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발표 재무제표

[재무제표] 스퀘어 Square(SQ) 2019 10-K(연례 보고서)와 2020년 스퀘어의 흐름으로 보는 스퀘어 투자생각 (1편-비즈니스)

레드우드 2021. 1. 27. 00:42

총 141p나 되는데 그중 사업, 재무제표, 경영진의 운영 3가지를 정리해보았다. 내용이 길어 사업 1편과 재무제표와 경영진 2편으로 나누었다.

1. Business 5~15p

2. 재무제표 43~49p

3. 경영진의 재무상태 및 운영결과에 대한 분석 50~65p

 

ARK

위 그림은 스퀘어의 핵심 사업인 Cash App 의 발전 과정이다. 현재 캐시앱은 계좌 입금, ATM 엑세스, 주식 및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있는 플랫폼, 보상 프로그램, 미국과 영국간의 무료 이체, 스퀘어 판매자와의 통합, 대출 등 사용자 뱅킹 서비스를 모두 제공한다. 앞으로 캐시앱은 개인대출, 신용카드, 모기지 및 보험을 포함하여 전통적인 은행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한다. 궁극적으로 캐시앱은 기존 은행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혁신의 가장 중요한점)으로 더 나은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또한 스퀘어의 상태계는 온/오프라인 커머스를 통합할 수 있고 현재 전통적인 웰스파고, JP모건, 뱅크 오브 아메리카 등의 수익화를 따라가려면 신제품 출시 및 수익 창출,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 제공, 앞으로 더 많은 인구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가장 중요할 것이다.

 

 

1. Business (사업)

 

 

스퀘어는 2009년 2월, 카드 결제를 할 수 없었던 기업과 판매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스퀘어가 탄생하였다. 혁신은 무언가 사람이나 기업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가 있을 때 나타난다. 스퀘어가 성장함에 따라 다양한 기술과 혁신이 필요했고 이후 판매자에게 30개 이상의 고유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자신들의 비즈니스를 관리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되었다. 마찬가지로 캐시앱을 통해 금융 서비스의 병렬 생태계를 구축하여 개인들이 자신의 돈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해준다.

셀러 에코시스템은 판매자가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실행 및 확장할 수 있도록 생태계를 지원한다.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금융 서비스를 결합하여 응집력 있고 빠르고 셀프 서비스로 멋진 제품과 서비스를 만든다. 이런 특성이 업계에서 스퀘어를 차별화하고 전통적으로 여러 공급업체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하나로 결합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고 더욱 효율적이도록 해준다.

 

프로세스 및 툴은 새로운 셀러를 효율적으로 추가하고 셀러의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능력은 지속적으로 성장했다. 2019년 12월 31일 GPV(Gross payment Volume, 총 지불액)은 1,062억 달러까지 성장했고 4억 7백만 장의 카드로부터 10억 장의 카드 결제가 있었고 2019년 말 스퀘어 에코시스템은 1억 8천만명 이상의 구매자 프로필을 보유하고 있다. 여기서 생각해야 할 투자는 피터린치의 말처럼 우리의 실생활에서 사용자가 늘어나고, 새로운 시스템을 발견했을 때 그 제품의 회사가 어디인지, 커져갈 시장규모를 생각하면 초기시장에 진입해 수십배의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 에코시스템에는 약 2억 3천만 개의 품목이 판매자에 의해 스퀘어에 등록되었다.

캐시 앱은 개인이 돈을 관리할 수 있도록 금융 상품 및 서비스의 생태계를 제공한다. 돈을 보내고 받을 수 있는 단 하나의 기술로 이제 개인들이 저장하고 보내고, 받고, 쓰고, 쓸 수 있게 하는 금융 서비스의 생태계를 제공한다. 캐시 앱은 2019년 말 2,400만명의 활성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2017년말 700만명에서 3배가량 늘어날 수치이다.

 

ARK

캐시 앱은 페이팔의 Venmo와 비교해볼 수 있다. 캐시앱의 활성 사용자 증가률이 Venmo의 증가률보다 높아 2019년부터 역전을 하는 모습이다. 과거에는 앞서 말한 것처럼 카드 결제를 할 수 없는 사람들이 타겟이었다면 이제는 재정적으로 건전한 사람도 타겟이 되고 있다. 디지털 지갑에서 스퀘어의 캐시앱과 페이팔의 Vonmo 역시 모두 훌륭하게 성장하고 있다. 연간 활성 고객수로는 두 플랫폼이 기존 금융기관을 능가했으며, 앞으로 대부분의 뱅킹 서비스가 스마트폰으로 빠르게 이전됨에 따라 스퀘어는 디지털 지갑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

스퀘어의 제품과 서비스를 쓰는 판매자는 서비스, 식품 관련 비즈니스, 소매업, 농부, 여러 지역의 사업 등 다양한 산업에 있다. 이들은 미국, 캐나다, 일본, 호주, 그리고 영국을 포함한 여러 지역에 걸쳐 있다. 셀러들이 다양할수록 오퍼링의 접근성과 유연성이 강조된다. 또한 대형 셀러의 서비스를 점점 더 많이 제공하고 있다. 연간 125,000달러 이상의 GPV를 창출하는 셀러는 2018년 4분기에서 2019년 4분기로 약 10%가량 증가해 총 GPV의 55%를 차지하게 되었다.

 

GPV를 이루는 산업에는 음식과 음료가 가장 크고 소매와 프로페셔널 서비스 등이 뒤를 이으고 있다.

에코시스템은 30개 이상의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금융 서비스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고 거래, 가입 및 서비스 수수료의 조합을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스퀘어

소프트웨어는 비즈니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 및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제품들을 제공한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클라우드이며, 이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가 시총 1위도 달성했었고 이후 발전하는 사업들에게 클라우드는 필수적이다. 스퀘어의 소프트웨어는 셀프 서비스 및 직관적으로 설계되어 있어 초기 설정과 신입사원들의 교육이 보다 쉽게 수행할 수 있다. 판매, 고객 및 영업에 대한 전체적인 시각이 통합되고 직원들의 위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업그레이드 자동 서비스를 받게 된다. POS(Point-Sales) 제품은 판매자가 매출을 높이고 디지털 영수증을 보내며 고객 피드백을 수집하고 서비스를 개선하도록 지원한다. 각 기능들은 결제를 통합하고 판매, 재고, 고객의 구매 내역의 추적, 직원이 앱으로 출근 및 퇴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국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게 하면 좋을 것 같다. 미국주식의 투자를 가장 잘 하려면 현재 미국에서 어떤 제품과 서비스가 시작되고, 얼마나 혁신적인지를 직접 사용하고 알아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커다란 기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스퀘어오브세일(Square Point of Sale)은 iOS나 안드로이드 기기에 다운로드할 수 있는 범용 소프트웨어이고 스퀘어 레지스터, 터미널 하드웨어 장치에 사전 설치되어 있다. Terminal은 컴퓨터에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판매자에게 e-메일, 고객의 목록, 예약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약은 판매자를 위해 맞춤 제작한다. 쉽게 예약할 수 있고 시간, 서비스, 직원 선정, 인공지능 자동 메시징 스퀘어 어시스턴트도 제공한다.

소매업 스퀘어(Square for Retail)은 바코드 스캔, 재고 관리, 품목 지원, 판매 비용 관리, 구매 주문 및 공급업체 관리 등이 포함되고 고객과의 관계를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한다. 레스토랑의 스퀘어가 개선되고 직원들의 테이블, 주문, 코스, 티켓 등을 관리하고 식사 서비스를 제공한다. 매출 및 비용 보고와 같은 기능이 있고 Square Invoice는 통합되고 음식 공급 주문, 계약업체 서비스, 견적서 발송,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지불금 등의 징수등도 제공한다.

스퀘어 온라인 스토어는 판매자가 다양한 방법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판매뿐만 아니라 웹 사이트와 온라인 스토어를 쉽게 구축할 수 있으며, 온라인과 직접 판매 시 주문, 아이템, 재고, 고객 데이터 등이 조화를 이룬다. 로열티, 마케팅 및 기프트 카드 또한 성장을 위해 지원한다. 고객 데이터를 판매 시점, 트랜잭션 데이터와 연결하여 투자 수익률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스퀘어 대시보드는 판매자, 품목, 고객 및 지원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iOS 앱을 사용가능하며 외부 개발자가 스퀘어 에코시스템과 통합할 수 있는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와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포함한 개발자 플랫폼을 제공한다. 맞춤식 판매점으로 스퀘어의 관리형 결제 서비스를 통해 독특한 환경을 개발자가 직접 만들 수 있다. 2019년 1분기부터 시작되었고 API를 통해 개발자는 회계, CRM 고객 관리 소프트웨어, 직원 관리 소프트웨어 같은 중요한 비즈니스 시스템과의 통합을 구축할 수 있다.

하드웨어는 마그네틱 스트라이프, 칩, 근거리 무선 통신을 포함한 모든 주요 카드 결제를 처리할 수 있는 하드웨어를 개발했다. 판매자는 Visa, MasterCard, American Express, Discover 카드를 받을 수 있고 캐나다 인터락 플래시, 일본 JCB, 호주 eftpos 등 현지 결제 양식을 받을 수 있다. 영수증 프린터, 바코드 스캐너 등의 추가 서비스와 무선 통신 결제 허용으로 Apple Pay, Google Pay 등도 가능하다. 또한 iPad 를 이용해 제품군과 하드웨어를 통합하여 휴대용 일체형 결제 장치로 매장 어디에서나 결제가 가능하다.

스퀘어 카드는 2019년 1분기에 판매자들이 자금을 지출하고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출시했다. 판매자가 결제하면 즉시 스퀘어 보관 자액으로 들어가 현금인출기에서 인출할 수 있으며 판매자가 스퀘어로 구매하면 교환 수수료를 받는다.

스퀘어 캐피털은 판매시점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격을 갖춘 스퀘어 셀러에게 대출을 지원한다. 대출 신청 프로세스를 없애고 판매자의 시장 격차를 해소한다. 스퀘어는 판매자에게 대출을 승인함과 동시에 리스크 관리를 한다. 조건이 되어 승인되면 자금을 다음날 빠르게 제공하여 판매자들이 사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대출은 판매자가 받는 카드거래 중 일정 비율을 통해 자동상환이 되며 대출규모는 연간 GPV의 20% 미만이며 대출 이후 8~9개월 만에 대출금을 상환하는 것으로 현재 대다수의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스퀘어 할부금도 제공하고 스퀘어 Capital 서비스를 확장할 수 있도록 해주며, 2014년 5월 공개 론칭 히우 63억 달러 이상의 대출과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약 1백만 건의 대출과 서비스를 제공했다. 2019년 스퀘어 캐피탈의 경우 대출 상품의 평균 손실률이 4% 미만을 기록했다.

Square Payroll은 직원을 고용, 온보드, 임금 및 관련 세금을 쉽게 지불하고 401k의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를 성장 및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스퀘어 생태계가 차별화를 촉진하고 제품의 통합이 우수한 사용자 경험으로 귀결되며 미국 전역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Cash App (캐시앱) 에코시스템

캐시앱은 자금관리를 돕는 금융제품과 서비스의 생태계를 구축하고 지역별로 다양한 고객층을 보유하고 있으며 P2P 서비스, 영국으로의 자금 저장, 급여 저장, 카드 사용, 현금 카드를 통한 ATM 인출 등의 기능이 있고 2019년 말 캐시앱은 676M 달러의 잔고를 저장해 매년 102%가 증가했다. 지출현금카드는 어디에서나 사용이 가능하고 할인 혜택도 제공하며, 투자고객은 캐시앱을 이용해 미국 주식 및 ETF, 비트코인을 사고팔 수 있다. 주식과 비트코인은 캐시앱 잔액이나 직불카드를 이용해 구매할 수 있으며, 주문이 되면 홈화면의 인베스트먼트 탭을 통해 모든 투자를 확인할 수 있고 주식의 일부 지분을 매입하는 금융 시스템도 추가했고 비트코인 구매와 매도의 경우 비트코인을 매수하면 수익으로 인식해 고객의 계좌로 이체된다.

에코시스템은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보유하고 있는데 순추천고객지수(NPS)는 2019년 4분기 동안 평균 65를 넘어섰는데 이는 다른 은행 및 금융기관의 두배를 넘는 점수이다. 스퀘어는 브랜드를 더욱 강화하고 NPS 점수는 새로운 고객의 유입에 큰 도움이 된다. 온, 오프라인의 다이렉트 마케팅 또한 효과적이었는데 검색 엔진 최적화, 온라인 디스플레이 광고, 다이렉트 메일 캠페인, TV 광고, 모바일 광고 등이 포함한다. 판매자와의 직접적이고 지속적인 상호 작용은 규모에 맞게 사용 상황에 맞게 제품을 조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모든 시스템이 고객에 맞춰있는 것은 아마존의 가장 중요한 정신과 동일하다.

캐시앱 에코시스템 또한 강력한 브랜드인데 매력적인 기능 간소하고 효율성 높은 P2P(Peer-to-Peer), 쉽게 가입할 수 있고 새로운 캐시앱 기능의 출시와 광고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캐시카드, 비트코인 구매 및 판매, 지분 투자 등으로 캐시앱의 효용성을 높이고 사람들이 캐시앱으로 접근하도록 돕는다.

지적 재산

제품, 서비스, 기술의 혁신적 측면에서 특허프로그램과 전략을 개발했고 687건의 특허와 584건의 특허출원이 미국 및 국외에 계류중이다. 끊임없는 연구 개발 노력을 통해 혁신을 계속하고 추가적인 특허 출원을 한다는 것은 스퀘어의 미래가 굉장히 밝다는 의미이다.

 

 

Ark의 연구 일부

 

스퀘어는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실시간으로 front-end access를 제공하는 세계 유일의 회사 중 하나이다. Visa와 같은 기업은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것을 방해한다. 어느 시점에서 스퀘어는 판매자와 사용자 간의 직접 거래를 촉진하여 제3자를 중개하지 않고 최적화 할 수 있으며, 중개를 제거하고 판매자와 사용자 간의 직접 지불을 촉진한다면 경쟁자를 약화시킬 수 있다. 앞으로 스퀘어는 온라인과 캐시앱을 통합하여 쇼피파이의 Shop 애플리케이션과 같이 스퀘어 판매자 제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성공적으로 완료하게 되면 궁극적으로 캐시앱이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가능하게 하고 많은 새로운 수익원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스퀘어는 캐나다, 일본, 영국, 호주 등에서 여전히 큰 기회를 가지고 있고 대형 은행이 떠난 소규모 기관과 파트너 관계를 맺고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낼 수 있다.

스퀘어는 비트 코인을 사고팔 수 있게 되었는데 향후 몇 년 안에 새로운 지역, 특히 아프리카에 진입할 것으로 보인다. 비트 코인을 이용하여 아프리카 및 기타 개발 지역에서 보편화되고 비효율적인 금융 인프라를 극복하려 하지만 KYC와 AML의 요구 사항 및 기타 국경 간 규제 문제가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 비트 코인의 성공은 스퀘어의 성공일 수 있고 반대로 리스크일 수도 있다.

 

ARK

앞으로 스퀘어는 캐시 앱의 수익화 변화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2편에서 2020년 스퀘어와 캐시앱의 미래, 재무제표 등을 통해 주가를 예상해보고 앞으로 2025년, 2030년 스퀘어가 얼마나 커질 가능성이 있는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