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 26

[어닝콜] 애플 2021년 회계연도 Q2 실적발표 어닝콜에 대한 생각

애플의 순이익이 두배 이상 증가한 이유중 하나는 아이폰12의 지연된 출시 이후, 다음 분기로 일부 판매량이 이전되었기 때문이다. 애플 실적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숫자중 하나는 마진인데 최근 몇 년 동안 38%에 머무른 반면 이번 발표에 42.5%를 기록한 것이다. 이것은 엄청난 일인데 높은 마진으로 새로운 사업과 기존 제품의 업그레이드에 더 많은 투자를 할 수 있고, 이 숫자 자체가 이미 애플이 더욱 더 독점적인 위치에 이르고 있다는 것이다. 주주들이 가장 좋아할만한 내용중 하나는 배당금을 주당 22센트로 7% 증가시킨 것과 자사주 매입에 90B 달러를 이사회가 승인했다는 점이다. 어닝콜에서는 애플 CEO 팀 쿡과 CFO 루카 마에스트리가 참석했다. (어닝콜 내용중에 실적발표 정리 내용과 중복되는 내용은 ..

[쇼피파이 실적발표] 2021년 1분기(Q1) 분석

쇼피파이는 아마존을 위협할 굉장히 관심이 많이 가는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 회사다. 1분기 매출 증가율이 전년 동기 대비 무려 114% 증가했다. 작년 코로나 발생 후 온라인으로의 집중이 그대로 유지가 될 가능성이 크다. 그 뿐만이 아니라 개인사업을 하거나, 세계적으로 수많은 기업가들이 사업을 하고 회사를 성장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쇼피파이를 선택하고 있다. 스티브 잡스와 일론 머스크가 제품에 모든 것을 쏟아붓고 있는 것처럼 할리 핀켈스타인은 기업가 정신을 쉽게 만들고 쉽게 성공하게 만드는 것이라 한다. 쇼피파이의 기술을 토대로 고객의 위치와 상관없이 쉽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쇼피파이의 플랫폼의 매출 증가 속도가 가속화하고 있다. 그렇기에 현시점에선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에이미 ..

[테슬라 실적발표] 2021 1Q 요약 및 생각, 그리고 다양한 목표주가

테슬라의 Q1 실적발표를 숫자로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인도량은 184,877대로 20년 Q1 88,496대보다 약 2배 상승. 매출은 10.38B 달러로 20년 Q1 5.98B달러보다 1.73배 상승. 크레딧 매출은 518M으로 이전분기보다 약 30% 상승. Gross profits은 2.2B달러로 20년 Q1 1.2B달러보다 1.8배 상승. Total GAAP Gross margin은 21.3%. GAAP EPS 0.39달러로 20년 Q1 0.02달러보다 20배 상승. Non-GAAP EPS 0.93달러로 20년 Q1 0.23달러보다 4배 상승. 비트코인 1.5B매수후에 10% 매도한 상태로 비트코인을 제외한 잉여현금흐름 0.293B달러. YoY 매출은 74% 성장했는데 모델 S와 모델 X의 업그레..

[어닝콜] 테슬라 Q1(1분기) 2021 어닝콜 요약

Record quarter, 1B+ non-GAAP net income for the first time. 사상 최초의 Non-GAAP 1B달러의 순이익 기록했다. Demand is the best we've ever seen. 수요는 지금까지 본 것 중 최고다. Model3 best selling luxury sedan in the world. 모델3는 세계에서 가장 잘 팔리는 고급 세단이다. We think Model Y will be the best selling vehicle in the world, probably next year. More likely than not. - Elon 테슬라는 모델Y가 세계에서 가장 잘 팔리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그것은 아마도 내년이 될 수 있다. FSD Be..

스퀘어와 ARK의 "비트코인과 재생에너지"에 대한 의견 (ft. 일론 머스크와 테슬라)

스퀘어와 ARK가 합작하여 비트코인과 에너지에 대한 백서를 올렸는데, 천재들이 하는 생각을 이해하기 위해 정리해보고 다시한번 정독하고 생각해보려고 한다. 비트코인은 풍부하고 깨끗한 에너지의 미래를 위한 열쇠라고 한다. 이미 사회는 기존 화석연료에 의지하지 않고 태양 및 풍력 등이 커져가고 있다. 이런 새로운 클린 에너지가 제대로 배치될 수 있도록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어떻게 기능하는지에 대해 설명해준다. 에너지의 저장과 함께 이 구축은 깨끗하고 탄력적인 전환을 목표로 한다. 오늘의 에너지 자산 소유자들이 필수적인 피트코인 채굴자가 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이 이야기를 하기 전에, 알아야 할 배경 지식이 있다. 1. Bill Gates 빌 게이츠, 기후재앙을 피하는 법을 통해 에너지에 대한 현실 2. 테슬..

비트코인 2021.04.26

[성공의 사다리] 왜 금융지식을 배워야 할까?

얼마나 버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얼마나 모을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내가 200만원을 벌던, 300만원을 벌던, 1억을 벌던 중요하지 않다. 얼마나 모을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자산은 나무를 심는 것과 같다. 오랫동안 꾸준히 물을 주다보면 어느 순간부터는 더 이상 물을 줄 필요가 없어진다. 뿌리가 땅속 깊숙이 자리를 잡았기 때문이다. 그러면 나무는 우리가 즐길 수 있는 그늘을 제공한다.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돈에만 초점을 맞출 뿐, 가장 큰 재산인 진짜 교육을 간과하고 있다. 열린 마음으로 배우기만 한다면, 점점 더 부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돈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줄 것이라 생각하면 큰 폭풍을 맞을 수 있다. 문제를 해결하고 돈을 벌게 해 주는 것은 바로 지식이다. 가장 큰 투자는 나에게 해야 한다...

비트코인 2021.04.25

[책으로 바라보는 세상] 레버리지 할 것인가, 레버리지 당할 것인가?

흔히 레버리지는 대출의 개념으로 많이 생각한다. 그러나 레버리지는 새로운 의미로 정의내릴 수 있다. 레버리지는 당신이 살아 있음을 느끼지 못하게 만드는 모든 것을 아웃소싱하는 기술이다. 레버리지는 당신의 목표와 비전에 따라 당신의 삶을 살아가는 태도다. 레버리지는 돈을 벌고 지속적인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해 당신의 가치를 우선하고 그 외의 모든 것을 줄이거나 제거하는 기술이다. 이 3가지를 제대로 이해하고 레버리지 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내가 원하는 목표와 비전을 위한 나의 삶에서 도움이 되지 않는 것들을 모두 아웃소싱하고, 자본주의 사회에서 더 큰 돈을 벌고 지속적인 변화를 만들기 위해 무엇보다 나의 가치가 무엇인지 알고 그것을 우선하며, 그 외의 모든 것은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다. 이것은 너무나도..

[테슬라] 모건 스탠리 목표주가 900불, 테슬라 에너지, 21년 백만대 예상, 보링 컴퍼니 6월의 첫 손님

모건 스탠리가 테슬라의 목표주가를 880달러에서 900달러로 상향시켰다. 4월 26일(월)에 테슬라의 실적발표를 앞두고, 모건 스탠리는 지금이 화석연료에서 지속가능한 에너지로 전환하는 시점인데 테슬라가 그 정점에 있다는 것이다. 아담 조나스는 얼마전 1분기 인도량이 발표된 후 900달러로 상향했는데 21년 인도량은 아직도 보수적인 80만대 정도이다. 조나스는 중국 내 테슬라의 투자심리가 시들해지고 있다고 하지만 중국에서의 생산 공정은 더 크게 개선되고 효율성을 높일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또한, 배터리의 생산과 공급망의 문제를 테슬라가 해결할 수 있고 그로인해 산업을 이끌 것이라 말한다. 테슬라가 2021년 상하이 오토쇼를 주도하고 있고, 그 중심엔 모델Y가 있다. 수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2021 상하이..

[책으로 바라본 투자에 대한 생각] 젊어서 은퇴하는 법

"은퇴" 라는 단어는 이제 옛날의 의미가 사라지고 있다. 과거 은퇴는 어떤 의미였을까? 과거의 은퇴는 정년까지 꽉 채우고, 20~30년간 일하고 퇴직 연금을 받으며 남은 시간을 하고싶은 취미 생활을 하거나 여행을 다니거나 하는 행복한 퇴직 생활을 꿈꾸는 것이었다. 하지만 과거 1971년 미국의 닉슨 대통령이 금본위제를 폐지하자 노동자들의 부가 고학력 및 금융 엘리트들의 손으로 흘러들어갔고, 그들은 다양한 금융 상품을 이용해 막대간 부를 얻는 반면, 경제적으로는 생산적인 가치를 만들어내지 못했다. 미국은 1980년에 이르러서야 410(k) 제도가 도입되었는데, 그 이후로 금융 교육을 받아본 적 없는 사람들까지도 개인 투자자가 되어야 했다. 은행들과 연방 정부, 월스트리트가 막대한 부를 가져가는 시기가 시작..

[딥러닝] 테슬라가 딥러닝과 데이터로 만드는 자율주행의 미래

먼저 인공신경망의 구조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면, 다수의 퍼셉트론으로 구성되는데 이 말보다는 인공신경세포라는 말을 사용한다. 엣지는 층과 층 사이를 연결하고 인공세포 사이에는 엣지가 존재하지 않는다. 인공신경망은 데이터를 통해 학습하는 인공지능의 기술이다. 이 인공신경세포에는 입력(Input), 은닉(Hidden), 출력(Output)의 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입력층은 인공신경망에 입력되는 "데이터"이고, 은닉층은 엣지(인공신경세포를 상호 연결)에 따라 정보를 전파하고 출력층은 출력 값이 산출된다. 딥 러닝은 2015년에 제프리 힌튼, 얀 르쿤, 요슈아 벤지오 교수가 "Deep Learning" 이라는 이름으로 논문을 썼다. 은닉층은 데이터를 재구성하는 역할을 하는데, 인공신경세포 수가 늘어날수록 예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