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금융지식] FOMC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 The Fed, 연방공개시장위원회)

레드우드 2021. 3. 18. 00:30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연방 공개 시장 위원회)

 

 

미국 중앙 은행 연방준비제도(연준)은 미국(사실 전세계)에 안전하고 유연하며 안정적인 통화 및 금융 시스템을 제공한다.

통화정책이란 연준과 같은 중앙은행이 국가의 경제목표를 촉진하기 위해 통화, 신용의 가용성, 비용 등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취하는 조치를 말한다. 1913년 연방준비법을 통해 연준은 통화정책 수립의 책임을 가지게 되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통화정책의 세 가지 도구(개방시장 운영, 할인율, 적립요건)를 관리한다. 그 중 개방시장을 운영하는 것이 FOMC (연방 공개 시장 위원회)가 책임진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세 가지 도구를 사용해서 연방준비은행에 다른 예금기관들이 보유하고 있는 잔액들의 수요와 공급에 영향을 미치고 금리를 변경한다.

연방기금 금리라는 것은 연준의 잔액을 다른 은행들이 대출하는 이자율을 말한다. 이런 연방기금 금리의 변화는 기타 단기 금리, 환율, 장기 금리, 화폐와 신용의 양, 고용, 생산, 상품의 서비스 가격 등 다양한 경제적 변수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FOMC의 구조

FOMC는 총 12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 System)의 이사회에서 7명, 뉴욕 연준 총재, 그리고 나머지 11명의 총재 중 4명이 순환근무를 하고 있다. 11개의 지역은 보스턴, 필라델피아, 리치몬드, 클리블랜드, 시카고, 애틀란타, 세인트루이스, 댈러스, 미니애폴리스, 캔자스시티, 샌프란시스코 등이다.

FOMC는 매년 8차례 회의를 개최하는데, 이 회의에서 경제 및 재정 상태를 점검하고 적절한 통화 정책을 결정하고 물가 안정과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목표에 대한 위험을 평가한다. 금리,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모두 포함된다.

위는 2021년의 FOMC 멤버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을 포함한 11명이다. 대체 멤버도 따로 있다.

이처럼 FOMC 회의 내용의 PDF를 공개하고 있다. 2021년의 회의 일정은 아래와 같다.

1월 26~27일

3월 16~17일

4월 27~28일

6월 15~16일

7월 27~28일

9월 21~22일

11월 2~3일

12월 14~15일

연준의 경제 전망은 3,6,9,12월 FOMC회의와 관련하여 각 총재들이 1년에 4번 경제 전망을 수집하고 예측을 요약한 자료는 회의가 끝난 직후 공개한다. 이들은 경제 성장, 실업률, 인플레이션, GDP, 소비 지출, 물가 지수, 고용, 금리 등을 예측한다. 3월과 6월은 당해와 이후 2년, 9월과 12월은 당해 이후 3년을 예측한다. 적절한 통화 정책은 고용과 물가 안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2021년 FOMC의 가장 큰 화두는 단연 금리, 제로 금리를 언제까지 유지하는가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점도표(dot plot)라는 것인데 점도표는 FOMC 위원들이 밝히는 기준금리 전망이다. 2020년 12월에는 17명중 5명만 2023년 금리인상, 2022년 금리인상은 1명이었다. 아직까지는 제로금리를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시장은 Fed보다 앞서나가고 있고 미국 10년물 국채수익률은 1.6%를 돌파했다. 블랙록의 채권 최고투자책임자는 2021년 9월이나 12월에 테이퍼링을 할 수도 있다는 경고 의견을 내기도 했다. 시장이 그만큼 빠르게 회복되어 연준이 테이퍼링(채권매입 축소)을 할지 매번 FOMC 회의를 지켜봐야 한다.

두번째로는 경제성장률이다. 2020년 12월 FOMC 회의에서 2021년 미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은 4.2%였다. 12월은 코로나가 상당히 활성화된 상태였는데 지금은 백신이 크게 보급되고 있기 때문에 전망은 바뀔 수 있다. 빠른 백신 보급으로 회복을 기대함으로써 미국과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6%가 넘도록 기대하고 있고 그만큼 회복이 빠르다면, 소비가 증가하고, 그로인해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며 물가가 상승할 수 있다. 이점에 대해서도 FOMC 회의에서 언급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국채금리(10년)에 대한 대응이다. 현재 매월 일정한 채권을 사들이고 있는 미 연준이 국채의 수요 공급과 커다란 소비로 인한 물가상승률 사이에서 연준의 부양정책이 향후 어떻게 될지 또한 논의될 것이다. 이로 인해 미국 외의 나라는 영향을 받는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나라가 현재 FOMC 회의와 연준의 발언과 정책에 집중하고 있는 것이다.

투자자는 이 모든 것을 예측하여 맞출 수 없으므로 자기만의 투자 기준을 고수하며 장기적인 시야로 투자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