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 13

베일리 기포드는 모더나와 일루미나를 왜 넥스트 테슬라라고 부를까?

베일리 기포드의 생각과 철학에 많은 부분을 공감하면서, 그들은 모더나와 일루미나가 왜 넥스트 테슬라라고 부르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 ​ 1 우선 베일리 기포드의 포트폴리오를 보면 아래와 같다. 2013~2016년 집중적으로 매수했던 테슬라를 최근 80%가량 매도했고 일루미나는 2011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매수하고 있으며, 모더나는 2020년부터 집중적으로 매수했다. ​ 일루미나(Illumina)는 현재 세계 1위 유전체 분석(DNA 시퀸싱)기업으로 생명과학, 종양학, 생식 건강, 유전 질환, 농업, 미생물학 등 인간 게놈의 정보를 통해 미래 인간의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념하고 있는 기업이다. ​ 모더나(Moderna)는 mRNA 기술(인공적인 RNA)을 통해 바이러스, 암 등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

진짜 부자들은 분산투자하지 않는다

'진짜 부자들은 분산투자하지 않는다' ​ 이 말은 많은 의미를 포함하고 있고,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누군가에겐 정답이 아닐 수도 있는 반면, 누군가에겐 마음에 와닿는 팩트일 수도 있다. ​ 주식의 관점에서 이 말에 대한 생각을 적어보려고 한다. ​ 분산 투자에 대한 유명한 격언 중에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 는 말이 있다. 특정한 주식(바구니)에 대부분의 비율(달걀)을 투자하면 기업에 문제가 생겼을 때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 또 다른 이유는 주식이 폭락하면 위험하므로, 금, 채권, 달러 등에 분산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 이 두 가지의 말에는 빠진 부분이 있다. 기업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과 주식이 폭락하면 위험하다는 것은 스스로 기업에 대해 제대로 몰랐다는 것이다. 기..

테슬라의 능력이 확장될 수 밖에 없는 8가지 이유와 플라이휠 접근방식의 성공비결 (ft. 아마존)

모건 스탠리가 테슬라의 목표주가를 900달러로 고정시켜놓으면서, 열일하고 있다. 6월 14일, 5가지 이유에 이어 테슬라의 능력이 확장되기 위한 8가지 요소를 공개했다. 수많은 가짜 뉴스들 속에서도, 테슬라는 잘 하고 있음은 "테슬람"들이라면 모두 잘 알고 있다. 놀랍고 설레고 압도적인 기술력을 보여주는 자율주행 기술부터 세상에서 가장 빠른 Plaid 모델과 완벽하게 만들어지는 베를린/텍사스 공장까지 말이다. ​ 모건 스탠리는 비트코인의 가격이 정체되어 있는 상황에서, 테슬라의 비즈니스 모델과 공장의 측면에서 테슬라의 능력이 공격적이고 체계적으로 확장되는 8가지를 소개한다. 1. 테슬라 마진의 핵심, 판매 시장이 있는 지역에서 생산한다. 차는 아이폰과는 다르게 현지 생산에 최적화된 기업에게 큰 이점이 있..

모더나의 새로운 mRNA COVID-19 백신, 유럽에서 수요 급증 (ft. 변이 바이러스 알파/베타/감마/델타)

모더나 COVID-19 백신은 캐나다, 이스라엘, 유럽 연합, 영국, 스위스, 싱가포르, 카타르, 대만, 세계보건기구 WHO, 필리핀 등에서 백신 사용 응급 승인을 받았다. 변종 바이러스로 인한 유럽의 모더나 mRNA 코로나 백신 수요 급증 그 중 유럽 위원회는 2022년 배송을 위한 모더나의 코로나 백신을 1억 5천만 도스를 추가 구매했다. 이번 구매로 유럽은 코로나 백신을 총 4억 6천만 도스를 선 주문했다. 위 그래프만 보더라도 전혀 나아지는 기미가 없이 증가하고 있는만큼 유럽은 심각한 상황이다. ​ 모더나(Moderna)와 유럽의 계약에 따르면, 모더나의 최신형 코로나 백신의 공급은 2022년부터 시작될 예정이라고 한다. 백신은 유럽 의약청의 규제 승인을 받아야 한다. ​ 2022년부터 공급될 백..

천재 사업가 다니엘 에크 (Daniel Ek, Spotify)와 스포티파이 분석

다니엘 에크는 스포티파이(Spotify) 공동창립자이자, 현재 CEO, 이사회 의장이다. ​ 다니엘 에크는 2006년 스웨덴에서 스포티파이를 설립하기 전 Tradedoubler가 인수한 온라인 광고회사 Advertigo를 설립하여 이베이가 인수한 북유럽 경매회사 Tradera에서 다양한 시니어 역할을 맡았었다. ​ 또한 예비 청소년들을 위한 패션, 엔터테인먼트 커뮤니티인 Stardoll에서 최고기술책임자(CTO)를 역임했었다. ​ 다니엘 에크에 대해 소개하기 전에 전 세계 음반시장에 대해 정리해보자면, 1999년 146억 달러 규모로 정점을 찍은 후 하락세에 접어들었다. 이것은 같은 해에 등장한 냅스터(음원 공유 P2P 서비스)를 통해 무료 다운로드를 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음반 시장이 직격탄을 맞았다...

정부를 믿지 않는다면 '이것'을 사야 한다 (ft. 로버트 기요사키)

로버트 기요사키라고 하면 떠오르는 것들이 있다. ​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금, 은, 부동산, 사업가라는 단어들이다. 그는 부자아빠에게 레버리지를 통해 부동산을 사는 법을 배웠고 사업체를 소유함으로써 일하지 않아도 돈을 벌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배웠다. 그리고 1971년 닉슨 대통령이 금본위 제도를 폐지하면서 지금까지 달러의 가치는 90% 떨어졌다. 2008년 금융위기에도 그랬고, 코로나 위기에도 정부를 달러(돈)을 찍어내고 있다. 이자율(금리)가 떨어질수록 정부는 달러를 더 찍어내고 사람들은 가치가 급격히 떨어지는 달러를 더 저축한다. 그렇기 때문에 기요사키는 달러를 저축하는 대신 금, 은, 비트코인을 모으라고 한다. 언제 샀는지가 중요한 게 아니라 얼마나 가지고 있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

비트코인 2021.06.18

베일리 기포드, 테슬라 이후의 투자를 바라보는 시각

스코틀랜드 모기지 인베스트먼트 트러스트는 1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고 평균 이상의 수익률을 자랑하는 기업을 찾아 전 세계에 투자한다. 스코틀랜드 모기지는 베일리 기포드(Baillie Gifford)에 의해 관리되고 있으며 런던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고 FTSE 100 지수에 포함되어 있다. 우리는 장기적인 것에 집중하고 있다. 어떤 해에도 수익률이 투자 접근법의 강점이나 많은 정보를 의미하진 않는다. 수익률에 대해 평가하기 위해서는 훨씬 더 긴 기간이 필요하다. ​ 지난 12개월동안 이익이 없는 시간을 보냈더라도 격동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장기적인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큰 기회를 추구하고 불확실한 수익이 있는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기업을 찾는다. ​ 그러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고, 장기적인 ..

모건 스탠리의 테슬라 목표주가 (6.14)

모건 스탠리는 6월 14일 업데이트한 보고서에서 테슬라의 목표 주가를 900달러로 유지했다. 이 보고서에서 목표주가를 900달러로 한 것에는 5가지 이유를 설명한다. 1. 중국 외의 공장에서 생산 능력이 확대될 것이다. 베를린과 텍사스 공장이 규모의 경제를 창출할 것이다. 프리몬트 공장이 미국에 있어 프리몬트에서 각지로 수출하고 있는데 베를린과 텍사스 공장이 만들어지게 되면 마진이 더 크게 올라갈 것이다. 캘리포니아에서 공장을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아 많은 회사들이 캘리포니아를 떠나 다른 지역으로 옮긴다. 이 지역은 땅값, 세금 등이 비싸기 때문에 다른 공장들에 비해 마진이 적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 텍사스, 베를린 등에서의 생산 비용과 마진이 훨씬 유리하다. 게다가 지금 지어지고 있는 공장 외에 적어..

모더나 백신과 생명의 소프트웨어 mRNA 기술의 잠재력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을 승인했고 4천만개의 코로나19 백신 모더나를 확보했다. 모더나(Moderna, 나스닥 상장, MRNA)는 선구적인 치료제 RNA(mRNA)와 백신 개발 기업이다. 모더나는 2021년 한국에 자회사를 설립하여 현지 제조를 구축할 것이라 모더나 CEO인 Stephane Bancel이 발표했었다. 모더나는 삼성바이오로직스와 함께 mRNA 백신을 함께 제조하고 서비스 및 공급할 계약을 체결했다. 모더나는 한국 외에도 미국, 캐나다, 이스라엘, 유럽연합, 영국, 스위스, 싱가포르, 카타르, 대만, 필리핀, 태국, 브루나이, 파라과이 등의 보건 기관으로부터 코로나19 백신 사용에 대한 승인을 받았다. 모더나 코로나19 백신은 18세 이상 성인에게 사용할 수 있다. ..

S&P500보다 높은 수익률을 얻기 위한 2가지 방법

제목에 대한 정답은 아래와 같다. 1. 집중투자 2. 저평가 주식에 분산투자 이것은 토비아스 칼라일의 '주식시장을 더 이기는 마법의 멀티플' 이라는 책 내용이다. 보통 집중투자라는 것은 1~2개의 기업에 집중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미국과 한국의 경우는 다르겠지만, 미국의 경우에는 이전에는 없지만 앞으로는 누구나 사용하고 싶어할 '메가트렌드'를 만들어내고 경제적 해자를 가진 기업을 고르고 골라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 집중투자에는 강인한 멘탈과 기업 분석력, 확신, 믿음, 변동성을 이겨낼 인내심이 필요하다. 더군다나 집중투자로 큰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메가트렌드가 시작되기 전 초기 시장에 진입해야 하고 다른 수많은 자산들의 가격상승의 비교를 이겨내고, 한 가지에 장기적으로 투자해야 한다. 집중투자는 시장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