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미래전망

[아크연구] 아크 인베스트(ARK Invest)의 2021 Big Ideas 소개!! (여러 편으로 나누어 정리할 예정)

레드우드 2021. 1. 28. 01:36

언제나 자료들을 읽고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나만의 투자 철학을 만들고 투자에 대한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크 인베스트는 파괴적인 혁신의 선두자가 누군지, 그것을 지원하는 자가 누군지, 그로인한 수혜자가 누군지를 파악하여 커다란 투자 기회를 찾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혁신이 성장의 열쇠라고 믿고 있고 혁신이 창출하는 기회는 전통적인 투자 방식의 방식(지수, 단기 수익, 가격 변화) 으로 인해 놓칠 수 있고 아크는 융합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려고 한다.

이러한 혁신이 가져올 영향과 그들이 창출하는 기회를 투자자들이 깨우칠 수 있도록 2017년부터 Big Idea를 출판했고 이 연례 연구 보고서는 혁신에 대한 발전과 연구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파괴적 혁신에 투자하는 데 있어 리스크는 존재한다. 위험과 불확실성이 우리의 미래와 잠재적 투자 기회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저와 같은 개인투자자들은 이 아이디어를 참고 자료로 삼아야 하며, 시장 위험, 파괴적 혁신 위험, 규제 위험 및 특정한 혁신의 영역에 대한 위험을 알아야 한다. 파괴적 혁신에는 빠른 변화 속도, 알 수 없는 불확실성, 섹터를 뛰어넘는 시가총액, 혁신에 대한 투자, 정치적이거나 법적인 압력, 경쟁 환경 등으로 인해 리스크는 존재한다.

 

2021년 Big Ideas 는 15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딥 러닝

2. 데이터 센터의 재발명

3. 가상 세계 (Game)

4. 디지털 지갑

5. 비트코인의 펀더멘탈

6. 비트코인 : 기관을 위한 준비

7. 전기자동차 (EV)

8. 자동화

9. 자율 주행 (Ride-Hailing = 카카오택시, 우버와 같은 이동을 위한 고객과 기업을 연결하는 서비스)

10. 드론 배송 (최근 소개한 Zipline 과 같은)

11. 궤도 항공우주

12. 3D 프린팅

13. 롱 리드 시퀸싱 기술 (염기서열 부석)

14. 암 검진의 다양화

15. 세포 및 유전자 치료

이 15가지는 총 112p까지로 나누어져 있으며, 나누어서 정리하려고 한다.

1) 1~3 딥러닝부터 가상 세계

2) 4~6 디지털 지갑~비트코인

3) 7~9 자동화와 자율주행

4) 10~12 드론 배송, 항공우주, 3D프린팅

5) 13~15 시퀸싱 기술, 암 검진, 유전자 치료, 편집기술

5개로 나누어서 각각의 산업에 대한 아이디어와 관련 기업들, 투자 아이디어 등을 생각해보려고 한다.

오늘날 우리는 과거 그 어느 때보다 혁신적인 플랫폼을 볼 수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결국 혁신은 기존 업계를 대체하고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낮추며, 시장 점유율을 극대화할 것이다.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혁신의 속도에 맞춰 투자하는 것은 투자자의 몫이다. 너무나 빠른 시점에 투자하면 굉장히 긴 시간이 걸릴 수 있고, 확신이 없어 너무 늦게 시작하면 수익이 떨어진다.

닷컴 버블 때의 꿈은 너무 빨랐고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이 나온지도 많은 시간이 지났지만 본격적으로 혁신이 시작되는 것은 오래되지 않았다. 그 속도에 맞춰 투자할 수 있는 통찰을 길러야 한다. 그러한 통찰을 돕기 위해 아크 인베스트의 아이디어를 읽어본다. 뿐만 아니라, 연 초에는 다양한 연례 보고서가 많이 나온다. 그것들을 꼼꼼하게 읽고 정리하며 2021년 뿐만 아니라 향후 5년~10년 이상의 투자기회를 잡는다.

2020년 2월 코로나가 본격적으로 발생 후 현재까지 약 10개월 동안 10년간의 혁신이 있었다라는 뉴스도 있었다. 소매, 공급망, 소싱,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가속화했다. 쇼핑의 온라인 상거래로의 전환, 결제 시스템의 변화, 에너지 시스템의 변화를 세계적으로 인식하고 기업의 시스템 변화 등이 있다. 또한 게임에서부터 자율주행 시스템, 드론을 이용한 산업, 위성을 통한 통신망 연결, 의료 산업의 변화, 그동안 지체되왔던 암과 같은 병의 치료 및 진단 등 앞으로 벌어질 기술과 혁신들이 시장의 유동성을 통해 반영되었으나, 모든 것이 실질적으로 인간에게 적용되고 수익이 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항상 투자에 있어 신중해야 할 필요는 있고 장기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