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발표 재무제표

[재무제표] 테슬라의 매출은 어디까지일까? (Tesla revenue)

레드우드 2021. 1. 24. 01:12

 

테슬라의 매출 증가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한다.

위대한 기업, 파괴적인 혁신기업에 투자할 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미래에 매출이 상당히 늘어날 수 있는 시장 잠재력이 어느정도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현재 시가총액은 약 6,200억 달러이고 매출은 2015년 4B에서 2019년 24B(245억)까지 매년 평균 60%의 매출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곧 연초가 되면 2020 10-K 연간보고서가 나올 예정이므로, 이후 테슬라의 성장을 더욱 자세히 알 수 있다.

현재 생산되고 있는 Fremont와 Shanghai 에서 50만대를 목표로 하고 있고 이는 2019년 36만대인 것에 비해 약 40% 늘어났다.

또한 Troy Teslike 님은 2021년의 판매 예상을 86.7만대를 예상하고 있으며, 새롭게 추가되는 Giga Berlin, Giga Texas 에서 본격적으로 Model Y를 생산하고 Cybertruck과 Semi의 생산을 예상하고 있다. Cybertruck 같은 경우에 니켈 등과 같은 재료 수급의 문제 등으로 대량 생산에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했으므로 2021년에는 아직 대량생산을 기대하기는 어려우나, 엄청나게 큰 트럭시장과 이미 주문되어있는 것만 보더라도 생산만 가능하게 된다면 매출의 커다란 성장이 가능하다.

2020년 6월 기준 Cybertruck의 예약은 약 65만대(싱글, 듀얼, 트라이의 비율이 약 2:4:4)가 넘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매일 약 6,000대의 예약 증가와 예약자 중 FSD의 구매는 75%에 달하므로 대당 가격이 약 4만 달러라고 했을 때 잠재 매출은 30B 가 넘는다. 이것은 2019년 총 매출을 뛰어넘는 엄청난 양이다. 공장의 완성도와 대량생산이 이른 시점에 가능해질지, 딜레이 될지에 따라 달려있다고 보면 된다. 물론 한번에 이만한 물량을 생산할 수는 없기에 순차적으로 생산할 것이고 생산된만큼 매출에 잡히며, 생산 목표를 이루기 위해 Elon은 노력할 것이다.

매출을 좀더 세분화해보면 Automotive sales (자동차 매출) 이 총 20B, Services and other (차량 수리, 부품 판매, 중고차 판매) 에서 2B, Energy generation and storage segment revenue (에너지 생성 및 저장, 파워셀, 파워팩, 메가팩 등) 에서 1.5B로 2019년은 24B의 매출을 기록했다. 자동차 매출은 매년 50% 이상씩 성장하고 있고 판매량이 많아짐에 따라 서비스 매출 또한 증가한다. Energy 에서는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판매가 시작되었기 때문에 아직은 비중이 작다.

 

향후 10년간의 테슬라 매출과 현금흐름

1. 차량 판매 - Model S/X, Model 3, Model Y, Cybertruck, Semi, Model 2 예상 (소형 차량을 원하는 중국 시장을 겨냥)

Elon Musk는 앞으로 7년 이내에 전기차가 토탈 3,000만대, 테슬라는 2030년 이전에 연간 2,000를 판매할 것으로 예상했고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우수한 실행력을 강조했다. 2020년이 50만대를 판매한다고 생각하고, 보수적으로 2030년에 2,000만대를 달성한다면 시장에는 최대 7천만대의 차량이 전세계에 깔리게 된다. 현재 Apple 처럼 Tesla의 차량 재구매율도 90%가 넘을만큼 팬덤도 강력하다.

2,000만대라고 가정하고 지속적인 가격 인하를 하고 있으며 향후 25,000달러의 차량을 판매하겠다고 했으니 대략 30,000달러라고 가정해봐도 600B 의 매출이 발생한다. 현재 아마존 전체 매출의 3배이다. 이러한 매출에 FSD의 매월 구독 매출까지 포함한다면 몇 배가 성장할지 감이오지 않는다.

​판매량이 늘어남에 따라 Service 매출도 늘어날 것이고, 중고차 시장과 Energy 시장 또한 확대될 것이다. 테슬라는 에너지 기업 답게 자동차 판매에서부터 기술, 에너지 생성 및 저장까지 더욱 강력한 플랫폼을 만들 것이다.

 

2. 앞으로 매출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단연 FSD 이다.

자율 주행의 완성도가 올라감에 따라 FSD의 가격 또한 올라갈 것이고, 본격적인 구독 서비스가 시작될 것이며, 2021년 1월에 정확한 가격을 발표할 것이다. 2019년에 Elon은 트윗으로 자율주행의 가치가 100K~200K(10만~20만달러) 정도가 될 것이라고 했다. 자율 주행은 테슬라 차량의 가치를 올릴 것이고 업데이트가 지속됨에 따라 신차구매뿐만 아니라 중고차 시장에서도 그 가치는 높게 평가될 것으로 보인다.

궁극적으로 자율주행은 로보 택시로 이어진 후 승차 공유 시스템으로 수익이 창출될 때 가장 크게 빛을 발휘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 끊임없이 소프트웨어가 발전하고 있고 Test를 하고 있으며, 데이터를 모으고 있다.

그렇다면 자율 주행의 시장규모는 어느정도일까?

각 연구소, Ark invest 등에 따라 예상하는 시장규모는 다르다.

자율 주행의 시장이 본격화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반이 필요하다. 엄청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클라우드, 새로운 통신 서비스, 인프라, 자율 주행 기술, 소프트웨어 등의 경쟁이 시작되는 초기 시장이 지금이라고 볼 수 있다. 단순한 차량에서 사용하는 FSD에서부터 차량공유 서비스, 로보택시, 자율주행을 사용한 건설 등에 사용될 것이고 20년대 1T에서 많게는 2030년 이후에는 10T 이상의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테슬라가 FSD Beta를 시작하고 구독서비스를 시작하는 것은 그 스타트이다. 앞으로 자율주행 로보택시가 활성화 됨에 따라 지금보다 더욱 비용도 절감될 것으로 보인다. Elon Musk의 목표중 하나가 비용을 절감하고, 인류에게 더욱 편리한 삶을 주는 것이 있기 때문이다.

Ark invest의 10년간 자율주행 시장의 규모는 9T까지 성장한다고 보았고, 이러한 서비스가 본격화될수록 불필요한 비용 또한 감소될 것이며 자율주행으로 인한 사고율도 인간에 비해 훨씬 낮을 것으로 예상하기에 마진율 또한 굉장히 높게 형성될 것이다.

 

3. 자동차에 있어 가장 필요한 보험

앞으로 보험은 기존 보험회사가 아닌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보험이 확대될 것이다. 자율 주행과 기존 보험회사는 관련이 없고 데이터도 없을 뿐더러, 그러한 기술이 없기 때문이다. 때문에 테슬라는 직접 보험을 운영하여, 막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에 맞는 보험을 제공할 것이다. Elon 이라면 보험료 또한 낮추려고 할 것이고, 자율 주행으로 인해 사고율이 낮아짐에 따라 보험의 마진율 또한 상승할 것이다.

​현재 테슬라는 20~30% 저렴한 보험을 제공하며 글로벌 보험사업에 진출하고 있다. 2019년에는 캘리포니아, 2020년엔 중국 내에서 보험회사로 설립했으며, 자동차 + FSD + 보험을 연계한 서비스 사업을 전개할 것이다. 아직 서비스가 부족하고, 새로운 에너지로 인해 가격을 책정하고 서비스가 완전히 자리잡고 있지 않지만, 분명 대체될 수밖에 없는 분야이다.

테슬라 보험의 이점은, 서비스 분야에서 엔지니어들이 원격으로 자율주행과 차량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인데 기존 보험회사는 이러한 부분을 해결할 수 없다. 보험과 수리가 분리되어 있는 현재와 처음 차량 인도에서부터 보험, 수리, 관리,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중고차 시장까지 하나의 플랫폼에서 해결된다면 스마트폰 혁명에 이은 제2의 Apple이 본격적으로 가동하게 된다.

 

결론

2030년까지 현재 늘어날 수 있는 테슬라의 매출 중에 자동차 판매, 서비스, FSD, 공유서비스와 로보택시, 보험으로만 생각해봐도 10T 까지 성장할 수 있고 2030년이 넘어가면 더욱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몇 년 안에 매출이 증가할 수 있는 사업이 보이지 않는다면, 투자를 하면 안된다. 테슬라는 앞으로 몇 년이 아니라 아직은 매출 성장이 끝이 보이지 않으므로 투자를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몇 달러에 매수를 할지 말지 고민하기보다, 현재와 10년~20년 뒤의 테슬라를 비교한다면 지금의 가격은 굉장히 저렴할 수밖에 없다. 조금이라도 싸게 매수하려는 것은, 지속적으로 투자를 이어나가야 하기에 심리전 안전마진과 멘탈을 유지하기 위함일 이유가 더 크다. 10~30%의 하락은 지속적으로 있어 왔다. 평소에는 꾸준히 매수하다가 그런 시점에 오게 될 때 좀더 집중적으로 매수한다면 수익을 좀더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Elon Musk가 만들어가는 테슬라의 미래를 같이 즐기며 투자하고, 너무 급등할 때는 지켜보고, 횡보하거나 하락할 때 매수하고 홀드한다면 나도 모르는 사이 점점 부는 팽창할 것이라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