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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은 구독 경제로 몰리고 있다 (ft. 애플, 디즈니, 넷플릭스)

구독경제는 현재 '메가트렌드' 이다. 우리 주변에 상당히 많은 구독이 있는데 애플,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디즈니, 넷플릭스 등 세계적인 대기업들은 모두 구독경제를 도입하고 있고 테슬라도 곧 자율주행 옵션을 구독으로 전환하게 된다. 2020년 코로나19 이후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백화점을 비롯해 수많은 사람들은 일자리를 잃었고 구독서비스를 비즈니스모델로 하는 기업들은 오히려 더 성장하는 기회가 되었다. 이 구독 서비스를 재택근무를 할 때도, 모바일을 이용할 때, 소프트웨어를 쓸 때 모두 발생한다. 그렇기에 코로나19와 무관하게 더 성장하고 돈도 이런 기업들로 더 몰리는 현상이 발생했다. 앞으로는 이런 현금흐름이 발생하지 않는 기업은 오래 살아남기 어렵다. 점차 사람들의 소비 트렌드는 '소유'보다..

2040년, 전기 비행기 시장은 200배 커질 수 있다

2020년, 8조에 불과한 전기비행기 시장이 20년뒤인 2040년 1,700조로 약 200배 커질 수 있다고 한다. 가능할까? 현재 화석연료로 사용되는 비행기도 탄소배출 규제를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전기 시스템으로 전환해야 한다. 그 시스템의 변화에 훗날 자율주행 운행되는 혁신이 일어날 것이다. 지금의 전기자동차처럼 말이다. 테슬라는 추후에 전기비행기를 만든다고 했고, 지금은 수많은 기업들이 이 시장이 뛰어들어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다. 대표적으로 미국의 조비 에비에이션, 아처항공, 릴리움, 보잉과 위스크, 에어버스, 폭스바겐, 도요타, GM, 현대차 등이 새로운 기체와 소프트웨어, 통신기술 등을 만들어 5년 안으로 선보일 예정이라 한다. 그 중 가장 관심이 가는 기업이 조비 에비에이션인데 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