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철학과 생각

[투자철학] 베일리 기포드 : Future (투자자는 과거가 아닌 미래를 바라봐야 한다 - Shopify and Stripe)

레드우드 2021. 1. 24. 23:55

베일리 기포드가 추구하는 회사는 미래에 세계에서 자신들의 자리를 확보하기 위해 투자하는 회사이다. 미래는 현재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다를 것이기 때문에 지금 얼마나 수익성이 좋은지 아닌지보다 그 회사의 사업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태양광과 풍력 등의 에너지는 화석 연료 에너지보다 저렴해지고 있다. 이러한 재생가능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는 미래 성장이 시작되는 곳이다. 많은 투자자들이 아직 수익이 나지 않는 기업이 현금을 제대로 못 만들 경우, 두려워서 수익이 나지 않는 회사를 피한다. 하지만 실제 투자자들 (베일리 기포드 등)은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 우리는 미래에 회사가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는지에 대해서 신경을 쓴다.

만약 우리가 그것을 상상할 수 있다면 회사가 현금흐름을 통해 스스로를 지탱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지, 얼마나 자본이 필요한지 질문을 던진다.

건강 관리는 우리 삶이 어떻게 변할지에 대한 좋은 예다. 질병의 유전적 원인을 찾아내고 환자에게 맞는 치료법을 잘 이해하고 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유전자 시퀸싱 비용은 Illumina(98년 설립, 유전자 변이 및 생물학적 기능 분석을 위한 통합 시스템 개발 및 판매) 와 같은 회사들 덕분에 붕괴되었고 Ark의 ARKG에 속한 기업들로 인해 급속도로 비용이 절감되고 있다. 그게 4차산업혁명의 트렌드이다. covid19으로 인해 확산된 원격 의료 등 의료계에 엄청난 혼란이 있고 새로운 의료 세계를 상상하고 베일리 기포드는 그런 회사를 지원한다.

 

 

Scale as a service (서비스의 확장, 쇼피파이)

서비스로의 확장

AWS (아마존 웹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Shopify(쇼피파이) 는 디지털 경제, 핀테크 경제에 많은 부분에 힘을 실어주는 플랫폼이다. 작년에는 백만명의 상인들을 위해 60B (600억 달러) 이상의 상품을 처리했다. 창립자 Tobias Lutke는 스노보드 매장을 구축하려고 했을 때 소프트웨어 도구가 형편없어 자신만의 도구를 만드는 것에서 시작되었다. 스노 보드를 파는 것보다 소프트웨어를 파는 것이 더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 것에서 Shopify가 탄생했다.

Shopify는 다양한 소매 상인들이 자신들의 비즈니스를 관리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한다. 상점 구축, 마케팅, 결제, 재고 관리, 대출까지도 가능하다. 상인이 필요한 것은 스마트폰 하나뿐이다. 예시로 Kylie Jenner 라는 사람은 단 7명의 직원으로 10억 달러 브랜드는 Shopify에서 구축한 것으로 유명하다고 한다.

Shopify의 장점은 기술 개발에 더 투자를 할 수 있고 타 업체의 장점들을 고객들에게 바로 적용할 수 있다. 판매자는 복잡하지 않고 플랫폼에 규모만 추가함으로써 더욱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주문 결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기계 학습을 통해 수요 예측, 재고 할당, 고객을 대신하여 주문을 처리한다. Shopify는 상인과 경쟁하지 않고 오히려 상인들이 성공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고 판매자에서부터 개발자, 관리자 등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상호 작용하여 동반 성장을 한다. Bill Gates는 진정한 플랫폼은 그것을 만든 회사보다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는 플랫폼이라고 말한 것처럼 Shopify는 이런 의미를 가진 플랫폼이라 할 수 있다.

 

Stripe and payments (스트라이프와 결제)

Stripe(스트라이프)는 창업 및 확장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고 Patrick, John Collison 형제에 의해 설립되었다. 아일랜드 시골에서 대학을 위해 미국으로, 10 후반에 회사를 세우고 매각했다.(벌써 천재의 느낌이 온다) 다른 회사들을 통해 온라인 결제의 어려움을 이해했고 지역간의 복잡성, 은행, 신용카드, 지갑, 문화, 규제 등으로 이해 어려운 환경 속에서 복잡성을 극복하는 것을 도와준다. 수많은 온라인 회사들이 수입을 창출하기 위해 광고에 의존한다.

Stirpe(스트라이프) 는 금융 시스템 위에 존재하고 상호 작용하며 정보를 전송하는 것처럼 간단하게 주고 받는 것을 위해 만들었고 처음에는 소규모 상인에게 서비스를 제공했지만, 지금은 세계 최대 기업에 힘을 실어주고 있고 Shopify(쇼피파이)의 자체 결제 제품은 Stripe(스트라이프)로 작동한다.

쇼피파이와 마찬가지로 스트라이프의 플랫폼은 모든 회사에서 사용할 수 있고 어떤 고객도 정당화시킬 수 있으며 39개국의 사업체에서 가능하다. 이 제품을 사용하는 업체는 세계 어디에서나 결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간단한 결제 시스템 속에 첨단 기술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기업이 스트라이프로 옮길 때 개발자의 생산성이 향상되고 운영 중단이 줄어들면서 더 낮은 비용으로 더 많은 수익이 창출된다는 것이다. 스트라이프는 결제 인프라 위에서 실행되는 툴을 추가하여 플랫폼을 확장했다. 부정행위 방지, 구독 관리, 시장 분석 등이 있다. Connect라는 쉽게 결제할 수 있는 플랫폼이 있고 아틀라스라고 하는 전세계 장소가 상관없이 델러웨어의 C 코퍼레이션으로 등록할 수 있게 해준다. 2016년 출시 이후로 140개 이상의 국가의 설립자들이 이 서비스를 사용해왔고 비용은 500달러, 단 10분간의 등록시간이 필요하다. 이 혜택은 미국 은행 계좌로의 접근, 달러로 지불할 수 있는 능력, 강력한 법률 시스템 등을 지원한다. 위치로 인한 불편한 인터넷에서 많은 기업들에게 가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런 스트라이프의 사업은 인터넷 GDP를 증가시키고 현재는 전 세계 무역의 3%만이 온라인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아직 해야 될 일이 굉장히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위 두 기업 (Shopify, Stripe) 의 공통점

위 기업들에게는 공통된 Thread(흐름)가 있다. 이런 시스템은 모두 복잡한 네트워크 위에 있는 운영 체제라는 것이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복잡함을 제거함으로써 더 쉽게 관리하고 사용할 수 있다. 그들은 제품 개발에 더 많은 투자를 할 수 있고 여러 공급자들로부터 더 나은 조건을 얻을 수 있다. 이들의 비즈니스 모델은 자본 비용을 운영 비용으로 전환하고 기본 고객이 보다 유연하고 간소화된 운영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들은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모두가 비즈니스 확장 및 프로세스를 쉽게 자본 집약적인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다. 쇼피파이, 아마존 뿐만 아니라 아마존 등도 기업가정신이 깊게 잠재되어 있고 그들 모두가 창업자들이 회사를 세울 때 직면했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는 것이 놀라운 점이다. 이들은 신생 기업에게 새로운 기술을 제공하는 것에 뿌리를 두고 있고 사용하기 쉽고 확장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서비스는 클라우드를 통해 구축되고 전 세계 어디에서나 컴퓨터와 인터넷 연결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 실제로 Shopify의 일부 고객은 스마트폰으로 전체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다.

플랫폼 자체는 매우 가치있는 비즈니스여야 한다. 그들은 1조 달러 이상의 큰 시장에서 사업한다. 이런 비즈니스 모델은 성장함에 따라 더욱 강력해지고 모든 관계자들이 잘 연계되어 있다. 창업자가 주도하고, 미션을 주도하고, 혁신적인 생각을 가지고 장기적으로 운영한다. 이들은 성장 기업이 될 모든 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믿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