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철학과 생각

[투자전략] 주식으로 부자가 되는 두가지 방법 (미국, 기업, CEO, ETF)

레드우드 2021. 2. 6. 21:21

누구나 부자가 되고, 자유롭게 인생을 살고싶어 한다.

그렇다면 다양한 투자 중에서 주식으로 부자가 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1. 세계를 바꿔버릴 기업에 집중적으로 장기투자한다.

대표적으로 스티브 잡스, 일론 머스크, 제프 베조스 등과 같은 사람이 이끄는 성장 기업이다. 세상에 진정한 스마트폰을 탄생시키고, 자율주행 전기자동차를 시작하려했으나 갑작스럽게 사망한 스티브 잡스, 현재 전기자동차를 포함한 에너지 사업과 화성으로의 이주 등과 함께 미래 인류를 구원하기 위한 삶을 살고 있는 일론 머스크, 1997년부터 현재까지 오직 고객만을 위한 혁신을 일으키고 있고 이커머스 뿐만 아니라 의료혁신까지 일으키려는 제프 베조스.

이들이 이끄는 기업을 초기에 찾아내고, 그들의 미래를 확신할 수만 있다면 가장 크게 성공할 수 있다. 10~20년간 수십~수백배의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연평균 30%가 넘는 시장보다 훨씬 높은 초과 수익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초기의 경쟁에서 살아남지 못할 경우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다. 이제는 이들을 이은 4차 산업혁명의 초기 시장에서 어떤 분야와 어떤 기업이 성장할지 연구해야하고 어떤 천재 CEO가 세상을 바꾸고 있는지 끊임없이 공부해야 한다. 수많은 정보 속에서 나만의 뚜렷한 철학과 믿음이 있어야 한다.

투자는 10년~20년을 바라보고 내가 벌고 있는 수입의 일부를 이 기업들의 주식으로 옮겨놓아야 한다. 그리고 절대 팔면 안된다.

2. 세계 최고의 시장에서 세계 최고의 기업들에게 장기적으로 투자한다.

과거에도 그랬고 앞으로도 그럴 확률이 가장 높은 세계 1등의 시장은 미국이다. 그 안에서도 세계에서 내로라 하는 기업들이 굉장히 많다. 내가 소수의 기업에 집중투자할 수 없다면, 안전하고 매년 연평균 10%이상 성장해왔던 ETF에 투자하는 방법이다. 500개의 기업을 모아놓은 S&P500지수를 추종하는 SPY,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100을 추종하는 QQQ, 혁신기업을 모아놓은 ARKK, ARKG 등등 다양하다.

워런 버핏을 비롯한 세계 최고의 투자자들의 연평균 수익률은 20~30% 정도이다. 위에 기술된 ETF 들도 연평균 수익률이 10~20% 정도가 된다. 이게 어느정도냐면 10%면 약 7년에 2배, 15%면 5년에 2배, 20%면 약 4년에 2배씩 자산이 늘어난다. 대략 5년에 2배씩만 늘어난다고 하더라도 1억의 자산이 20년이 지나면 16억이 되며, 처음 종잣돈 1억 외에도 꾸준한 투자를 이어왔다면 그 몇 배가 될 것이다. 처음 종잣돈 1억 이상을 만드는 것이 쉽다면 쉽고, 어렵다면 어렵다. 가장 젊고 돈을 많이 모을 수 있을 때 시작한다면 투자된 돈은 계속해서 불어날 것이고 처음보다 소비가 더 자유로워질 것이며, 기업을 특별하게 많이 공부할 필요가 없는 스트레스가 없으면서 꾸준하게 자산이 복리로 늘어나는 훌륭한 방법이다.

 

투자 전략

 

자산이 적은 시절에는 쓸데없는 분산투자는 하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공부에 자신이 있고 확신이 있다면 투자하려는 기업을 골라 집중 투자를 하고, 세계 최고의 시장에 투자하려면 앞으로 가장 성장할 ETF를 골라 집중투자해야 한다. 현금이 생기는대로 자산으로 옮겨놓아 은행에서 죽은 돈으로 만들지 말고, 가장 열심히 일할 곳으로 보내야 한다. 본인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시기가 온다면, 그때는 분산투자를 해야 하며 안전에 좀더 신경을 써야 한다. 천만원, 1억 일때의 10%와 10억, 50억일때의 10%는 천지차이이기 때문에 충분히 큰 자산을 만든 후에는 큰 수익률을 위한 리스크를 만들 필요는 없기 때문이다.

젊을 때 내 모든 시간을 갈아 넣는 공부와 시간을 통해 리스크를 대비하고 집중 투자하며 자산을 크게 형성하고, 진정한 자유가 오게 되면 안전한 자산 분배를 통해 안정적이면서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고, 스트레스 받지 않고 내 시간을 쓰지도 않도록 만들어야 한다. 결국 젊을 때의 시간으로 돈을 만들고, 그 돈이 나에게 시간을 영원히 선물해준다. 이것이 내 투자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