target for Tesla in 2025 ​ Tasha Keeney(CFA)는 3월 19일 2025년 테슬라의 목표 주가를 공개했다. 작년에 2024년 테슬라의 목표 주가를 분할 전 7,000달러 (분할 후 1,400달러) 였는데 2025년 목표 주가를 3,000달러로 수정했다. 이러한 목표주가를 위해 수많은 시뮬레이션을 거쳤다고 한다. ​ 2025년 목표 주가는 3가지로 볼 수 있다. 평균값, 잘못된 경우, 잘된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고 Bear Case와 Bull Case는 각각 25%, 평균인 3,000달러는 50% 정도라 볼 수 있다. 2020년 Bull Case라 바라봤던 15,000달러(분할 후 3,000달러)가 2021년엔 평균값으로 바뀌었다. 그만큼 좋게 보고 있..

[주식시황] 금리와 주가의 시소게임 (테슬라, 포트폴리오, 인내심)

10년물 금리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앞서 FOMC에서 파월의 발언이 있음에도 주가는 금리상승에 즉각적인 반응을 하고 있다. 금리상승에 대한 리스크를 이겨내기 위해선 실적이 쌓여야 한다. 실적이 쌓이기 위해선 최소 3개월이 필요하고 펀더멘탈이 유지가 되야 금리 상승의 리스크를 이겨낼 수 있으며, 혹여나 잠시동안 약한 모습을 보여준다면 주가는 다시금 타격을 받을 수 있다. 흔히 장기투자가 말하는 이 이슈도 곧 지나갈 것이라는 것은 적어도 몇 달은 아니다. 최소 1년 이상일 수도 있음을 알고 있어야 한다. 과거 데이터에 익숙해져 있는데 과거 횡보하던 기간을 굉장히 짧게 보여질 수도 있다. 하지만 그 기간동안 오히려 포트폴리오를 더 강력하게 정비하고 미래의 강력한 이익을 위해 인내하고 지속적으로 매수해온..

[금융지식] FOMC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 The Fed,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연방 공개 시장 위원회) 미국 중앙 은행 연방준비제도(연준)은 미국(사실 전세계)에 안전하고 유연하며 안정적인 통화 및 금융 시스템을 제공한다. 통화정책이란 연준과 같은 중앙은행이 국가의 경제목표를 촉진하기 위해 통화, 신용의 가용성, 비용 등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취하는 조치를 말한다. 1913년 연방준비법을 통해 연준은 통화정책 수립의 책임을 가지게 되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통화정책의 세 가지 도구(개방시장 운영, 할인율, 적립요건)를 관리한다. 그 중 개방시장을 운영하는 것이 FOMC (연방 공개 시장 위원회)가 책임진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세 가지 도구를 사용해서 연방준비은행에 다른 예금기관들이 보유하고 있는 잔액들의 수요와 공급에 영향..

비트코인 2021.03.18

[일론 머스크] 농담이 아닌 Technoking Elon Musk, Master of coin Jach Kirkhorn (테슬라, 잭 커크혼), 그리고 그들의 사업모델

미국 증권 거래 위원회 SEC에 재밌는게 올라왔는데 특정 사건을 알려주는 tesla 8-K 였다. 위 내용을 읽어보면 3월 15일부로 일론 머스크와 잭 커크혼의 타이틀이 각각 테크노킹과 코인 마스터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최고 경영자(CEO)와 최고재무책임자(CFO)의 직책도 유지하면서 말이다. ​ 깊게 생각할 필요는 없고 이것도 그들의 성격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이런 명칭들은 테크노와 같은 음악에 대한 관심과 FSD, Dojo 등 기술적인 면에서 리더로서의 Technology king, 그리고 1월 비트코인에 투자한 일들을 비롯해서 지은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일론 머스크의 사업 모델 먼저, 테슬라에 가장 크게 투자하고 있는 아크 인베스트, 론 바론, 베일리 기포드, 수백억대의 개인 투자자까지 그 모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