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자율주행 AI

테슬라의 Future Product 중 하나인 25,000달러 모델

레드우드 2021. 8. 13. 13:36

테슬라가 25,000달러의 새로운 모델을 출시할 것이라는 것은 2020년 9월 배터리 데이에서부터다. 베일에 쌓여있는 새로운 모델에 흥분했었고 처음에는 모델3, 모델Y의 가격이 25,000달러로 낮아지는 것이 아닌가 생각했었는데 20,000~25,000달러의 더 큰 시장을 공략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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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는 과거 10년간 자동차 판매현황을 보면 1위부터 10위까지 벤츠, BMW, 아우디를 제외하고 모두 평균가격이 15,000달러~30,000달러이다. 거의 대부분이 이 가격대의 차를 선호한다. 실제로 전세계적으로 사람들은 40,000달러 이상의 차를 살 여유가 없다. 미국도 마찬가지고, 한국도 마찬가지다. 대부분이 25,000달러 전 후의 차량을 구입한다.

앞으로 테슬라는 25,000달러의 시장에서 더 큰 기회를 얻게 된다. 테슬라는 비싼 로드스터, 모델X와 모델S를 적게 생산하여 자금을 만들었고(처음부터 대량 생산이 불가하기 때문에), 모델3와 모델Y의 대량생산이 가능하도록 기반을 닦았다. 이로 인해 테슬라는 대량 생산이 가능하고 재무가 탄탄한 기업이 되었고,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가 만들어졌다.

이제는 더 큰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25,000달러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고 있다. 이 새로운 모델이 시장에 공개되었을 때의 영향력은 엄청날 것이다.

작년, 테슬라 CHina는 공급망 현지화를 이미 완성했다. 마진율을 높이는 가장 첫 번째 방법이 모든 공급망의 현지화 작업이다. 일론 머스크도 부품들을 현지에서 조달하는 것만으로도 차량 가격에 엄청난 차이를 발생시킨다고 했다. 공급망의 완성과 기존 모델3, 모델Y에 이어 25,000달러의 가장 큰 시장까지 열리게 된다면 더 파괴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하나의 브랜드에서 고급 모델과 25,000달러 이하의 경제적인 모델까지 모두 소유할 때의 효과는 굉장히 파괴적이다.

사실인지는 모르지만, 새로운 모델은 모델Y처럼 모델3를 기반으로 만든 해치백 버전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 이 차량은 중국에서만 판매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로 판매될 것이다. 이후 각 대륙의 공장들에서 그 지역에 맞는 새로운 25,000달러 모델들을 만들게 될 것이다.

테슬라의 25,000달러의 자동차 프로토타입은 이미 완성되었고 부품을 공급하기 위한 공급업체도 줄을 섰다는 소식도 들리고 있다. 완벽한 사실은 아니지만, 시간의 차이가 있을 뿐 시험 생산이 시작되는 시기가 21년 말인지, 22년 초인지 모를 뿐이다.

상하이 공장은 더 확장하고 있고,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 최초의 R&D센터를 짓고 있다. 25,000달러의 모델이 그 출발점이고 상하이에서 만든 모델이 세계적으로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2023년정도가 되면 구입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로드스터 - 모델S/X - 모델3/Y - Future Product처럼 트럭 시장에서도 이 개념이 연결된다.

그런데 이미 대량 생산능력이 갖춰진 테슬라는 사이버트럭/Semi트럭부터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 전세계적으로 부족한 반도체와 부품들의 공급 문제만 아니라면 말이다. 이후, 트럭시장의 새로운 Future Product가 나올 것이다.

그렇게 테슬라는 고가 시장에서 브랜드를 확실하게 만들고, 경제적인 모델까지 대량으로 각 대륙에서 생산하여 높은 마진으로 시장에 파괴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좀더 먼 미래를 보자면, 전기 비행기 시장까지 진출하게 될 것으로 생각된다. 이 때도 고가의 창의적인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여 기존에 없던 것을 만들 것이고 그동안 완성될 자율주행과 AI 기술로 단순 전기 비행기가 아니라 자율로 운행되는 새로운 시장이 만들어지게 될 것이다.

25,000달러의 모델을 시작으로 트럭 시장까지 포함하여 2030년 2천만대 생산이 가능해질 것이다. 지금의 모델3,Y만으로는 2천만대는 쉽지 않다. 좀더 저렴한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 그래야 궁극적으로 머스크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고, 시장에 제대로된 충격을 줄 수 있다.

 

최근, Tesla China R&D Center가 곧 운영될 것이라는 소식이다. 그로인해 25,000달러의 Future Product의 생산이 더 가까워지고 있고, 이곳에서는 설계,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엔지니어 등 모든 분야의 일자리에 대해 채용 중이다.

중국에서는 매년 광저우에서 오토쇼를 개최한다. 2019년 11월 22일에는 중국에서 처음 생산된 테슬라 모델3를 전시하였다. 2021년 11월 오토쇼에도 테슬라의 Future Product가 전시되길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