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자율주행 AI

테슬라 2Q 23 자동차 총 마진 예상, 추가 하락에 대비, 장기적 우상향

레드우드 2023. 7. 17. 12:37

테슬라는 작년 하반기부터 가격을 대폭 인하했다. 연간 최대 50% 배송을 성장시키기 위해 회사를 궤도에 올려놓은 큰 움직임이다.

 

그러나, 비용이 발생하여 총 마진이 최고 30%에서 지난 분기(1Q 23)에 18.3%까지 떨어졌다.

 

 

그것이 끝이 아니다. 1분기 동안 가격이 안정되었어도 2분기에 더 많은 마진 압력이 발생했다. 1분기에는 여전히 더 많은 자동차가 더 싼 가격으로 인도되었기 때문이다. 평균 판매 파격(ASP)가 추가로 3,000달러 하락할 것임을 보여준다.

 

 

총 마진이 270bps(2.7%) 더 하락하여 15.6%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실제로는 2Q 23에 고가로 인도된 자동차의 수(모델 S, X)가 많기 때문에 상황이 더 나을 수 있지만 이번 분기에 마진이 다시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더 밝은 측면은 베를린과 오스틴(텍사스)의 램프업으로 기본 비용이 빠르게 개선되고 있기 때문에 추가 가격 인하가 있더라도 저점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총 마진은 그 이상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한다.

 

장기적으로 FSD를 제외한 자동차 총 마진 목표는 여전히 25%이다. 테슬라의 비용과 제품 이점을 감안할 때, 시장은 결국 일부 경쟁업체가 살아남을 수 있는 수준으로 가격을 책정할 것이라는 점을 알기 때문에 필수이다.

 

향후 몇 년 동안 테슬라는 매우 빠르게 성장하면서 2Q 23에 비해 총 마진을 최소 10%이상 확장할 것이며, 매우 좋은 조합을 만들 것이다.

 

 

일론 머스크는 21년 3분기에 앞으로 최소 4~5분기 동안 베를린과 텍사스에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갈 것이라고 했다. 게다가 주가가 오르고 저금리가 유지되는 동안 자동차 가격은 폭등하여 모델Y가 1억에 이르기까지 했다. 이후 가격 인하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은 했었지만, 너무 안일하게 생각했던 것이 리스크였던 것이다.

 

이미 테슬라 가격은 내연기관을 추월했기 때문에 더 이상 가격 인하는 없을 가능성이 높고, 위에서 언급한대로 베를린과 텍사스에서 비용이 개선(생산량 증가, 램프업)되면서 테슬라의 마진은 빠르게 개선될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자동차 마진은 25%에서 30%, 에너지 비즈니스도 30%, FSD는 80%이다. 주가는 가격과 마진에 따른 결과를 더 빠르게 반영하기 때문에, 테슬라가 추가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 100달러가 2Q23의 마진 저점과 동일했음을 알려줄 것이다.

 

테슬라 주가는 21년 말 이후로 1년 반 동안의 하락장을 겪고, 상승장을 준비하고 있다. 이 하락장 속에서 단기 투자자는 나가고, 기관과 장기투자자들만 살아남았다.

 

21년 말까지는 테슬라가 단순히 혁신적인 전기차 제조업체라고 인식이 되었지만, 지금은 완벽하게 소프트웨어, AI 기업임을 증명했다. FSD는 완성단계에 이르렀고, 올해부터 하드웨어4(HW4)와 도조 슈퍼컴퓨터가 본격적으로 가동되면서 더 빠르게 기술이 향상되고 있다.

 

테슬라는 애플을 제치고 차기 시가총액 1위에 오를 가장 유력한 기업이라고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