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철학과 생각

미국주식은 부정적인 영향과 맞서 싸워야 한다.

레드우드 2021. 5. 8. 23:53

더 많이 벌기를 바라는 욕망, 더 오르길 바라는 욕망, 좋은 기회를 놓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경향, 대중들의 영향 등 이런 부정적인 영향은 주식뿐만 아니라 어디에나 존재한다. 이런 요소들이 모여 투자자들과 시장에 큰 영향을 준다. 그로인해 발생하는 실수는 수십년 이상 반복되어 오고 있다. 

 

실수는 당연히 발생한다. 실수를 통해 교훈을 얻고 성장한다. 투자도 인간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감정과 심리를 따를 수밖에 없다. 인간의 본능이기 때문이다. 인간들의 심리 때문에 잘못된 결정을 하게 만든다. 

 

투자자들은 돈에 대한 욕망을 느끼고 이런 욕망은 탐욕으로 이어진다. 돈을 벌기 위해 투자하지만 '탐욕'은 매우 강력한 힘이 있어 상식을 벗어나고, 리스크를 회피하며, 신중함, 분별력, 논리, 과거의 교훈, 의지, 두려움 등으로부터 멀어지게 만든다. 탐욕으로 인해 수익을 얻을 수도 있지만 탐욕과 함께 운명을 달리할 수도 있다. 

 

제대로 기업에 대해 알지 못한다면, 잘못된 판단을 하게 된다. 리스크 없이 높은 수익을 낼 것이라 생각하고 비싼 가격에 끊임없이 사며, 가치가 더 상승할 것이라는 계속된 희망으로 너무나 많이 오른 주식을 계속 매수하거나 보유한다. 매우 장기적인 관점이라면 보유하는 것은 문제없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내 행동에서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알 수 있다. 내가 무언가를 행동한 것은 시간이 지나면 모두 알게 되기에, 반드시 그 실수를 되돌아보고 교훈을 얻어야 한다. 

 

탐욕의 반대는 '공포'다. 탐욕만큼이나 중요한 투자에 있어 중요한 심리다. 

공포는 지나친 걱정으로 인해 만들어져 반드시 필요할 때 적극적인 행동을 하지 못하게 만든다. 

이로 인해 내가 가지고 있던 논리, 과거의 경험, 전통적인 투자 기준을 공포로 인해 무시되어 버리는 경우가 발생한다. 현실적으로 말이 되는 일인지 아닌지 의심하고, 또 의심해야 한다. 과거에서 나타났던 교훈들을 가슴 깊이 가지고 있다면 탐욕과 공포 때문에 착각을 하게 된다. 

 

내가 했던 투자 방법과 현재 시장 속에서 한동안 지속적으로 수익을 낸다면 그 방식만을 계속 따르게 된다. 이러한 방식이 수준 높은 이론으로 발전하면, 이것을 믿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고자 더욱 강력하게 주장한다. 작년, 모두가 올랐던 주식들을 소개하고 믿는 정보들이 그 예다. 워렌 버핏은 '가격 상승은 판단력을 흐리는 마약이다.' 라고 했다. 

 

그리고 투자자들이 실수를 하게 만드는 심리적 요인 중에 다수의 말에 저항하지 않고, 그것이 진실이든 아니든, 현실적이든 비현실적이든 그냥 따라가는 경향이 있다. 시장 심리를 따라야 한다는 압박감과 돈을 벌고 싶다는 욕망이 합쳐지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들과 의지, 의심하는 것을 모두 버리고 리스크도 생각하지 않으며 말도 안 되는 것을 믿게 된다. 

 

'시기심'의 심리적 요인도 있다. 가장 큰 문제이기도 하다. 탐욕은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를 통해 더욱 강해진다. 개인적으로 삶과 투자에 있어 가장 정신적으로 해로운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른 사람이 잘되는 것은 곧 나의 불행이다. 나의 자존감이 무너진다. 다른 사람들이 돈을 벌 때, 이를 지켜보는 것은 쉽지 않고 그릇된 판단을 하게 된다. 본인 스스로 시기심이 많은 사람이라 생각된다면, 환경을 완전히 뒤바꿔야 한다. 그런 영향을 주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확실하게 끊고 새로운 관계를 찾고 만들어야 한다. 나와 같은 꿈을 꾸고, 내가 꿈꾸는 것을 이룬 사람에게 도움을 받아 내가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신중한 투자자들은 저평가된, 잘 알려지지 않은 자산에 투자하여 호황에 큰 수익을 내며 리스크를 줄이고, 불황에는 다른 사람들보다 손실을 적게 낸다. 위험한 행동을 회피하는 이유는 스스로가 미래를 예측할 수 없고 대부분 알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고 스스로 절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당연히, 단기간에는 큰 수익을 내기 어렵지만 복리로 인해 장기간 최고의 수익률을 만들어낸다. 최근, 2020년의 불장으로 인해 사람들의 심리는 작은 수익에는 관심이 없고 단기간의 큰 수익을 쫓아 다닌다. 

 

탐욕으로 인한 모든 요소들이 지나치게 과대 평가되고, 부정적 요소가 무시되는 상황은 동참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그런 일을 겪은 실수를 통해 성장해야 한다. 투자를 경험으로만 성장이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위기 상황에서도 공포가 과해지면 매도를 피하고 매수를 해야 한다. 그리고 폭락 또한 거품 뒤에 오기 때문에 반드시 현재 상황을 냉정하게 판단해야 한다. 투자는 장기적으로 해야 한다. 잘못된 판단이 반복된다면 오랫동안 지속될 수 없다. 

 

투자를 성공하기 위해 기업의 내재가치를 이해하고 가격과 기업의 가치의 차이를 이해하여 멀어질 때 행동을 조심해야 한다. 이것은 지난 후에 알 수 있으므로, 많은 경험을 통해 알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한다. 최근 몇년간이라도 복기해보면 좋다. 그러므로 과거의 주기들과 경험을 통해 시장이 과열되면 좋은 것이 아니라 대가를 치를 것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믿기 어려울 정도로 좋은 상황(몇 배씩 오르는)은 보이는대로 믿으면 안된다. 

 

결국, 다른 사람들이 공포에 매도할 때 매수해야 하며, 희망과 꿈에 가득차 매수할 때 매도해야 하는 어려움과 용기를 지닌 투자자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