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미래전망

[아크연구] 아크 인베스트 Big Ideas 2021 Part4(드론 배송, 궤도 항공우주, 3D 프린팅)

레드우드 2021. 2. 7. 22:37

1. 딥 러닝

2. 데이터 센터의 재발명

3. 가상 세계 (Game)

4. 디지털 지갑

5. 비트코인의 펀더멘탈

6. 비트코인 : 기관을 위한 준비

7. 전기자동차 (EV)

8. 자동화

9. 자율 주행 (Ride-Hailing = 카카오택시, 우버와 같은 이동을 위한 고객과 기업을 연결하는 서비스)

10. 드론 배송 (최근 소개한 Zipline 과 같은)

11. 궤도 항공우주

12. 3D 프린팅

13. 롱 리드 시퀸싱 기술 (염기서열 분석)

14. 암 검진의 다양화

15. 세포 및 유전자 치료


10. 드론 배송 (Drone Delivery)

 

드론은 상품과 사람을 운송하는 비용을 대폭 절감해야 한다. 배터리 비용절감과 자율 기술은 항공 드론에 동력을 공급해야 한다.

ARK는 머지 않은 미래에 드론이 우리의 패키지, 음식, 사람들을 이전보다 더 빠르고 편리하게 전달할 것이라 믿고 있다. 드론은 쇼핑 활동을 변화시키고 이동 시간을 줄이고 생명을 구할 가능성이 있다. (이미 아프리카 르완다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ARK는 드론 배송 플랫폼이 50B의 하드웨어 매출, 12B의 매핑 매출을 창출할 것이라 보고 있다.

 

자율 항공 여행이 가능하고 합리적이게 실현되었다. 비행 에너지 비축량이 규정을 충족할 수 있을 만큼 배터리 기술이 향상되어 항공택시와 항공 구급차가 안전하게 하늘을 날 수 있다. 또한 머신 러닝의 향상으로 자율 비행이 가능해져 비용이 크게 절감되었다.

 

비용 절감 및 편의성을 지원하는 드론은 최근 2년 사이 미국 연방항공청(FAA)이 기업들이 줄지어 드론을 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상업용 드론 산업에 시동을 걸었다. 경우에 따라 드론 항공사를 운영하기도 한다. 플로리다는 2025년에 운영할 계획으로 미국 최초의 여객 드론 수직항로를 건설하고 있다.

2030년까지 전자 상거래 출하량의 상당 부분을 드론이 제공할 수 있다. Covid19는 비접촉식 드론 전달을 통해 전자상거래의 실험과 채택을 가속화한다. ARK는 향후 5년 동안 드론이 소포 발송의 20% 이상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드론은 식량 배달로의 전환을 가속화해야 한다. 2020년 온라인 음식 배달 매출은 전 세계적으로 0% 성장했다. ARK의 연구에 따르면, 드론 배달이 외부에서 준비돼 가정으로 배달되는 음식의 약 40%를 차지하게 된다. 이로인해 외부에서 공장이 만들어지고, 주변 지역으로 드론이 배달을 하는 형태가 만들어질 것이다.

 

아직 상용화되지는 않았지만, ARK는 드론 배송 플랫폼이 2025년까지 거의 50B의 매출, 14B의 하드웨어 매출, 3B의 지도 제작 수익을 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애플이 100B의 매출을 만들어내니 그 절반 정도의 규모이다.

2030년까지 드론 제공 플랫폼이 4배 확장되어 275B의 매출을 올릴 수 있으며 하드웨어 판매는 거의 3배 증가하여 50B에 이르고 수익은 거의 4배 증가하여 12B에 이를 수 있다.


궤도 항공우주 (Orbital Aerospace)

 

우주 산업이 도약하고 있다. ARK는 최근 ARKX의 액티브 펀드를 SEC에 제출했다.

로켓과 위성 비용의 감소는 한때 독점적이고 관료적인 산업을 제거하고 있다. 딥 러닝, 모바일 연결성, 센서, 3D 프린팅 및 로봇 공학 분야의 발전 덕분에 수십년 동안 비용이 감소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위성 발사와 로켓 착륙 횟수가 급증하고 있다. ARK의 연구에 따르면, 위성 연결 및 극초음속 비행을 포함한 궤도 항공 우주의 기회가 연갈 370B 달러를 초과할 것이라 한다.

 

궤도 항공 우주는 큰 아이디어이다.

글로벌 연결 - 전 세계 인구의 약 50%가 인터넷 연결이 부족하지만 위성이 많아지만 클라우드 컴퓨팅은 전 세계로 뻗어나갈 것이다.

초음속 지점간 이동 - 장거리 비행시간이 10시간 이상에서 2~3시간으로 단축됨에 따라 세계 경제가 변화할 수 있다. 단 이전 ARKX에서 언급했듯이 초음속 비행의 비용은 상당하기 때문에 그것을 지불할 수 있는 사람에게 국한되어 있다.

다행성종 - 인간은 국제우주정거장에서 20년 동안 살아왔다. 10년 안에, 인류는 달과 화성에 거주할 수 있다.

 

로켓의 재사용이 가능해짐에 따라 발사 비용을 1/2 수준으로 낮출 수 있다. 지금까지 스페이스X는 같은 팰컨9 로켓 부스터 비행에 8번 성공했다. 이런 비용의 감소가 진짜 혁신이다.

 

정지궤도(GEO)로 발사된 인공위성은 Global Coverage (전세계 적용범위)를 제공하려고 시도했지만 대기 시간은 매력적인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능력을 제한했다. 오늘 날, 기업들은 지구 저궤도(LEO)에 수천 개의 인공위성을 발사하기 시작하고 짧은 대기 시간으로 지속적인 전세계 적용범위를 가능하게 만들었다. (그래서 스페이스x를 포함한 기업들이 수십, 수백개씩 인공위성을 발사하고 있다.)

낮은 발사 비용 덕분에 위성들은 그들의 네트워크가 지상의 사업을 위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활용함에 따라 GDP 성장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

 

위성 광대역 매출은 연간 10B, 5-10년동안 전세계적으로 40B에 근접할 수 있다.

ARK에 따르면 40B 달러의 기회는 위성 광대역의 총 가용 시장(total addressable market, Total Available Market=TAM) 의 일부이다. 2025년에는 연결된 비행기, 기차, 자동차 시장이 36B 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전 세계 각국 정부는 우주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더욱 증대시킬 것이고 전체적으로 연결된 위성 시장은 중기적으로 연간 100B에 근접할 수 있을 것이다.

 

ARK는 극초음속 비행을 좋아하는데, 그 비행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것이라 한다. ARK의 연구에 따르면 단거리 비행을 하는 승객들은 전용기에서 절약되는 2시간마다 15K 달러를 기꺼이 지불하려고 한다. 단거리 비행 시장의 경제성을 바탕으로 ARK는 승객과 기업이 뉴욕시에서 일본까지 2~3시간 동안 민간 초음속 비행을 할 때 13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기꺼이 100K 달러를 지불할 것으로 추정한다. 장거리 초음속 항공편에 대해 270만 명의 승객이 100K 달러까지 지불할 경우 연간 270B 달러의 수익으로 시장이 확장될 것이다. 1등석 등의 비행 비용을 감안했을 때 충분히 가능할 수 있을만한 시장이다.


3D 프린팅 (3D Printing)

 

획기적으로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내는 동시에 시간과 비용 및 낭비를 절감한다.

3D 프린팅은 더 클 블록에서 재료를 제거하는 기존의 감산 제조와는 달리 물체를 층별로 쌓아 올리는 적층 제조의 한 형태이다.

3D 프린팅은 디자인과 생산 사이의 시간을 단축하고 설계자에게 전력을 공급하며, 공급망 복잡성을 기존 제조 비용의 일부만으로 줄여준다.

 

ARK는 3D 프린팅이 제조에 일대 혁명을 일으킬 것으로 보고 있으며, 지난해 12B 달러에서 2025년 120B 달러로 매년 약 60%씩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3D 프린팅은 ARK가 PRNT라는 ETF로 투자하고 있다.

 

2020년에는 3D 프린팅 매출이 감소했지만, Covid19 대유행 기간에는 새로운 사용자가 이 기술을 활용했다. 3D 프린팅에 대한 기업분석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PRNT ETF에 속해있는 상위 기업들에서 먼저 찾아보고 다음에 분석 글을 써보도록 하려고 한다.

 

3D 프린팅은 초기 단계에 있고 ARK의 연구에 따르면 최종 사용 부품에 대한 3D 프린팅이 차세대 개척지이다. 시장규모는 49B로 상당히 크다.

 

3D 프린팅 응용 프로그램은 산업, 크기, 복잡성에 따라 달라진다.

활용 예로는 모든 산업에서 가능하며, 자동차, 자동차 부품 및 장비, 기계, 공장 및 금속 제품, 산업 제조, 산업용 몰드, 항공우주, 의료 장비 및 공급품, 플라스틱 제품, 신발, 반도체 및 장비 등이 있다. 역시나 항공우주, 자동차, 기계의 시장규모가 가장 크다.

 

다양한 폼 팩터를 자랑하는 3D 프린팅은 자율적인 기술과 혁신으로 인해 항공기의 종류와 설계가 급증하고 있다. 3D 프린팅은 저렴한 비용과 신속한 시제품 제작으로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다. 부피가 작고 매우 복잡한 부품의 무게를 줄여 상당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항공우주산업에 가장 큰 수혜자가 될 것이고 드론 하드웨어 매출 추정치는 2025년까지 100B를 벌어들일 것이다.

 

제조 분야에서 인공지능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것이 3D 프린팅이다. 3D 프린팅과 인공지능의 융합으로 기존의 제조 방식에서는 불가능한 고도로 최적화된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다. 가볍고 더 단단하고, 충격 방지율이 높고, 방어율, 가벼움, 공기흐름 개선, 압력 분포 개선 등 인간의 한계를 넘을 수 있는 잠재 기술이다.

 

ARK는 전 세계 3D 프린팅 시장이 향후 5년 동안 연간 60% 확장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12B에서 120B까지 10배 확장된다는 이야기이다. 그렇다면 시장이 10배이면 분명 그 10배를 초과하는 기업은 존재한다. 투자자는 그 기업을 찾아 투자를 하면 된다. 가장 큰 시장에서 독점적인 기술을 가진 기업을 찾아 투자처를 찾아보도록 하자. 지금 올랐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미래를 바라보면 투자할 기업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