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철학과 생각

[투자철학] Zevenbergen Capital (제벤베르겐 캐피털 투자철학)

레드우드 2021. 1. 26. 12:44

"우리는 매출의 성장에 따르며, 그것이 우리의 북극성이다. 우리는 설립자가 이끄는 기업에 투자한다"

혁신적이고 파괴적인 성장기업의 특징은 앞으로 수년간 매출의 성장이 기대된다는 점이고 뛰어난 창업자가 기업의 CEO로 있다는 것이다. 제프 베조스(Amazon), 일론 머스크(Tesla), 스티브 잡스(Apple), 마크 주커버그(Facebook), 토비아스 뤼트케(Shopify), 트위터 및 스퀘어(Square), 젠슨 황(Nvidia), 다니엘 슈라이버(Lemonade) 등으로 투자자 입장에서 우리는 그들의 말과 행동을 심도있게 관찰해야 한다.

 

그들은 매출 성장과 함께 새로운 기술과 강력한 비즈니스 모델,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 투자한다. 경험적으로 창업자가 여전히 기업의 운영에 참여하고 있을 때 더 혁신적이고 과감한 투자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부를 창출하고 이익을 가져다주는 그들의 장기적인 성장의 가치가 있음을 알 수 있다.

Zevenbergen은 창업자(설립자)와 함께 수십년간 투자를 해왔으며, 그들이 우리들의 삶을 바꿔줄 것이라 믿고 있다. 우리 뿐만 아니라 우리들의 자녀들의 삶까지도 같이 즐길 수 있는 일생 일대의 모험과 같다고 할 수 있다. Zevenbergen은 항상 성장 잠재력을 지니고 관리가 잘 되는 초기 단계의 파괴적인 혁신 기업을 찾는다.

 

 

"We want to get people excited about ideas that can go long-term and be part of the future."

 

그들의 생각처럼 장기적으로 미래의 일부가 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지속적으로 흥미를 가지면서 투자할 기업을 찾아야 한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창업자가 이끌고 있으며, 뛰어난 경영진들이 관리하고 있는 성장 기업에 투자한다. 집중된 포지션으로 초기시장에 진입하여 장기적으로 홀딩한다. 투자를 할 때 기업의 펀더멘탈 성장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성장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많은 고수들이 얘기하는 것이 초기 시장에 진입하는 만큼 그 기업과 산업이 어떻게 성장할지를 이해하고 그게 가능하게 하는 경영진이 있는지 조사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초기때부터 그들과 만나고 성장하는 모든 것을 지켜보며 투자한다. 거리가 먼 한국에서 투자하는 개인 투자자들이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그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여 공부해야 한다. 그것이 가능해야 변동성을 이겨내며 투자를 이어나갈 수 있다. 보고서, 다양한 책, 충분한 시간을 들여 상상하며 통찰력을 길러야 한다.

그들의 포트폴리오는 다음과 같다.

 

Tesla(일론 머스크, 2008~), Shopify(토비아스 뤼트케, 2008~), Amazon(제프 베조스, 1996~), Exact Sciences Corporation(케빈 콘로이, 95년 창립, 2009~, 대장암 조기발견 및 예방에 초점을 둔 분자진단 회사), NVIDIA(젠슨 황, 1993~, GPU, 자율주행), Teladoc Health(제이슨 고레빅, 2009~ CEO, 다국적 원격 의료 및 가상 의료 회사), The Trade Desk(제프 그린, 2009~, 디지털 광고 캠페인 소프트웨어 플랫폼 판매), MercadoLibre(99년 창립, 전자상거래 온라인 경매 전용 마켓 플레이스), Zillow Group(온라인 부동산 마켓 플레이스 회사), Okta(토드 맥키넌, 2009~, 공개 거래 신원 및 액세스 관리 회사) 이다.

 

포트폴리오는 영감을 받는 것으로 참고하고, 스스로 공부하여 장기적으로 집중 투자할 기업을 찾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