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자율주행 AI

테슬라 Q221 어닝콜의 모든 내용 정리

레드우드 2021. 7. 31. 23:27

Elon Musk CEO

 

EV에 대한 민심이 변곡점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전기자동차만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이다.

세계 칩 부족 현상은 여전히 심각하다.

테슬라의 성장률은 공급망에서 가장 느린 부분에 의해 결정될 것이고, 칩 공급이 생산의 지배적인 요소이다.

대체 칩으로 대체하여 몇 주만에 펌웨어를 작성할 수 있었다.

칩을 교체하는 것만이 문제가 아니라, 새로운 칩을 계획하고, 새로운 펌웨어를 작성하고, 이를 차량에 통합하고,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테스트를 위해 엄청난 노력이 필요했다.

FSD 구독을 시작했고, 완전 자율주행 차량을 널리 보급해야 더 빠른 속도로 성장과 발전을 할 수 있다.

기가 텍사스와 기가 베를린 공장은 1년 전엔 아무것도 없었지만, 1년 후 대규모 공장으로 만들어졌다. 올해 말에 두 공장에서 새로운 디자인의 모델 Y를 한정 생산으로 생산하게 될 것이다.

제조업은 너무 어렵다. 10,000개의 독특한 부품과 공정이 작동해야 하는데 상당 부분은 테슬라가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부품 부족으로 인해 공장이 일부 중단되기도 하였다.

프로토타입은 쉽고 제작은 미친듯이 어렵다. 전 세계에 수백 개의 자동차 스타트업이 있지만, 테슬라는 대량생산에 도달하면서 파산하지 않았다.

이번 분기에는 에어백과 안전벨트를 제어하는 모듈이 부족했고, 이로 인해 상하이와 프리몬트에서 생산량이 크게 제한되었다.

사이버트럭과 세미 트럭이 의미있는 만큼 확장하기 위해서 공급업체와 협력하여 칩 부족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누군가가 칩 공장을 짓는 게 어떠냐고 하겠지만, 번개처럼 움직여도 12개월~18개월이 걸릴 것이다.

거대한 제조를 확장하는 것은 굉장히 시험적인 일이나, 테슬라는 역사상 가장 빠르게 대형 제조를 확장할 수 있을 것이다. 사이버트럭과 세미 트럭은 많은 셀 용량을 확보해야 한다.

적은 수의 차량을 만들 때에는 대당 100만 달러 이상의 비용이 들지만, 대량 생산을 하면 경제를 확장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내년에는 휴대폰 가용성이 더 늘어날 것이다. 공급업체와 함께라면 내년에 올해보다 2배 많은 셀 생산량을 공급할 수 있다.

시제품이나 아이디어는 대량생산에 비하면 하찮은 부분이다. 미국의 모든 자동차 회사 중 파산하지 않은 회사는 포드와 테슬라 뿐이다. 역사적으로 패배의 씨앗은 승리의 날에 뿌려진다.

텍사스와 베를린에서 새롭게 만들어지는 모델 Y는 상당히 개선되었고 4680셀로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비용을 절감하겠지만, 그것으로 충분하지 않다. 구조화되지 않은 팩과 2170의 백업 계획이 있다. 대량 생산으로는 4680과 구조용 팩을 사용하고 싶다. 물리학적으로 최고의 아키텍쳐이고, 경제학적으로 가장 저렴한 방법이다.

하지만 4680은 새로운 기술이 많고, 언제 대규모 생산이 될지는 예측하기 어렵다. 4680은 엄청난 혁신이 있다. 수십개의 개선 사항이 있지만, 기술적 난제들이 언제 해결될지는 말하기 어렵다.

4680은 차량용으로 충분히 신뢰할 수 있는 것으로 만들 것이다. 차량용으로 충분히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이다. 지금은 음극 소재를 특정 높이로 찌그러뜨리는 것에 대한 도전이 있다.

21년 말, 테슬라가 다른 전기차에 슈퍼차저 네트워크를 개방할 것이다. 테슬라 앱을 다운로드하면 쉽게 슈퍼차저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단, 시간에 따라 요금은 다르게 부과될 것이다. 슈퍼차저에서 전기를 충전하는 방법도 더 똑똑해질 것이다.

세계 대부분이 동일한 커넥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 작업은 상당히 쉽고, 테슬라가 자체 개발한 커넥터가 가장 좋은 커넥터다. 작고 가볍고 편리하다.

슈퍼차저가 다른 자동차 회사의 차들고 사용하려면, 생산량보다 더 빨리 네트워크를 확장해야 하는데, 쉽지 않다. 이미 차량도 엄청난 속도로 생산량이 늘어나고 있어서, 슈퍼차저는 더 빨리 성장해야 한다.

나는 이번을 마지막으로 어닝 콜 중에 더 이상 디폴트로 말을 하지 않을 것이고, 주주총회를 열겠지만, 정말 중요한 말을 해야 할 경우가 아니면 어닝 콜에 참석하지 않을 것이다.

얘기했듯이, 저희는 역사상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라고 생각한다. 제조업을 준비해보지 않은 사람들은 얼마나 고통스럽고 어려운 일인지 전혀 알 수 없다.

FSD로 인한 새로운 기회보다, 완전자율주행이 주를 이루고 있다. 모든 것이 완전히 자율화된 전기 자동차의 미래로 향하고 있다. 테슬라가 전기화와 자율성 두 분야에서 객관적으로 선두주자라고 생각한다. 전기자율비행의 가치는 엄청나고, 문명사상 가장 가치있는 일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지금까지 FSD 구독의 가격은 아무 의미가 없고, 자율주행이 가장 중요하고, 반드시 필요하다. 그래야 원하는 사람들이 구독을 찾을 것이고, 자율주행이 되지 않으면 지금 상황을 파악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앞으로, 적어도 규제가 근본적인 한계라고는 보지 않는다. 우리는 확실히 자율주행을 작동시키고 평균적인 인간 운전자를 훨씬 뛰어넘는다는 것을 입증해야 한다. 도로에 아무런 신경을 쓰지 않고 사용해야 한다.

오토파일럿은 인간보다 100%, 200% 이상 안전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수십억 마일을 주행하고 있고, 나중에 자율주행을 허용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비양심적이다. 엘리베이터가 수동에서 자동으로 넘어온 것과 비교해볼 수 있다. 완전자율주행이 널리 보급되면, 모든 사람이 사용할 것이다. 그렇지 않은 개인은 매우 드물 것이다.

메가팩은 내년 말까지 품절이다.

파워월도 자동차처럼 많은 반도체 칩을 사용했다. 자동차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파워월 생산이 줄었다. 반도체 부족이 완화되면, 전력월 생산량을 대폭 늘릴 것이다. 내년에 파워월 연간 생산량이 100만 대에 이를 것이다. 일주일에 2만대 정도이다. 이미 수요는 연간 100만대를 뛰어넘고 있으나, 공급과 반도체에 의존하고 있다.

지속 가능한 에너지 전환이 되면서 태양과 바람은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일정한 전기 흐름을 만들기 위해서는 배터리 팩이 필요하다. 전 세계 모든 유틸리티를 살펴보면, 엄청난 양의 배터리가 필요하다. 장기적으로 테슬라와 공급업체를 합치면 연간 1,000GWh, 2,000GWh를 생산해야 한다.

 

 

Zachary Kirkhorn CFO

 

크레딧을 제외한 자동차 총 이익과 마진이 크게 증가했다.

공장 전체의 비용 최적화 개선, 비용 절감의 양호한 실행, 생산 및 납품량 증가, 가격책정 조치의 이점이 있었지만 모델 S와 X의 작은 볼륨으로 약간의 손실이 있었다.

반면, 에너지 및 서비스 등 기타 비즈니스의 수익성은 큰 진전이 있었다. 장기적인 진행상황을 보는 것이 더 도움이 될 것이고, 지난 2년동안 차량 배송량이 2배로 증가했다.

자동차 총 마진은 모델3 출시 이후 10% 가까이 증가했다. 차량당 평균 비용이 더 크게 절감되었고 테슬라 팀의 능력을 보여주는 증거이다.

영업현금흐름과 현금잔고가 튼튼하여 그 현금을 사용하고 있고 자본비용은 오스틴, 베를린, 상하이 중심으로 투자되고 있다. 그리고 금리와 회사 리스크가 훨씬 높았던 시기에 발생했던 부채를 탕감하기 위해 현금을 사용하고 있다.

2021년 물량은 하반기에 더 증가할 것이다. 공장 용량은 준비되어 있고, 수요가 매우 높은 상태이기 때문에 부품 가용성에 따라 볼륨 성장이 결정된다.

 

 

Elon Musk, Lars Moravy 자동차 엔지니어링 부사장

 

사이버 트럭은 현재 '알파' 단계에 있다. 차량 구조 기초 공학을 마쳤으며, 사이버 트럭으로 테슬라의 차량이 만들어지는 방식을 재정의하고 있다. 베를린과 오스틴에서 모델Y가 사이버트럭보다 우선이지만, 올해 말에 사이버 트럭이 '베타' 단계로 넘어갈 것이다. 새로운 공장에서 모델Y가 생산된 후 사이버트럭이 생산될 것이다.

상하이 공장을 증설한 것으로 봤을 때, 1년 정도만에 최대 생산량에 도달했다. (텍사스와 베를린도 그럴 수 있다.) 프리몬트에 공장을 하나 더 짓는 것보다 3개의 대륙이나 지역에 팀을 꾸리면 더 많은 라인을 확장할 수 있을 것이다.

상하이의 경우 9개월 만에 공장을 지었고 대량 생산에는 이보다 더 긴 시간이 필요했다. 1년 정도. 공장을 새로운 지역에 지을 때 공급망을 현지화해야 한다. 유럽에서 자동차 생산을 하고 북미에서 부품을 보내는 것은 미친 짓이다. 공급망은 효율적이어야 한다.

 

 

Elon Musk, Andrew Baglino 파워트레인 및 에너지 엔지니어링 수석 부사장

 

우리의 목표는 자동차 비즈니스를 연평균 50% 성장하는 것보다 공급을 늘리고 에너지 저장장치를 늘리는 것이다.

공급자들과 맺은 계약은 2022년에 테슬라에 대략 두 배의 공급을 요구한다.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것은 기본적으로 차량용 셀 공급에 대한 오버슈팅이다. 한 달 혹은 몇 달 안에 공급할 셀 공급에 대한 오버슈팅이다. 그 출력은 메가팩과 파워월이다.

반대로, 자동차 비즈니스를 더 우선시 할 때는 메가팩과 파워월이 부족할 것이다.

앞으로 우리는 공급자들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공급망에서 가장 높은 곳으로 오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원자재, 리튬, 니켈 등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애플은 휴대폰과 배터리에 거의 100% 코발트를 사용하지만, 테슬라는 2% 남짓 사용한다. 앞으로 미래에 코발트는 0에 수렴할 것이다.

앞으로 니켈보다는 철 기반의 리튬 이온 전지 방향으로 장기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세상에는 철분이 많고 니켈이 적고 코발트는 가장 적다. 아마도, 메가팩과 파워월과 같은 에너지 저장장치가 철로 옮겨갈 가능성이 크다. 왜냐하면 데이터 전송이 필요가 없고 정지된 스토리지에 대한 볼륨과 제약이 적기 때문이다. 니켈은 장거리, 도로 운송, 선박, 항공기 등에서 사용될 것이다.

kato에서 생산된 4680셀의 성능과 내구성은 성공적으로 검증했고 신뢰성에 대한 지속적인 검증을 하고 있다. 실제로 매달 100만 마일 이상의 셀을 생산하고 있다. 모든 고객을 위해 고품질의 셀을 원한다. 엔지니어들이 남은 몇 가지 단계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돌파할 것이다.

 

 

추가적인 소식

- 중국에서 모델2 프로토타입 완성, 연말 생산시작 가능, 대량생산 및 최고의 차량이 될 예정이다.

8월 19일 AI day, FSD를 경험한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분명할 것이고 자율주행은 실제 AI의 대부분으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엄청나게 어려운 문제이지만 테슬라는 이를 해내고 있고, AI day는 AI에 대한 많은 정보를 공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