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비트코인] 마스터 카드와 트위터는 비트코인(암호 화폐) 결제를 허용할 것이며 현금이 사라지는 시대는 올까?

레드우드 2021. 2. 11. 23:01

글로벌 대기업 마스터카드가 암호화폐 거래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한다. 스퀘어, 페이팔과 같은 기업외에 금융 대기업이 최초로 암호화폐로 결제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올해 안으로 시작할 가능성이 높다. 시대의 흐름은 빠르다. 아마 저마다의 기업들도 고민이 있었을 텐데 선두 기업들이 시작하면 뒤따가 시작할 가능성이 높다.

잘 보이지 않았지만 마스터 카드는 수년간 디지털 통화 공간에 대한 특허(89개의 블록 체인 특허)를 보유하고 있고 전 세계에서 추가로 285개의 승인이 기다리고 있다. 그만큼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었고 2020년~2021년에 수면으로 드러났다. 사실 마스터 카드는 2013년에 비트코인으로 지불하기 위해 처음으로 특허를 신청했는데 2015년 포기했었다. 2019년 디지털 지갑 개발자와 암호 화폐 베테랑을 영입하며 새로운 플랫폼을 위해 나아가고 있다.

페이팔은 2021년 올해 말이 비트 코인 결제 기능을 추가하겠다고 밝혔고, VISA 또한 향후 암호 화폐 결제를 추가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을 보면 사실 핀테크 전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고 새로운 돈의 시대가 올 수 있다.

 

트위터 또한 대차 대조표에 비트 코인을 고려하고 있다고 CFO Ned Segal이 말했다. 트위터의 CEO는 비트 코인의 신봉자인 잭 도시다. 트위터는 직원들이 원할 경우 비트코인으로 지불할 수 있다고 한다. 스퀘어는 자산의 일부를 비트 코인으로 편입했으며, 암호 화폐 구매 및 판매 등의 서비스를 지원한다. 또한 비트 코인 개발을 지원하는 스퀴어 Crypto를 설립했다. 그만큼 트위터 또한 비트 코인을 고려할 수밖에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은 말했다.

"지능의 척도는 변화하는 능력이다"

현재 세계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그 변화의 중심에는 누가 있는지 잘 보아야 한다. 그 변화에 따라 나 또한 변화하고 변화에 투자해야 한다. 그걸 가능케 하는 지능과 행동력, 용기가 필요하다. 현재 비트코인은 국경을 넘어 가치 교환의 저항이 없는 온라인 결제 방식의 한 방법으로 떠올랐다. 규제, 경제, 시장에서 현금을 바꾸는 과정에서 저항이 존재하고 어려움이 있지만 시간 문제로 보인다. 핀 테크 혁명을 이끌어온 일론 머스크, 피터 틸, 잭 도시, 그리고 새롭게 변화하려는 글로벌 금융 기업들이 그 선두에 서서 변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물론 당장 5년, 10년 안에 현금이 사라질 수는 없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현금의 가치는 더욱 그 가치를 잃을 것이고 그것을 대체할 통화 수단으로 현금을 서서히 바꾸어 나가야 한다. 결국 내가 어떤 자산을 가지고 있는지, 시대의 변화에 잘 따라가고 있는지가 중요하다.


현금이 사라지는 시대가 올까?

 

현재 대부분의 거래는 온라인, 전자식 형태로 이뤄진다. 현금을 사용하는 것은 옛날 시장이나 길거리 음식을 먹을 때나 사용할법하고, 그마저 계좌이체 등으로 현금을 사용할 일이 없다. 정말 멀리 바라본다면 10년을 넘어 20~30년이 지난 후엔 어떨까?

지금 2020년 한 해에만 정말 많은 일들이 나타났다. 코로나는 정말 세상의 변화를 말도 안되는 속도로 가속화하고 있다. 꾸준히 결제 형태가 변하고 있고 더욱더 간단하고 편리한 형태를 제공하는 기업이 탄생하고 있다. 그로 인해 거래가 빠르고 소비의 선순환이 생기며 기업들의 성장 또한 하나의 나라가 아닌 세계적으로 뻗어나가고 있다.

비트코인은 분산적인 P2P 디지털 암호 화폐이다. 현재 비트코인은 355B가 넘는 가상 통화 최대 규모이다. 예전 텍사스 법원 판사는 비트코인이 돈으로 사용될 수 있음은 분명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으며 개인의 생활비를 지불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비트코인의 한계는 그것을 통화로 받아들이는 장소에서만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전통적 화폐로 교환할 수 있다고 판결했다.

사회에서 지폐를 사용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지폐는 거래와 상거래의 효율성을 높이고 그것이 있는 국가와 지역사회의 가치 시스템을 표준화하기 위해서 도입되었다. 현재 우리는 이미 세계가 하나가 된 사회에서 살고 있다. 기술 또한 최첨단인 시대이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거래 시스템이 좋지 못한 지역이 굉장히 많다. 그로인해 비트코인은 새로운 결제 방식으로 떠오르고 있다.

현금이 과연 사라지지 않는 영구적인 결제 수단일까?

모바일 결제, 핸드폰을 이용한 결제 등 현존하는 모든 결제 수단이 얼마나 빠르게 발전하고 있을까?

우리가 종이 화폐를 사용하는 시간이 얼마나 될까? 세대가 거듭될수록 현금을 사용하는 세대는 줄어들 것이고, 현금으로만 결제를 받는 장소 또한 찾기 힘들어질 것이다. 소비자들은 갈수록 편리하고 빠른 결제 수단을 택하고 수많은 대기업들의 결제 방식이 발전하면서 속도가 느린 현금이 비효율적이라는 사실이 드러나고 있으며, 현재의 속도를 넘어 세계를 하나의 화폐로 결제할 수 있는 날이 다가오고 있다.

비트코인의 장점은?

이제 우리는 현금을 점차 보지 못하는 세상이 되고 있으며, 현금은 보관이나 여러 면에서 오히려 비싸고 비효율적이다. 내가 물건을 사든, 부동산을 사든, 주식을 사든, 내가 눈으로 확인하는 현금은 없다. 단지 숫자로만 존재할 뿐이다. 그것은 달러든 비트코인이든 마찬가지다. 비트코인은 본질적으로 비국가적이고 비정치적이다. 또한 비트코인의 결제 과정은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를 얻을 수 있고 전통적인 은행처럼 계정을 개설하기 위해 모든 신상 정보를 공개할 필요도 없다. 거래에 있어 제3자가 거래할 일이 없고 오로지 고객과 판매자가 거래함으로써 불필요한 결제 과정을 줄일 수 있다. 빠른 속도로 모바일 세계가 발전함에 따라 비트코인의 발전과 화폐로서의 가치를 더 인정받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