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철학과 생각

[투자철학] 하워드 막스 -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라.

레드우드 2021. 4. 12. 14:00

2005년~2007년 초 까지는 상당한 상승 가격으로 매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고, 2007년 후반~2008년까지는 패닉 상태의 가격으로 매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2019년~2020년도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언제나 최고의 결과만 가질 수 있는 일이란 세상에 없다. 상황에 따라 아무것도 안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일 수도 있다. 

인내심을 가지고 기회를 기다리는 것이, 즉 저가 매수를 기다리는 것이 최고의 전략이 되는 경우가 많다. 

 

투자 대상을 뒤쫓는 것보다 투자 대상이 눈앞에 나타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다. 어떤 자산을 매입해야겠다고 처음부터 정해놓는다면 가격과 상관없이 매수하게 된다. 투자에서의 기회는 자산이 싼 값에 제공될 때 매수하는 것이다. 자산이 싸지 않을 때 매수하는 것은 특별한 것이 전혀 없다. 부동산, 주식 모두 마찬가지다. 너무 행동하기 어려운 말이다. 인간의 본능에 역행하는 일이기 때문에 경험이 쌓인 사람이 아니면 실천하기 어렵다. 하지만, 그 실력만 만들어진다면 최고의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하워드 막스의 오크트리의 모토는 "우리는 투자 대상을 찾지 않는다. 투자 대상이 우리에게로 온다" 이다. 투자 대상이 다가올 때까지 매입 목록을 들고 기다릴 뿐이다. 기다림과 인내심. 투자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어려운 것이다. 

 

저평가와 고평가를 넘나드는 시계추가 탐욕과 공포, 낙관주의와 비관주의, 쉽게 믿는 것과 경계를 하는 것이 균형을 이룰 때도 있다. 대부분 자산 가격이 가치에 비해 지나치게 비싸거나, 적정가에 가까울 경우가 많아 아주 좋은 매입의 기회를 얻는 것은 쉽지 않다. 

 

투자 실패를 불러올 수 있는 행동으로는 시장 상황을 전혀 인식하지 않고 행동하는 것, 시장 상황과 무관하게 행동하는 것, 그 상황을 바꿀 수 있다고 믿는 것 등인데 시장은 전혀 예측할 수 없지만 주어진 상황을 인식하고 대응할 수는 있을 것이다. 그것이 투자의 본질인데, 경험과 공부, 복기 등이 쌓이면서 오랜시간동안 복리로 실력이 쌓이게 된다. 

 

하워드 막스의 투자철학은 '무상'

무상이라는 것은 순리의 바퀴가 돌아가는 것이고 변화는 불가피하며 흥망성쇠를 인정하고 주가가 상승하고 하락하고 기회가 왔다가는 모든 상황이 변하는 것은 우리의 능력 밖이라는 것이다. 

 

그에 반해 워렌 버핏의 투자철학은 '야구'에 비유한다. 

타자는 투수의 공이 배트의 최적 지점에 올 때만 배트를 휘둘러야 타율이 오른다는 것이다. 투자자들이 어느 순간엔가 치기 좋은 타구가 오듯이, 기회를 붙잡기만 한다면 유리한 상황이 있을 수 있다. 지켜보고 있다고 해서 삼진 아웃을 당하지 않기 때문에 '이거다' 싶은 상황이 나타날 때까지 수많은 기회를 그냥 보내도 된다는 것이다. 투자는 아웃되지 않기 위해 꼭 방망이를 휘두를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가장 좋은 사업이라고 한다. 뒤처진다는 생각에 사로잡히지 않는다면 인내심은 가장 좋은 수익률을 만들어줄 수 있다. 계속해서 마음에 드는 공이 오기를 기다리면 된다. 

 

피터 틸이 경쟁을 끔찍하게 싫어하듯이, 인간은 언제나 경쟁심리가 있고 비교를 하며, 돈을 쫓기 때문에 멘탈이 흔들린다. 돈 때문에, 기회를 놓치는 것에 마음이 편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런 경쟁을 버린 채 기회를 선별하는 단 한 가지 방법은 저수익 상황에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는 것이다. 

 

결국 적극적인 투자의 진짜 목적은 단순히 자산을 사 모으는 것이 아니라, 자산가치보다 싸게 사는 것이다. 그렇다면 효율적인 시장에서 누가 자신의 물건과 자산을 남에게 싸게 주고 싶을까? 물건을 팔 사람이 싸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면 말이다. 가격은 좋은 가격에 받고 싶은 사람과 싸게 사고 싶은 사람의 마음 사이에서 균형이 만들어진다. 상황이 전방위로 혼란스러워 많은 이들이 한꺼번에 매각하려고 아우성을 치면, 거래에 필요한 유동성을 제공할 사람이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내재가치에 훨씬 못 미치는 가격으로 떨어질 수 있다. 과거를 수없이 되돌아보면, 그런 기회들은 지속적으로 발생했다. 

위기가 진행되는 동안 중요한 것은, 매각을 하게 만드는 영향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서 매수할 수 있는 위치에 다다른다. 그 기준을 잡기 위해서는 가치에 대한 확고한 신뢰, 레버리지를 거의,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것, 장기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자본과 강한 배짱 등이 투자자에게 반드시 필요하다. 역투자가다운 태도와 튼튼한 대차대조표가 기반이 되는 인내심 있는 기회주의는 위기 상황에서 놀라운 수익을 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