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발표 재무제표

[컨퍼런스콜] 테슬라 Q4-2020 컨퍼런스콜 요약

레드우드 2021. 1. 30. 23:32

테슬라는 6분기 연속 흑자를 유지했다.

2020 Q4 실적발표에서 밝힌 바와 같이 테슬라는 5B 달러의 자본을 조달한 덕분에 19.4B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 이 현금흐름을 통해 테슬라는 기가 베를린과 기가 텍사스의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모델 S와 모델 X 리프레시를 마무리했다.

Loup Ventures의 Gene Munster가 Semi의 노선이 극도로 예측 가능한 것을 고려해 자율성을 달성했는지 물었다.

Musk : 실제로 그럴 것이고 Semi에 대한 FSD 적응을 위해 재교육은 필요하지 않지만 일부 조정은 필요할 것이다.

Deusche Bank의 Emmanuel Rosner는 4680 배터리의 효율과 테슬라의 저렴한 자동차에 대해 물었다.

Musk : 3~4년이 그 목표에 도달하기에 좋은 시기이다.

향후 얼마나 테슬라에 머물지에 대해 물었다.

Musk : 향후 몇 년간 테슬라와 함께할 것이라 언급했고 영원히 CEO가 되어서는 안 되지만 앞으로 몇 년간 테슬라의 CEO가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자유로운 시간 이상을 가졌으면 좋겠지만 아직 임무가 끝나지 않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 가는 세계 가속화의 틀을 잡으려면 아직 멀었다. 태양열 저장장치와 정지 저장장치도 마찬가지다. 아직 해야 할 일이 너무 많다.

 

RBC Capital Market (온라인 비즈니스 정보 서비스 제공하는 회사)은 전기 밴 시장에 대해 물었다.

Musk : 테슬라는 분명 어느 시점에 전기 밴을 만들 것이고 테슬라가 배터리 제약을 해결하면 Semi를 생산하게 될 것이다. 또한 차세대 칩이 현재 하드웨어보다 3배 강력할 것인데 이 하드웨어는 오늘날에도 그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우리는 V2 재촉하지 않을 것이고 잘 되어가고 있다.

 

Piper Sandler의 Alex Potter는 공급 업체로부터 배터리 공급을 늘리려는 테슬라의 의도와 공급업체에서 4680 배터리 셀을 생산해야 하는지 물었다.

Musk : 필수는 아니고, 새 모델 S도 여전히 18650 폼팩터를 사용한다. 적절한 시기에 구형 폼팩터를 폐기할 것이지만 어느 정도의 유연성을 갖는 것은 좋다. 시간이 지나면 배터리 폼 팩터와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테슬라는 대규모 성장에 대비하고 있다. 수년간 50%의 성장률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Dan Levy는 규제 크레딧에 대해 묻는다.

 

커크혼 : 규제 신용 판매량을 예측하기 엉렵다. 대부분의 4분기 매출이 예측하기 어려웠다. 단순히 예측이 불가능하고, 테슬라는 그것에 의존하지 않고 크레딧에도 의존하지 않는다.

 

애널리스트는 FSD 규정에 대해 물었다.

Tesla : 이것은 신뢰성에 대한 문제이다. 유럽은 둔화되고 있고 중국은 레벨4 또는 레벨5에 관심을 보인다. 미국에서도 자율주행 소프트웨어가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 될 것이다. 공급망에 대해서는 여전히 Covid와 관련된 과제가 남아있지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작업이 진행중이다.

 

사이버트럭 (Cybertruck)에 대한 질문이다.

Musk : 사이버트럭 개발 및 2021년 인도에 대해 테슬라가 차량 엔지니어링은 완료했다. 사이버트럭을 작동시키기 위해 필요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고 6000t급 모델 Y에 사용된 기가프레스보다 더 가공할 8000t급 기가프레스를 사이버트럭에 투입할 예정이다.

Musk : 테슬라의 중국 사업도 중요하지만 국내 FSD 점유율은 보수적이다. 북미 이외의 지역에서 FSD와 오토파일럿이 잘 작동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테슬라의 장기 실적이 배터리 용량 단위당 이익에 묶인 것이 사실이다. EV 제조업체는 배터리 용량보다 빠르게 성장할 수 없다. 근본적인 성장은 셀 생산에 달려 있다. 테슬라가 자체 셀을 생산하려는 노력은 배터리를 더 많이 생산하기 위한 것이지 협력사와 경쟁하려는 것이 아니다. 자체적인 셀을 만드는 것은 우리의 목표는 공급업체를 위협하려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려는 것이다.

 

Musk : 우리는 다른 OEM에 우리의 소프트웨어를 라이선스 할 수 있다. 우리는 다른 자동차 회사에 이 라이선스를 부여할 수 있어서 기쁘다. Autobidder(자산 관리 및 포트폴리오 최적화를 제공하는 실시간 거래 및 제어 플랫폼)도 마찬가지고 슈퍼차저 네트워크 등도 공유할 수 있을 것이다.

 

제롬 길런 : 테슬라 서비스 문제가 해결되었다. 제롬 길런 자동차 이사는 미국 내 서비스 수요의 40%가 모바일로 이뤄지고 있는 등 모바일 서비스가 큰 역할을 할 것이다. 북미에 140개의 서비스 센터를 보유하고 있고 고객은 10일 이내에 예약을 받는다. 테슬라는 21년 상반기에 수십 개를 계획하는 등 센터 개설 속도가 가파르게 진행되고 있다. 전화보다 앱이 더 강하다. 우리는 앱에 중점을 두고 있고 이것이 미래의 방식이다.

Musk : 테슬라의 4680 배터리 셀 생산 가동률은 2022년경 연간 200GWh 생산능력을 가질 것이다. Drew Baglino는 생산의 S자 곡선을 최대한 빠르게 진행하고 있다. 4680 배터리 셀용 배터리 전극의 드라이 코팅은 오늘날 해결이 되었고 점점 좋아지고 있다. 10GWh의 연간 생산율 이미 준비되었다. 테슬라의 에너지는 오랫동안 저평가 되어왔고 자동차 사업에 밀려나고 있었다. 하지만 테슬라 에너지는 점점 더 유명해지고 있고 2020년 배터리 구축량이 3GWh를 처음으로 넘어섰고 대단한 모멘텀이다.

Musk : 현재 시장이 FSD의 가치를 들여다보지 않고 있고 FSD의 가격 인상, 시장 잠재력을 고려했을 때 FSD의 가치를 낮게 평가하고 있다. 한두 달 안에 구독을 제공할 예정이고 가격 책정에 이 부분을 반영할 것이다. 그리고 FSD 베타 롤아웃에 대해서 우리는 FSD 베타 버전을 대대적으로 개선했다. 소프트웨어를 테스트하는 사람이 1만명에 달한다. FSD 베타와 나의 경험으로 가본 적이 없는 곳에는 드라이브에 개입하지 않는 것이 매우 일반적이다.

현재 태양광 시장 점유율 선두를 가로막고 있는가?

Musk : 테슬라가 실제로 시장점유율 선두주자가 될 계획이다. 현재 태양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이것은 경사로를 개선시킬 것이다. 얼마 안 가서 테슬라가 선두주자가 될 것이다. 업계 선도적인 가격 책정이 태양광 산업을 지배하는 데 중추적인 일을 할 것이고 이것이 지금 테슬라가 하고 있는 일이다.

CFO 커크혼 : 테슬라의 강력한 잉여현금흐름을 강조하는데, 테슬라는 테슬라의 프로그램을 위한 자금을 확보한다. 테슬라가 6분기 연속 흑자를 내면서 모멘텀을 구축하고 있고 현재 부채에 덜 의존하고 있다. 또한 4분기 마진에 대해서는 프리몬트의 기가 프레스와 같은 기계 배치뿐만 아니라 모델 X와 모델 S의 리프레시의 영향도 있었다. 

테슬라의 높은 평가를 정당화 할 수 있는가?

Musk : FSD가 이것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 흥미로울 것이고 2020년이 정상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새로운 고지에 오를 것이라 낙관하고 있고 2021년은 테슬라에게 더 흥미로운 해가 될 것이며 더 많은 훌륭한 제품이 출시된다.

모델 X와 모델 S의 생산은?

Musk : S Plaid 모델은 다음 달에 배송을 시작할 것이다. 이것은 이전 버전에 비해 정말 엄청난 발전이다. 모델 S는 2초 이내에 0~60mph에서 주행할 수 있는 최초의 자동차가 될 것이다. 이 차는 2초도 안돼 0~60mph를 갈 수 있는 고급 세단으로 3열 시트로 7명을 앉힐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이번 주 후반에 제공될 예정이다. 두 차량 모두 새로운 마이크 설정이 적용된 22개의 스피커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어 능동적인 노이즈 제거 기술을 위한 길을 열었다. 둘 다 열 펌프가 장착되어 있어 플래그쉽 차량이 이전보다 5배 많은 고속 쿼터 마일 주행을 수없이 반복할 수 있다.

(갖고 싶다...)

2020년은?

Musk : 회사가 50만대의 자동차를 납품하고 생산한다는 목표를 달성했을 때, 2020년은 테슬라의 해라고 말하고 싶다. 꽤 많은 돈을 썼음에도 불구하고 잉여현금흐름이 건전하다. 간단히 말해서, 테슬라는 야심찬 프로젝트를 하기 위한 자금이 충분하다. 모델 3와 모델 Y를 상하이와 프리몬트에 진출하고 있으며 열 펌프도 모든 차량에 탑재되어 있다. 또한 프리몬트 사이트의 로드러너와 기가 텍사스, 기가 베를린에 대한 좋은 소식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