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미래전망

[아크연구] 아크 인베스트의 ETF 정리 (ARK - 혁신, 기술, 인터넷, 핀테크, 3D프린팅, 이스라엘 혁신)

레드우드 2021. 2. 17. 23:32

아크 인베스트는 여러 혁신의 주제별로 나누어 ETF를 운영한다. 이 혁신은 2020년 코로나 발생 이후 본격적으로 인정받아 급등하기 시작했다. 혁신적인 기업들은 아직 소형주인 경우들이 많으므로, 애플과 같은 대형우량주만큼의 안정성은 부족하다. 50~60개 정도의 기업 중에 크게 성공하는 기업도 있고 평타치는 기업도 있을 것이며, 경쟁에 밀려 실패하는 기업도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이 깊이있게 연구할 수 있을만큼의 주식을 선택해 투자하는 것이 좋다.


ARKK - ARK Innovation ETF

 

ARKK는 혁신의 총집합이라고 보면 된다. 신기술과 서비스의 개발, DNA 유전체 혁명, 에너지, 자동화, 제조 혁신, 공유 기술, 차세대 인터넷, 핀 테크 혁명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ETF이다. 상위 10개 회사는 아래와 같다.

혁신이 총집합된 테슬라를 비롯하여 로쿠, 텔라닥, 스퀘어, 질로우, 크리스퍼 테라퓨틱스, 바이두, 인비태, 스포티파이, 쇼피파이가 탑 10이다.

로쿠 - 비디오 스트리밍을 위한 미디어 플레이어를 제조하고 광고사업과 다른회사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라이선스 부여한다.

텔라닥 - 다국적 원격 의료 회사로 비싼 의료비를 절감하고 언제 어디서나 케어해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스퀘어 - 미국 모바일 결제 회사로 POS와 같은 하드웨어, 구독 서비스, 캐시앱 등이 주된 사업이다.

질로우 - 온라인 부동산 마켓 플레이스로 매물에 대한 모든 정보를 알려주는 회사로 미국 대부분의 주택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크리스퍼 테라퓨틱스 - 크리스퍼 Cas9의 기술로 유전자를 편집하여 암과 질병을 치료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바이두 - 중국의 검색 엔진으로 규제가 많은 중국 특성상 중국인들을 구글같은 포털이라고 보면 된다.

인비태 - 유전자 검사, 분석, 상담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며 유전체학의 최대 목표인 낮은 가격에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다.

스포티파이 - 스웨덴의 음악 스트리밍 및 미디어 서비스 제공 업체로 6000만곡, 40억개의 플레이리스트를 보유한 세계 최대규모를 보유하고 있다.

쇼피파이 - 아마존을 위협하는 캐나다의 다국적 전자 상거래로 모든 사람들에게 판매 시스템을 편리하게 제공한다.

 

그 외 전체기업은 아래와 같다.

각 혁신을 대표하는 기업들이 상위에 포진하고 있고 새로운 기술로 혁신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다. 떠오르고 있는 기업들을 보면 크리스퍼 기술의 2,3등 기업들, 일루미나의 숏리드 시퀸싱을 뛰어넘을 것이라 기대되는 퍼시픽 바이오사이언스, 빅데이터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SPLUNK(팔란티어와 비교되는), 소셜 미디어 회사인 SNAP 등 다양하다. 이런 리스트를 통해 영감을 받고 5년~10년 투자할 수 있는 기업을 찾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들이 왜 편입했는지를 분석해야 한다.


ARKQ - Autonomous Technology & Robotics ETF

 

ARKQ는 에너지, 자동화, 제조와 관련된 제품의 개발, 기술 개선, 과학 연구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자율 교통, 로봇 공학 및 자동화, 3D 프린팅, 에너지 저장, 우주탐사 등과 관련된 기업들이 모여 있다. ARKQ ETF와 테슬라가 가장 부합하기에,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의 TOP10으로는 바이두, 트림블, JD, DEERE & CO, Kratos, Teradyne, Alphabet, Materialise, NXP 가 있다.

 

테슬라 - 지속 가능한 에너지 플랫폼, 전기자동차, 자율주행, 자동차보험, 배터리, AI 프로레서와 딥러닝 등을 위한 에너지 기업이다.

바이두 - 중국의 검색 엔진으로 규제가 많은 중국 특성상 중국인들을 구글같은 포털이라고 보면 된다.

트림블 - 농업, 건축 및 건설, 지리 공간, 유틸리티, 정부, 운송 등의 산업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기술을 제공한다.

JD.COM - 중국의 웹서비스로 가전, PC, 가구, 의류, 식품, 도서 등을 판매한다.

디어 앤 컴퍼니 - 미국계 중장비, 농기계를 제조한다.

크라토스 - 에너지 무기, 무인 시스템, 위성 통신, 사이버 보안, 미사일 방어, 훈련 및 전투 시스템을 전문으로 한다.

테라다인 - 무선,산업,통신,항공 우주 및 방위 산업에서 자동화 시스템을 설계, 개발, 제조한다.

알파벳 - 구글을 통한 인터넷 검색 및 광고, 인공지능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자율주행, 헬스케어, 차세대 컴퓨팅 등으로 확장하고 있다.

머터리얼라이즈 - 벨기에 루벤에 있고 3D 프린팅, 첨가제 제조 분야의 가장 오래된 기업이다.

NXP반도체 - 네덜란드 반도체 회사로 자동차, 무선 인프라, 모바일, 가전제품, 응용 프로그램, 네트워킹을 위한 반도체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그 외의 기업은 아래와 같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엔비디아, 버진 갤럭틱, 아마존, 알리바바, 애플 등이다. 아크 인베스트에서 혁신이 가장 빠르게 일어날 것이라 생각하는 비중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ARKW - Next Generation Internet ETF

 

클라우드를 사용하여 모바일, 신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고 인터넷 기반 제품 서비스, 새로운 결제 방법, 사물 인터넷, 소셜 미디어, 블록 체인 등에 초점이 맞춰있는 ETF이다. 클라우드 컴퓨팅과 보안, 전자 상거래, 빅 데이터와 인공지능, 모바일 기술과 사물 인터넷, 새로운 소셜 플랫폼과 비트코인의 핵심 기술인 블록 체인과 관련된 기업들이다. TOP10은 테슬라, 그레이 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 스퀘어, 텔라닥, 로쿠, 스포티파이, 쇼피파이, 텐센트, 아고라, 넷플릭스이다. 하나의 기업이 플랫폼화하여 여러 분야의 사업을 하기 때문에 테슬라가 대부분의 ETF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 - 안전이 보장된 방식으로 비트 코인을 사고 보유할 수 있다.

아고라 - 동영상을 통한 실시간 비디오커뮤니케이션 API 플랫폼이다.

넷플릭스 - 세계 1위 컨텐츠 서비스 제작 기업이다.

그 외 기업은 아래와 같다.

페이팔, 트위터, 줌, 엔비디아, 페이스북, 팔란티어, 알리바바, 애플 등 인터넷 소셜 미디어 관련된 기업들은 모두 포함되어 있다. 세계적인 기업에서부터 새롭게 서비스를 시작하여 급성장하는 기업까지 포함되어 있다. 틱톡과 같이 혜성처럼 나타나서 세계를 뒤집는 기업이 누구일지, 차세대 인터넷을 만들어갈 기업은 누구인지 알아볼 수 있다.

2020년 대부분의 기업들이 넘쳐나는 유동성과 조금의 가능성 만으로도 너무나 많이 올랐다. 앞으로는 실적과 성장이 유지되는 기업이 그동안의 상승분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많이 오른 기업만을 바라볼 것이 아니라, 향후 몇년간 정말 돈을 잘 벌고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지를 살펴봐야 한다.


ARKG - Genomic Revolution ETF

 

코로나가 없었다면, 유전체학의 발전과 새로운 기술들, 숏-롱 리드 시퀸싱, 크리스퍼, 암 진단, 유전자 관련 기술들에 대한 기업들에 관심이 많이 생겼을까? 싶다. 지금도 이러한 기업들은 코로나 바이러스와 변종 바이러스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 이후로는 본격적인 질병과 싸워야 하며, 저렴한 비용으로 확실하게 진단하거나 치료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지금은 그러한 기대감으로 굉장히 커다란 혁명이 일어날 것이라는 꿈에 부풀어 성장했는데 실제로 우리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투자자는 기업의 사업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매출과 이익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자세히 알 수 있어야 투자를 할 수 있는데 유전체학, 바이오 쪽은 아무래도 쉽지 않다. 그러므로 ARKG와 같은 ETF에 투자하는 것인데, 유전자 시퀸싱과 같이 현재 실제로 여러 나라에서 큰 수요를 통해 성장해야 하는데 모두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위험 또한 존재한다. 또한 이해하기 어려워 쉽지 않다. 조심해야할 분야임은 확실하다.

퍼시픽 바이오사이언스 - 롱 리드 시퀸싱 기술을 통해 유전 정보를 앞으로 가장 정확하게 분석할 것이라 기대되고 있다.

트위스트 - 합성 DNA 기반 제품을 제조 및 판매한다.

이그잭 사이언스 - 암의 조기 발견과 예방에 초점을 맞춘 분자 진단 회사이다.

리제네론 - 류마티스성 관절염, 암, 심혈관 질환 등 중증 질병 치료를 위한 의약품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제약회사이다.

Roche Holdings AG - 스위스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제약, 헬스케어 기업이다.

 

크리스퍼 테라퓨틱스가 최근 많이 주가가 내리면서 10위권 밖으로 밀려났고 그외 크리스퍼 기업들과 인비태도 포함되어 있지만, 시퀸싱 최고 기업중 하나인 일루미나는 빠져있다. 그만큼 숏리드에서 롱리드-HiFi 기술로의 전환을 확신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ARKF - Fintech Innovation ETF

 

모바일 결제의 진화는 몇년전부터 시작되었고, 은행을 더이상 잘 가지 않으며 디지털 지갑이 커지고 있으며 P2P로 인한 빠르고 편한 대출, 블록 체인 기술을 활용하고 마찰이 없고 새로운 거래의 혁신이 일어나는 핀테크 기업들이 모여있는 ETF이다.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게보고 있는 분야이다. 가장 비중이 높은 스퀘어부터 질로우, 페이팔, 실버게이트 캐피탈, 텐센트, 핀터레스트, SEA LTD, 쇼피파이, Mercadolibre, Intercontinental Exchange 가 TOP10이다. 가장 기대가 되는 것은 상장된 기업중에 스퀘어와 비상장 기업은 스트라이프다.

 

이들 기업들은 시장의 지수를 훨씬 뛰어넘었고 코로나바이러스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스퀘어의 Cash App은 성장했다. 비대면으로 전환되며 모바일을 통해 결제하고 대출하는 시스템으로 바뀌고 있으며, 다시금 돌아갈 가능성은 높지 않다. 더욱 발달되고 편리한 기술로 성장할 것이며, 2021년에는 비트코인을 통한 거래가 가능해지도록 선도기업들이 움직이고 있다. 몇년 전부터 준비해온 것이지만 코로나로 인해 핀테크의 본격적인 혁명이 시작되었고, 개인에서부터 대기업까지 결제 시스템이 변화하고 블록 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기업 또한 늘어나고 있다. 사람은 새롭고 편한 결제 방식으로 전환한다면 그 시스템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이며, 정부의 규제 또한 이 변화는 가속할 수 있는 변수가 될 수 있다.

 


PRNT - 3D Printing ETF / IZRL - Israel Innovative Technology ETF

 

3D 프린팅 ETF는 하드웨어, 컴퓨터 지원 설계,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3D 프린팅 센터, 스캔 및 측정, 3D 프린팅에 사용되는 재료와 관련된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물체를 쌓아올리는 적층 제조 방법으로 하며 완성하기까지의 시간을 단축하고 복잡한 과정을 제거하여 비용을 절감하는 혁신의 대표적인 분야이다. 지구에서뿐만 아니라 화성에서 일반적인 건축방법을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먼 미래까지 바라보는 기술 중 하나이다.

 

2020년에서 2025년까지 10배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는 제조의 혁신적인 혁명이 일어날 수 있다. 현재 주변에서 3D 프린팅으로 건물을 짓거나 하는 광경은 거의 볼 수 없을텐데 몇년 뒤 새로운 건축방법과 물건의 제조 과정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3D 프린팅을 활용한 제조는 Covid19도 극복할 수 있으며 새로운 사용자들이 이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새로운 부품을 만들때 3D 프린팅은 차세대 방법으로 생각된다. 활용되는 예로는 건물에서부터 자동차, 부품과 장비, 금속 제품, 항공 우주, 의료 장비, 플라스틱 제품, 신발, 반도체 등 모든 분야에서 가능하다. 자동차와 항공우주에서의 시장규모가 가장 크므로, 3D 프린팅 기업들의 사업 방향을 살펴봐야 한다.

그 외의 기업은 아래와 같다.


이스라엘 혁신 기술은 유전체학, 의료, 생명 공학, 산업, 제조, 인터넷, 정보기술 등 다양한 곳에서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비중이 1위에서부터 59위까지 비슷하다. 이스라엘 ETF는 미국이 약 61%, 이스라엘 36% 비중으로 투자하고 있다. 이스라엘에 본사를 두었으나 미국에 상장했거나 영수증을 이용한 거래로 미국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통신 및 네트워킹, 바이오와 의료 연구에 가장 큰 투자를 하고 있다. 상위 기업들만 봐도 굉장히 다양한데 기술, 세포 치료, 정보보안, 호텔 서비스, 프린터 제조, 온라인 마켓, 모바일 네트워크 등 각종 분야에 투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