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철학과 생각

당신이 원하는 자산을 선택하세요

레드우드 2021. 5. 9. 19:56

재무제표라고 하면 보통 기업에 대한 정보를 떠올린다. 

하지만 재무제표는 개인에게도 적용된다. 

나의 수입, 지출, 자산, 부채를 나누어 기록하는 것도 재무제표라고 할 수 있다. 

 

내 재무제표에 수입이 부채와 지출로 모두 빠져나가는 것을 알게 되면 기분이 어떨까?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삶이 팍팍하고, 내가 번 수입이 순식간에 지출로 빠져나가는데 부자들은 일을 하지 않아도 수입이 발생하는 자산을 모으고 있다. 그 자산들은 스스로 크기가 변동하지만, 좋은 자산들은 대체적으로 우상향하며 내 주머니에 더 많은 돈을 꾸준히 넣어준다. 그렇기 때문에 활황에는 돈을 더 많이 벌고, 불황에도 충분히 버틸 수 있으면서 남들과 다르게 돈을 벌 기회가 더 많은 것이다. 

 

그렇다면 자산은 어떤 것이 있을까?

 

1. 사업

2. 부동산

3. 주식

4. 자원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다시피, 이렇게 4가지가 존재한다. 이 중에 어떤 자산을 모을지, 내가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 스스로 생각해야 한다. 정답은 없을 것이다. 어떤 자산이든, 그 자산으로 충분히 부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자산들은 언제나 가격의 변동이 있다. 하지만 나는 내가 가진 자산에 큰 애정이 있고 왠만하면 팔지 않는다. 

이 자산들에 대해 정보를 찾고 전문가들을 찾다보면 각각 한두가지에 집중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이 자산들에 대해 모두 공부하고 투자하는 것은 개인이 하기에 굉장히 힘들기 때문이다. 공부해야할 것도 많고, 시장과 경제에 대해서도 공부해야 하며, 나의 일과 가정 등도 신경써야 하므로 모든 것에 제대로 집중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오히려 너무 얕은 지식으로 제대로된 자산을 모으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하나씩 간단히 설명을 해보자면,

 

첫번째로 사업이다. 사업이라는 것은 스스로 사업체를 운영하는 기업가가 되는 것인데, 자영업자와 혼동하면 안된다. 내가 일을 하지 않아도 돈을 벌어다주어야 한다. 내가 없더라도, 사업체가 돌아가야 한다. 그런 사업체로 만드는 과정이 굉장히 힘들기에, 기업가는 굉장히 소수다. 소수이기 때문에 그들이 가장 많은 부를 가져간다. 이런 사업에 대해 우선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현재 성공한 기업가의 스토리를 최대한 많이 보고, 기업가들을 만나 배워야 한다. 방에서 책으로만 배울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 

 

두번째로 부동산이다. 부동산은 대부분 레버리지를 활용해 취득할 수 있다. 방법도 다양하다. 전세 레버리지를 이용할 수도 있고 경매를 이용할 수도 있으며, 상가, 건물, 토지, 재개발, 재건축 등 종류도 다양하다. 부동산이라는 자산으로 내가 일을 하지 않아도 수익이 발생하는 법은 전세 레버리지를 이용해 투자하고 향후 전세 상승분을 통해 투자금을 회수하고 시세차익을 얻는 방법, 경매를 이용해 여러 이해관계가 얽힌 물건을 매입하고 전,월세를 주며 임대료와 시세차익을 얻는 방법, 수익형 부동산을 통해 매달 현금흐름을 만드는 방법, 새롭게 개발될 지역에 대해 공부하고 미리 매입하여 시세차익을 얻는 등 내가 애정을 쏟고 노력한 만큼 결과는 나타날 것이다. 

이런 부동산은 큰 위기가 오면 가격이 하락하기도 하고, 개발이 중지되면 가격이 하락하기도 하지만, 결국 가격이 저렴할 때 매수하는 편이 가장 큰 이득을 얻게 된다. 즉 공포에 매수해야한다는 얘기이며, 내가 매수한 자산에 대한 믿음과 공부를 통해 가치가 상승하는 것을 기다리면 된다. 우리들의 삶이 녹아있는 부동산만이 가진 매력이 있다. 

 

세번째로 주식이다. 2020년, 가장 큰 관심을 받은 것 중 하나가 주식투자다. 주식이라는 자산은 다른 자산에 비해 쉽고 빠르게 사고 팔 수 있기 때문에 변동성이 가장 크다. 또한 큰 경제적 위기에 가장 큰 타격을 받는다. 그렇지만 다른 자산보다 수익률은 가장 높다. 사업체가 망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 것처럼 내가 투자한 기업도 잘되지 않을 가능성도 크다. 미래에 성공할 기업의 가치를 미리 알아내는 것은 쉽지 않다. 늘 연례 보고서를 읽어야 하고 기업의 스토리를 봐야 하고 수많은 사람들의 심리가 주가에 적용되기 때문에 기업의 가치와 주가는 언제나 괴리가 발생한다. 그 차이점을 깨닫고 매수할 수 있는 실력을 만들면, 장기적으로 굉장히 큰 부를 만들 수 있다. 

 

네번째로는 자원이다. 예를 들어 금, 은과 같은 것이다. 작년까지는 수천년 전부터 화폐로 사용됐던 금과 은에 대해 굉장히 호의적이었는데 암호화폐로 인해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어 가고 있다. 이러한 자원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그동안 이 자원들이 가졌던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믿고 있는 경우다. 새로운 세대는 새로운 미래에서 사용될 화폐와 정부를 믿지 못하는 탈중앙화될 것이라는 믿음으로 암호화폐가 미래 거래 수단이자 화폐가 될 것이라 생각하는 경우도 많다. 

시대가 바뀌어가는 변곡점에서는 늘 새로운 화폐가 등장하기도 한다. 미래 화폐가 어떤 시스템으로 사용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지금은 그 미래에 대한 수많은 의견이 공유되는 시점이기에, 자신의 공부와 생각에 따라 투자하면 된다. 

 

 

이처럼 4가지의 자산을 투자할 때 한가지 주의해야할 점은 내가 현금이 있다고 너무 서두르지 말라는 것이다. 

우선 나의 마인드가 바뀌어야 하고, 어떤 자산을 공략할지 깊게 연구해야 할 시간이 필요하다. 내가 오랫동안 투자를 할 수 있는 것을 찾고 기다리며,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그렇게 선택된 자산에 대해 책을 읽고, 배경 지식을 쌓고, 그 분야에서 내가 가고자 하는 길로 이미 성공한 사람을 찾아가 배우고 행동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나와 같은 꿈을 꾸는 사람들을 만나게 되고 그들과 협력하며 재밌게 자산을 모을 수 있게 될 것이다. 하지만, 최고의 투자 상품들은 절대 누구에게나 광고되지 않고, 표면에 드러나지 않는다. 언제나 내부자와 통찰력이 있는 사람들에 의해 미리 팔려나간다.

투자자라면 이것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여야 한다. 그저 남의 말을 믿고 사는 것이 아니어야 한다. 시간과 경험, 실수로 인해 교훈을 얻고 성장하고 열린 마음으로 배우고, 적용하고 행동하며 내가 하고자 하는 것에 전념할 것은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