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철학과 생각

[투자전략] 스트라이프 Stripe - 인터넷 GDP를 증가시키기 위한 기술 기업의 투자를 기다리다.

레드우드 2021. 2. 2. 10:58

스트라이프 최고경영자 패트릭 콜리슨

기업을 알고 싶을 때 1순위는 단연 창업자의 스토리이다.

창업하게 된 이유가 기업의 미래로 이어지기 때문이며 그 핵심 가치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지도 굉장히 중요하다.

 

스트라이프(Stripe)는 패트릭 콜리슨, 존 콜리슨 두 형제가 2010년 설립했다. 패트릭 콜리슨은 1988년 9월 9일 아일랜드에서 태어났고 동생인 존 콜리슨은 1990년 8월 6일에 태어났으며 20대 초반인 2010년에 스트라이프를 창업했고 현재는 패트릭 콜리슨이 최고경영자를 맡고 있다. 이미 두 형제는 억만장자이다. 2021년 1월 24일 기준 패트릭 콜리슨의 순 자산 가치는 3.2B(32억달러)라고 한다.

스트라이프는 기업과 개인이 인터넷을 통해 지불을 허락하는 회사, 온라인 결제 회사로 미국의 인터넷 GDP를 증가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기술 기업이다. 패트릭과 존은 MIT 캠브리지 대학에 있는 동안 스트라이프에 대한 아이디어를 떠올렸다고 한다. 스트라이프의 첫 번째 지불은 남미에서 휴가를 보내는 동안 처리되었다.

스트라이프는 일론 머스크, 피터 틸(페이팔 창업자)이 투자한 것으로 유명하다.


유년 시절

 

패트릭과 존은 아일랜드 시골 출신이다. 형제의 아버지는 전기 기술자였고 어머니는 미생물학 전공자였다. 패트릭은 리머 릭 대학에서 8살 때 처음으로 컴퓨터 과정을 수강했고 10살 때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시작했다. 어머니 컴퓨터로 스스로 코딩하는 법을 터득하여 16살(2005년 1월)에 인공지능 프로젝트 대회(Young Scientist and Technology Exhibition)에서 처음 준우승 후 다음 해에 우승하며 천재성을 입증하기도 했다.

Auctomatic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메사추세츠 공과대학)에 들어간 후 콜리슨은 중퇴했다. 18살(2007년) 패트릭은 존과 함께 소프트웨어 회사 'Shuppa' (아일랜드어로 siopa)를 리머 릭에 설립했다. 리머 릭은 아일랜드 중서부 지역에 위치해 있다.

 

아일랜드의 Enterprise Ireland (수출 판매를 제공하는 경제기관)이 회사에 자금을 할당하지 않았고 실리콘 밸리의 Y Combinator 로 인해 캘리포니아로 이전했고 옥스포드 졸업생인 Harjeet과 Kulveer Taggar 와 같이 합병하여 Auctomatic을 공동 설립하였다. 이 회사는 2008년 캐나다 Live Current Media에 5M 달러에 매각하며 백만장자가 되었다.

이후 패트릭은 Automatic 모회사에서 수석 엔지니어 디렉팅으로 일했고 존은 하버드에 입학했다. 존 또한 아일랜드 졸업시험에서 최고 점수를 받을 정도로 뛰어났다. 1년여 간 일을 한 후 패트릭은 학교로 돌아와 존과 함께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스트라이프 Stripe의 시작과 사업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중에 복잡하고 까다로운 온라인 결제 시스템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다. (스퀘어의 잭도시와 같다.)

사용자는 결제를 위해 여러 웹페이지를 거쳐야만 했다. 상점에 들어가는데 물건값을 지불하려고 은행에 갔다가 다시 돌아와 물건을 고르는 것 같다고 했고 직접 해결하려고 마음을 먹었으며, 이미 굉장히 천재적인 그들은 별로 어렵지 않을거라며 그냥 만들기로 한 대화가 2009년 10월이었다.

패트릭과 존은 2010년 판매자를 중심으로 결제 과정을 단순화시킨 모바일 결제 시스템 '스트라이프' 를 만들었다. 판매자가 사이트에 적용할 때 9단계를 거쳐야 하는 페이팔과 달리 스트라이프는 3단계 과정만 거치게 했다. 스트라이프의 주요 고객은 결제 모듈을 자사의 온라인과 모바일 서비스에 연결해야 하는 기업이다. 제공되는 가치는 사업자들이 별다른 고민없이 웹사이트, 쇼핑몰, 앱 등에 결제 모듈을 쉽게 연동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수익 모델은 건당 2.9% + 30센트이다. 일반적인 미국 신용카드사 수수료보다 훨씬 저렴한 금액이다.

스트라이프는 스타트업에서부터 상장된 거대한 기업들에 이르기까지 모든 규모의 비즈니스는 스트라이프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온라인으로 지불을 수락하고, 그들의 비즈니스를 관리한다. 이로인해 스트라이프의 궁극적인 목표는 인터넷 GDP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현재 인터넷 비즈니스가 나머지보다 더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에도 글로벌 상거래는 약 3%만이 온라인으로 이루어진다. 규제가 복잡하고 글로벌 금융 시스템 및 엔지니어의 부족 등으로 인터넷 경제의 확장이 제한되고 있다. 온라인 상거래에 대한 장벽에 제거되면 더 많은 새로운 비지니스가 확장되고 전 세계적으로 경제적 생산량과 무역이 증가할 것이다. 또한 사업가들이 진출하지 못한 세계 곳곳으로도 쉽게 뻗어나갈 수 있다. 아이디어가 있어도 그동안 막혀왔던 결제의 불편함에서 자유로워지기 때문이다.

현재는 120개국 이상의 수백만 개의 회사가 스트라이프를 이용하여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운영 및 확장을 하고 있다. 스트라이프는 샌프란시스코, 런던, 파리, 싱가포르, 도쿄 등 14곳의 글로벌 사무소를 두고 있고 2,500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다. 그들은 스트라이프와 파트너 관계를 맺어 고객의 결제를 쉽도록 만들어 준다.

기업들 입장에서는 가입 절차를 간단하게 통합하고 할인, 취소, 신용카드 만료 업데이트 등을 스트라이프가 직접 처리하고 자동으로 업데이트 하며 이탈을 줄임으로써 기업들의 이익 증가에 도움을 준다. 즉 사람들이 방해받을 수 있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해주고 그 사람들이 더욱 더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눈에는 잘 보이지 않지만, 개인과 기업들을 가장 편리하게 연결해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스트라이프의 소프트웨어는 html, 워드프레스, 모바일 앱과 쉽게 연동되고 결제 실패율도 거의 없고 기술 문서가 쉽고 명확하게 쓰인 점,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하는 것 또한 스트라이프의 강점이다.

 

온라인 결제, 매장 내 직접 결제, 플랫폼 결제, 구독 및 인보이스 등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법인 카드를 통해 회사 내 비용을 쉽고 빠르게 처리하고 실시간으로 지출을 관리하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기업과의 혜택을 얻을 수 있다. 유연하고 빠른 지출 관리, 실시간 영수증 관리 등을 통해 직원들의 업무 효율과 시간이 절야된다. 스트라이프의 시스템은 설정이 매우 쉽고 단 몇분만에 계좌와 카드가 연결된다.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자금을 지원하는 Capital은 스트라이프 사용 기록만으로 판단하고 신속하고 빠르게 스트라이프 계정으로 입금하며 변하지 않는 수수료, 상환 또한 일일 판매량에 따라 달라지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스퀘어와 스트라이프 모두 이러한 상환 시스템을 통해 부담되지 않는 Capital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 시스템을 통해 기업들은 글로벌 입지를 확장하는데 도움을 받고 중국, 인도 등 전 세계 고객들에게 도달할 수 있었다고 한다. 수익 또한 두배 이상 성장하는 기업도 있는 것처럼 스트라이프는 전 세계의 연결 속도를 극대화함으로써 돈의 이동 속도를 더욱 빠르게 만들어준다.

 

쇼피파이는 스트라이프 Treasury를 사용하여 결제 및 은행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판매자에게 자금 및 보상에 대한 빠른 엑세스와 금융 상품에 대한 요구 사항을 빠르게 제공하여 각각의 비즈니스 성장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었다고 한다. 은행 및 금융 서비스를 다루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오늘날의 대부분 은행 서비스는 독립적인 비즈니스 소유자의 요구에 맞게 설계되어 있지 않다.

쇼피파이는 모든 규모의 소매 비즈니스를 시작, 성장, 마케팅 및 관리 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는 글로벌 온라인 상거래 회사이다. 이런 플랫폼에 스트라이프의 시스템을 추가하여 판매자는 자금은 관리, 지불, 비용 추적, 금융 상품의 접근 등을 편리하게 함으로써 더 빠르게 성장이 가능하게 된다.

스트라이프 아틀라스는 강력하고 안전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회사 설립을 위한 플랫폼이다.

회사 설립에는 복잡하고 많은 수수료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데 스트라이프 아틀라스는 전 세계 어디에서나 사업을 시작할 수 있게 도와준다. 스트라이프 아틀라스는 이미 20억 달러 이상의 자금을 조달했고 이미 140개국의 사람들이 아틀라스를 통해 사업을 시작했다. 스트라이프 아틀라스를 통해 회사를 설정하고 서류 작업을 도움받는다. 회사를 설립하는데 드는 비용은 500달러에 불과하다. 이후 지속적으로 운영할 때 에이전트 자동 갱신비용, 법인세, 세금 신고 등에 대한 수수료가 발생한다.

 

스트라이프는 기후 변화에도 관심이 크다. 대기에서 탄소를 제거하기 위해 1%의 금액을 기부하는 시스템에 참여할 수 있다. (내 투자 기준 중 하나가 미래 지구의 기후 변화에 커다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도 있다)

기후 변화의 파괴적인 영향을 막기 위해 지구의 평균기온 상승은 지난 산업화보다 온도 상승을 1.5도 이하로 제한해야 한다. 2018년 기준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연간 40기가톤이었는데 2050년까지 0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에 스트라이프는 동참한다. 이를 위해 근본적으로 탄소 배출을 줄일 뿐만 아니라 대기중의 이산화탄소를 걷어내야 한다.

 

핀테크 혁명은 글로벌 결제 플랫폼이 현대화되면서 수십, 수백억 달러를 처리하는 기업들에게 혁신적인 시스템을 제공하면서 인프라를 최적화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을 추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스마트폰이 탄생하고 클라우드가 탄생하고 인터넷 혁명이 본격적으로 일어나면서 지불 방식이 세계적으로 통합되어가고 있다. 우리는 그 변화에 투자해야 한다.

위성을 통한 전 세계 모든 곳에 인터넷을 연결하고 그 연결 속에서 세계 모든 기업들이 글로벌하게 사업할 수 있도록 결제 시스템을 제공하여 지금도 막혀있는 장벽을 제거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기업도 글로벌하게 사업할 수 있고 개인도 쉽고 편리하게 지불하면서 모두가 편리하고 생활하는 시대가 지속적으로 다가오고 있다.

이 혁신에서 가장 중요한 시작은 스트라이프와 스퀘어가 하고 있고 (약간 분야는 다르지만) 규제나 화폐 등으로 인한 문제도 해결해나가고 있는 중이다. 기업에 더 초점이 맞춰있는 스트라이프가 상장하게 되면 글로벌 상거래가 세계적으로 커질 때까지 투자하고 싶은 생각이 정말 강하다. IPO를 기대하고 있고, 다음 글에는 현재 기준으로 스트라이프의 시가총액을 생각해보고 시장규모가 어느 정도일지 적어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