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장기투자

[주식시황] 2021년 2월, 테슬라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이유 (그러나 지속적으로 사모아야 하는 이유)

레드우드 2021. 2. 18. 23:24

1. 기대에 못미친 2020년 4분기 실적

목표했던 50만대는 거의 맞췄으나, 1.02달러의 주당순이익 예측에 비해 부족한 0.8달러가 나온 이후 그 영향이 크다. 기대보다 적게 나온 이유는 컨퍼런스 콜에서 기가 프레스의 구입, 공장 증설, 신규 채용 등으로 인해 추가적으로 사용된 투자금으로 인한 점이라는 것을 언급했다. 2021년과 같은 횡보는 지금까지 수차례 있어왔으나 결국 올랐다.

2. Biden 정부의 2.23일 Green Act에 따라 40만대 이상의 테슬라 구매자는 7,000달러의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으므로 그 이후로 수요이전

과거 세금 공제 프로그램은 20만대까지 7,500달러의 세금 공제를 제공했는데 테슬라는 2018년 최대치에 도달했다. 이 법안이 통과되기까지 수요자는 구매를 지연할 수 있고 그 이후에는 오히려 괜찮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런 작은 이슈가 장기적인 테슬라의 기업가치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못한다. 2021년 1분기 인도량에 약간의 영향을 줄까말까 할 정도라 생각한다.

 

3. 여러 기관들의 매도

2020년 S&P500 편입 후 몇년 전부터 투자를 이어왔던 베일리 기포드가 비중을 줄였고, 레이 달리오의 브리지워터는 3만 5,650주를 21년 2월 모두 매각했다. 베일리 기포드는 포트폴리오가 10%가 넘지않아야 하는 원칙 때문이다. 11월부터 테슬라는 2배가 올랐기 때문에 포트폴리오의 비중이 늘어났으므로 그에 대한 지분을 편성하는 모습들이 많이 보인다. 늘 항상 기관들과 맞서 싸울 생각을 하면 안된다. 개인 투자자는 자신만의 철학으로 투자를 이어나가야 한다. 주가는 언제든지 등락을 할 수 있고, 기관들의 포트폴리오 조정, 늘 있어왔던 경제적인 이슈, 뉴스들에 의해 움직인다.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기업의 가치가 변하지는 않는다.

 

4. 미국 국채 금리 상승으로 인한 멀티플 감소

일반적으로 현재의 주가는 미래 가치를 현재로 환산하여 설명한다. 그로인해 2020년 저금리 기간동안 다양한 분야에서의 혁신적인 성장주들의 주목을 받았는데, 지속적인 국채 금리의 상승으로 멀티플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시장은 보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주가의 하락을 모두 설명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성장률에 영향을 받을 뿐, 고성장이 이어지는 기업은 이전보다 주가수익비율이 감소할 뿐 성장이 멈춘다는 의미는 아니다.

5. 실적 발표 이후, 이렇다할 상승 소재의 부재

지금은 자동차 판매의 성장으로 주가가 버티고 있다. 전기차 판매보다 더 중요한 FSD, 로보택시, 보험과 에너지 등이 테슬라 밸류에이션에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테슬라는 이제서야 공장 2개를 돌리고 있고, 그 다음 공장을 증설하고 있는 단계이다. 아직 새롭게 나와야할 모델들도 많으며 본격적인 기술들과 서비스는 나오지도 않았다. 아직 눈에 보이지도 않은 그 모든 것을 반영할 수는 없다.


그러나 테슬라 주식을 지속적으로 사모아야 하는 이유

 

1. 국채 금리 상승으로 멀티플이 감소하더라도, 단기간 영향을 받더라도, 성장성이 멀티플 감소보다 더 클 것이라 예상된다.

2. 전기차보다 훨씬 큰 수익이 발생할 차량공유서비스의 가능성이 확대되고 있으며, 캐시우드는 연구할 수록 확신이 든다고 한다.

3. FSD (완전자율주행) 의 성공 가능성이 크다.

4. 소셜 캐피탈의 차마스와 빌 게이츠는 일론 머스크를 기후 변화에 대응하여 인류에 큰 도움을 줄 사람으로 꼽았다.

5. 단기적인 뉴스에 영향을 받아 매도하면 안된다.

6. 내가 선택한 장기간 보유해야 할 주식을 시장과 상관없이 꾸준히 매입한다면, 누구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다.

주식 투자는 10년 이상을 바라보고 투자하는 기업을 골랐다면 매달, 매주 정기적으로 매입하고 시장이 크게 하락할 때 추가적으로 매입한다면 결국 5년, 10년, 20년 이후에 어마어마한 부를 이룰 수 있다. 그 기간을 견디지 못하고 악재에 매도하고, 급등할때 올라타며 스스로 시장을 예측하려 하고 마켓 타이밍을 맞추려 한다면 성공할 수가 없다. 꾸준한 신념이 가장 중요하다. 내가 해야할 일은 그저 기업을 면밀히 분석하는 일이다. 중국 시장과 같은 위험요소가 있는 시장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으며, 성장성이 보인다하여 곧바로 투자하지말고 인내하며 기업이 이익이 내는 것을 눈으로 확인하고 투자해도 늦지 않다.

매번 발생하는 뉴스에 내 감정이 휘말린다는 것은 나의 신념과 믿음이 부족하다는 증거다. 이럴 때일수록 더 깊이있게 기업을 연구하고 나의 현금흐름을 더 크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공부하며, 꾸준히 내가 선택한 기업의 주식을 사모으는 것이다. 그렇다면 등락이 지나간 후 몇 배의 이익으로 나에게 돌아올 것이다.

더 싸게 주식을 사 모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으며, 미래 내 부를 더 크게 키워줄 좋은 시기가 될 수 있다. 어떤 일이 생기더라도 지속적으로 믿고 투자하는 것이 개인 투자자가 가장 안전하고 더 크게 성공할 수 있는 길이다.

Ho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