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철학과 생각

[투자철학] 투자와 인생에서 성공하기 위한 피터 틸의 열 가지 규칙

레드우드 2021. 4. 11. 17:27

피터 틸의 성공하는 스타트업의 열쇠는 '세상에 단 하나뿐일 것', '비밀', '독점적 위치를 확보하는 것' 이다. 이 열쇠는 스타트업을 성공하는 것 뿐만 아니라 나의 인생에서도, 투자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 

 

1. 당신 인생의 창업가는 당신임을 기억하라.

내 인생에서 무엇을 우선순위에 둘 지는 나만이 결정할 수 있다. 내가 어떤 선택을 하는지에 따라 미래는 바뀔 것이고 내 인생은 언제나 내가 결정하는 것이고, 투자를 하는 것도 내가 선택하는 것이다. 내가 어떤 인생을 살 지는 순간의 선택들이 모여 결정된다. 

 

2. '한 가지'만큼은 다른 사람이 따라오지 못할 정도로 잘해야 한다. 

한번 곰곰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나는 어떤 무기가 있는가? 나는 나만의 무기를 갈고 닦고 있는 것인가, 모방하고 있는 것인가, 평범한 삶을 살고 있는 것인가? 내가 가진 무기에 비해 나는 어떤 삶을 원하는가? 어떤 부를 원하는가? 인생도 투자도, 스타트업도 마찬가지다.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나만의 무기를 갈고 닦아야 하며, 투자에서는 그러한 공부와 통찰력이 누구도 따라오지 못하는 기업을 찾아 투자할 수 있는 능력을 만들어야 한다. 

 

3. 당신 인생과 회사의 적재적소에 당신과 친밀한 사람을 배치하고, 서로 보완해줄 수 있는 사람과 팀을 꾸려라. 

스티브 잡스, 일론 머스크, 피터 틸 모두 혼자 성공을 만들어낸 것이 아니다. 창업자와 직원이 조화를 이루며 같은 목표를 추구하고 충분한 의견을 나누며 각자의 자신 있는 분야에서 서로 보완해줄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모든 것을 혼자 하려고 하지 말고 서로의 장점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나 스스로는 2번과 같이 한 가지의 무기를 갈고 닦아야 하며, 도움이 될 강점을 가진 사람과의 친밀한 관계를 통해 성공하기 위한 팀을 만들어야 한다. 부부일 수도 있고, 투자에 대해 서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동료일 수도 있다. 

 

4. 독점을 목표로 하고, 경쟁에서는 재빨리 발을 빼서 다른 회사와의 싸움을 피하라. 

피터 틸이 가장 강조하는 것은 차별성을 뚜렷하게 해서 다른 회사와 경쟁할 필요가 없는, 세상에 단 하나뿐인 회사를 만들라는 것이다. 블루오션인가, 레드오션인가 하는 의미이기도 하다. 인생에서는 세상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면서 차별성을 가진 능력을 키우는 것과 투자에서는 세상에 단 하나뿐으로 존재하는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5. 진짜 기업가가 되라. 

단순히 기업가가 되고 싶다, 부자가 되고 싶다라는 것보다 정부나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몰두하는 기업과 경영자를 찾아야 한다. 또는 되야 한다. 그런 회사에 투자해야 한다. 

 

6. 지위나 명성만으로 평가하지 마라. 지위에 혹해서 내린 결정은 오래가지 않으며 가치도 없다. 

지위보다는 본질을 선택하라고 피터 틸은 충고한다. 겉으로 보이는 모습보다 본질을 쫓아야 한다. 

 

7. 경쟁은 패자가 하는 것이다. 주위 사람들을 쓰러뜨리는 데만 집중하면 시야가 좁아져 보다 가치 있는 일을 놓치고 만다. 

나의 이야기는 없고 주위 사람의 이야기만 하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나의 본질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와의 경쟁에만 집중하고 비교한다. 그런 것은 어떠한 행복도 만족감도 얻기 힘들다. 어릴 때부터 우리는 경쟁으로 실력을 키우고 성장한다고 주입식으로 배워왔다. 하지만 이러한 사고방식은 이제 통하지 않는다. 오히려 경쟁이 아니라 단단한 우정과 신뢰 관계를 통해 사업을 전개하고, 서로 도움을 주며, 세상에 없는 비즈니스 모델에 주목해야 한다. 개인적으로도 그렇고, 그러한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기업에 주목해야 한다. 

 

8. '트렌드'는 과대평가되기 쉽다. 최신 트렌드에 뛰어들지 마라. 

최신의 트렌드는 4차 산업혁명, 비트코인, 빅데이터, 클라우드, 헬스케어, 소프트웨어 등 수많은 IT 용어가 있다. 이런 유행어로만 도배된 투자 이야기에서 도망치라고 피터 틸은 충고한다. 그럴싸하게 포장하는 기업이 아니라, 너무 멀지도 않고 너무 뒤쳐지지도 않으면서 고객의 니즈를 충분히 고려한 회사에 집중하고 투자해야 한다. 닷컴 버블이 너무 앞서간 대표적인 사례이다. 

 

9. 과거의 실패를 곱씹지 마라. 왜 실패했는지 신속하게 분석한 후 앞으로 나아가면서 방향을 수정해라. 

실리콘밸리에서는 '사람은 실패를 통해 현명해진다'고들 말한다. 실패가 엄청난 피해를 나에게 주었고, 인생의 나락으로 떨어졌다는 듯이 표현하는 사람이 많다. 모든 에너지를 쏟아부었다가 실패한 경우나, 모든 레버리지를 쏟아부어 투자했을 경우도 마찬가지이며, 기회를 알면서도 놓친 투자 기회에서도 마찬가지다. 과거의 실패에만 매달리지 말고 교훈을 얻고 다시 일어설 방법을 찾아야 한다. 실패는 함께 일한 사람을 잘못 골랐거나, 아이디어가 안좋았거나, 타이밍이 안좋았거나, 기업의 독점 가능성이 없었거나, 계획대로 되지 않는 등의 다양한 이유가 있다. 

 

10. 성공으로 통하는 비밀의 길을 찾아라. 많은 사람이 하는 일을 따라 하지 마라. 

모든 사람이 가려는 문으로 가지 말고, 아무도 다니지 않는 비밀의 지름길을 찾아야 한다. 당연하게 생각했던 모든 일을 의심하고 새로운 관점에서 다시 생각해야 한다. 성공은 남들이 가지 않는 길, 역발상의 길에서 나에게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