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발표 재무제표

[쇼피파이 실적발표] Shop 2020년 4분기 실적발표 요약

레드우드 2021. 2. 20. 23:21

GMV = Gross Merchandise Volume = 쇼피파이 플랫폼에서 발생되는 주문의 총 달러 가치

쇼피파이는 2019년 4분기 대비 2020년 4분기 GMV가 99% 성장하면서 매출이 94% 성장했다.

2019년 전체 GMV 대비 2020년 전체 GMV가 96% 성장하면서, 매출이 86% 성장했다.

GMV는 4분기 41B 달러를 초과했고 2020년 전체 120B 달러를 달성했다.

 

쇼피파이의 CFO Amy Shapero는 쇼피파이는 몇 년동안 온라인 상거래가 가속화하고 지속적인 투자 덕분에 코로나 대유행 기간에도 상인들이 필요한 기능을 제공했다고 한다. 전 세계적으로 상인들과 많은 기업가들이 경제적 독립을 향한 여정을 더 많이 시작했고 앞으로 상인들이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이니셔티브 포트폴리오에 초점을 맞춰 2021년의 노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한다.


2020년과 2021년 쇼피파이의 간단 정보

 

2020년

- 캐나다 오타와에 본사를 둔 글로벌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제공하는 회사

- CEO = 토비아르 뤼트케

- 시가총액 = 168B

- 2020년 4분기 매출 = 977M로 2019년 4분기 대비 94% 증가

- 2020년 총 매출 = 2.9B로 2019년 대비 86% 증가(구독 솔루션 41% 증가, 판매자 솔루션 116% 증가)

- 주당순이익 2019년 4분기 0.47달러에서 2020년 4분기 1.58달러로 3.36배 성장

- PEG (PER / EPS 성장률) = 11.98

- PSR = 60.76

- PER = 508.93

- 잉여현금흐름 (TTM) = 183.7M

- 현금성 자산 = 2019년 12월 31일 2.46B에서 2020년 12월 31일 6.39B로 증가

- 무료 평가판 연장, 픽업 및 지역 배송 도입, 쇼피파이 POS 소프트웨어 출시, 쇼피파이 페이먼트 확장, 쇼피파이 캐피탈 확장, 결제수단으로 스트라이프 외 알리페이도 도입하여 중국시장 공략, Shop Pay 1억명 이상 활성고객 보유 및 기타 플랫폼에서 출시 예정, 2020년 쇼피파이 가맹점 구매자수 4억명 이상, 페이스북과 월마트 틱톡 등에서 마케팅 채널 도입, 쇼피파이 풀필먼트 네트워크 기반 구축 및 소프트웨어 개발

 

2021년 투자 예정

- 쇼피파이 풀필먼트 네트워크 구축에 투자

- 쇼핑 앱 개발

- 글로벌 기업가의 가입을 장려하고 비영어권에서 현지화 플랫폼 지원

- 쇼피파이 POS, POS Pro

- 쇼피파이 플러스로 더 많은 브랜드에 적용

- 쇼피파이 플랫폼 속도 개선, Shop Pay 할부 및 Balance 등 금융 솔루션 개발

쇼피파이는 플랫폼과 비즈니스에 지속적인 투자의 의지를 보이고 있다. 기업들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여러 채널에서 비즈니스를 관리하고 확장하려는 도구를 제공하도록 운영 체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2020년은 COVID19으로 인해 전자 상거래의 가속화가 있었고 GMV의 성장과 상인과 소비자가 채택한 행동의 변화가 기업과 상거래에 대한 전망을 크게 확장했다.

2021년의 전망은 백신이 적용되어 더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게 되면 경제가 개선되고 소비자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 예상하며, 2020년 가속화된 전자 상거래의 성장은 좀더 정상화된 속도일 가능성이 크다. 구독 솔루션의 성장은 2020년까지는 아니겠지만, 그래도 2020년 어느 해보다 기록적인 해를 만들것이라 생각하고 2020년만큼 GMV의 성장이 크지 않을 것이라 예상하기 때문에 최근의 과거 평균과 비슷할 것으로 생각된다.

판매자 솔루션의 성장은 지속적인 GMV의 성장, 플랫폼에 합류한 신규 판매자, 쇼피파이 페이먼트, 쇼피파이 Shipping, Capital 과 같은 기존 상품에서 풀필먼트 네트워크 및 6 River systems와 같은 최신 시스템은 초기 단계이지만 매출이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기존의 사업과 새로운 사업으로 인해 2021년은 급속한 성장을 기대하고 있고 여기에서 발생된 수익을 다시 재투자할 것이라 한다. 능력있는 새로운 엔지니어의 채용, 글로벌 마케팅을 통해 수요를 증가시킬 계획이다.

 

쇼피파이의 매출과 이익은 2020년 역대급 성장과 함께 풀필먼트 사업을 포함하여 2020년 만큼은 아니지만 2021년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고, 부채도 별로 없고 현금흐름도 좋아지고 있다. 아마존과 충분히 경쟁할만한 사업을 하고 있으며, 경제적 자유를 위한 전세계 사람들과 기업들로 인해 미래는 밝다고 생각되지만 현재 PSR 60배의 높은 밸류에이션과 이것을 뛰어넘을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을지가 의문이다. 다른 핀테크 기업처럼 결제의 혁신으로 인한 인터넷 GDP의 확장이 아니라 실제로 사업을 해야하는 사람들이 늘어야 하므로, 현재 존재하는 상인들이 얼마나 늘어날 것이며, 다른 플랫폼에서 그 수요를 가져올 수 있을지 고민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