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미래전망

[아크연구] ARKG : ARK의 게놈 혁명 연구 (미국 ETF 투자)

레드우드 2021. 1. 27. 12:23

DNA 시퀸싱 기술(염기 서열 결정), 유전자 편집, 크리스퍼, 치료제, 농업 생물학 및 분자 진단에 대한 노출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반인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때문에 다른 산업에 비해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 쉽지 않고 이 기술들이 언제, 어떻게 이루어질지 가늠이 잡히지 않는다. 언젠가는 인류에게 커다란 도움을 줄 것은 확실하지만 시간이 문제이다. 이런 혁신은 분명 의료, 농업, 제약 등을 재구성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을 줄 것은 확실해 보인다.

 

투자자의 입장에서 게놈 혁명에 투자하고 싶다면 두 가지의 방법이 있다.

1. 우리보다 더 많은 연구를 했을 아크나 기타 혁신적인 펀드에 영감을 받아, 개별 기업들에 대한 분석을 하여 투자를 한다.

2. 게놈 혁명의 의료 혁신 ETF에 장기 투자한다.

이렇게 두 가지인데, 이것 또한 선택사항이다. 테슬라가 들어갈 펀드는 상당히 많다. 하지만 테슬라에 집중 투자를 하고 있는 것처럼 확신이 드는 기업이 있다면 집중 투자를 시도해볼 수 있고 수익률은 낮추더라도 잃지않는 투자를 하고싶다면 ETF를 하는 것이 맞다. 너무 큰 욕심만을 바라면 더 큰 실패가 올 수 있으므로 조심하자.

 

암 검진의 유전체학 시대, 초기 암 발견은 가능할까?

전세계 암 발병률은 남성 5명 중 1명, 여성 6명 중 1명이다. 주변 지인 5~6명 중 1명은 곧 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 그게 내가 될 수도 있다. 그리고 암으로 인한 사망률은 남성 8명 중 1명, 여성 11명 중 1명이다. 발병 후 사망할 확률은 남성 2%, 여성 1.5% 정도 된다. 높지는 않을 수 있지만 치료하는 과정에서 리스크가 상당한 것 다들 알고 있을 것이다.

만약 암을 초기 진단한다면 치료는 쉽다. 하지만 암이 진행될 수록 치료가 힘들어지고 종양을 완전히 제거할 가능성이 줄어들고 치료가 먹히지 않는 시기가 온다. 안타깝게도 암이 퍼질 때까지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는 큰 문제가 있다.

 

초기에 발견할 수록 사망률이 낮으므로 초기 단계에서 암을 발견하는 강력한 도구를 설계하는 것은 암 사망률을 줄이는 데 중요하다. Ark는 말기 암 치료가 개선 될 것이라 얘기하고 있지만, 치료가 너무 전문적이고 소수의 환자에게만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암 검진 기술은 반세기가 지난 낡은 기술이며, 최근 과학적인 혁신의 맥락에서 오류가 있다. 대장 내시경 등 검사 과정에서 검사 자체로 인해 해를 입거나 잘못된 결과가 나올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검사를 피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결과적으로 의료계의 많은 전문가는 암 검진의 전망에 대해 비관적이다. 꾸준한 검사를 통해 건강한 것처럼 보여도, 문제를 인식할 수 없을 수 있기에 주기적으로 진단을 받아야 한다.

2014년 FDA 승인을 받은 Exact Sciences (EXAS) Cologuard 는 대장 암 검사를 시작했다. 집으로 배송되는 Cologuard(대변 DNA 스크리닝 검사) 는 대변을 통해 미세한 유전적 변이를 나타낸다. 또한 혈액에서 수많은 암을 발견한다. 췌장과 같이 조기에 진단이 어려운 암에 초점을 더 맞춰야 하고, 임상의 시간이 지나고 축적됨에 따라 더욱 많은 암 유형의 진단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5년 동안 미국에서 50세 이상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한 결과 연간 검사를 했을 경우 사망자수를 연간 60,000명 이상 줄일 수 있다고 한다. 현재는 강력한 암 치료보다는 조기 진단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긍정적인 결과가 나오고 있으나 좀더 광범위한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아직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게놈 시대의 건강 관리에 대한 연구 자료이다.

2014년을 기점으로 Ark를 포함한 관련 기업들이 다양한 연구를 진행했다. Ark는 우리와 같은 투자자들이 앞으로 유전체학 혁신이 어떻게 성장의 촉매제가 될지 이해해야 한다고 한다. 14년 이후 지금까지 인체의 분자 구성 요소에 접근, 조작, 이해하는 능력의 변곡점을 통과했다.

변곡점을 통과하며 얻은 이점

시퀸신 비용의 감소

DNA 편집 기술은 만성 질환에 해독제로 작용

단 한번의 복용으로 일부 질병의 치료 가능

DNA 데이터와 치료 이니셔티브에 대한 이해를 제공

앞으로 유전체 시대는 인간 건강과 관련 기업에 중대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관련 기업들은 기본적인 연구가 가능하고 진단의 정확성을 높이고 개인화 된 의학을 안내하는 도구 제공 업체이다. 그리고 질병 치료를 알리는 데이터를 배포하는 진단 플랫폼을 가지고 있다. 20년 만에 처음으로 치료 연구 및 개발에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생각해보면 10년~20년 전에도 계속해서 들었던 게놈 프로젝트가 현실화되고 진단, 도구, 플랫폼을 통해 제공된다는 이야기다.

Ark Invest는 2024년까지 치료 파이프라인과 도구 제공 업체가 유전체학 혁신 덕분에 수 천억 달러의 새로운 수익과 수조 달러의 새로운 시가 총액을 가진 기업이 탄생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Completed in 2003, the Human Genome Project8 was the first systematic attempt at decoding the whole human genome. The Project cost roughly $2.7 billion and took over a decade. Fewer than two decades later, the cost to sequence a human genome has dropped to less than $6009 and, according to ARK Invest’s research, should drop to less than $100 in the next five years.

2003년 인간 게놈 프로젝트는 게놈 전체를 해석하기 위한 최초의 시도였고 프로젝트는 27억 달러의 비용이 들었다. 현재 20년도 지나지 않아 게놈 서열(시퀸스) 비용이 6000달러 이하로 떨어졌고, ARK의 연구에 따르면 앞으로 5년 안에 100달러 미만으로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한다.

게놈 프로젝트를 포함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비용의 감소이다.

게놈, 전기자동차, 우주 산업 등에 들어가는 비용이 감소함에 따라 연구에서 상용화까지 가능하게 만들 것이라 예상한다.

아래 그림과 같이 NGS (DNA Sequensing)은 2019년 260만 개에서 2024년 1억 개 이상으로 볼륨을 끌어올릴 것이다.

 

NGS는 정밀의학의 기초로 염기서열을 통해 개인의 질환들을 이해할 수 있고 몇 년이 걸렸던 희귀질환을 진단할 수 있다. 췌장암 환자와 같은 암 환자의 치료 옵션 또한 알려줄 수 있다. 그리고 암을 유발하는 체세포 돌연변이에 걸릴 수 있는데 환자의 종양 파일링하고 최상의 치료법을 제시할 수 있으며, 변이된 DNA 조각들을 혈액 검사를 통해 환자의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고 조기에 암을 발견할 수 있다.

연구가 진전됨에 따라 초기 진단 테스트가 향후 몇년내에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하게되면 미국의 암으로 인한 사망률은 25%까지 감소할 수 있다.

CRISPR 유전자 편집

Clustered Replicate Interspaced Short Palindromic Repeats ("CRISPR")

유전자 편집 기술은 현대 생명공학 연구의 속도를 크게 향상시켰다. 덕분에 비용이 감소하고 사용 편의성이 증가했다. 많은 기업들이 신약 개발의 상용화, 연구 개발 생산성 증가, 농업, 진단, 화학, 재료 과학 등에서 CRISPR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유전자 편집은 1980년대 처음 시작했는데 바이러스 침입과 박테리아 면역 방어 시스템은 2012년 CRISPR의 발견으로 이어졌다. 유전자 편집 기술은 이번 세기의 의학에서 주요한 요인이 될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단일 유전자 질환에서 CRISPR의 시장은 연간 750억 달러까지 확장될 수 있다. 약 2조 달러의 잠재 수요가 있고 14개의 단일 유전자 질병은 전체 유전 질환의 2%를 차지한다.

또한, 의료 데이터는 생물학적 기술에 힘을 실어주고 있고 전문화된 의료기기를 통해 환자는 세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학습은 임상 연구를 모니터링하고 모범 사례를 만들고 생물학을 건강에 대한 결과로 연결시키기 때문에 R&D의 효과를 올릴 수 있다. 이런 배경으로 의료 인터넷 지출은 2024년까지 2,000억 달러에 이를 수 있다.

 

 

시장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

 

Ark Invest는 유전자 시대가 2024년까지 수조 달러의 자기 자본화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믿고 있다. 첨단 분자 진단 테스트가 연간 수백억 달러의 수익을 낼 수 있는 반면, 연결된 의료기기는 수천억, 종양학에서만 2,000억 달러 이상의 약을 생산한다.

게놈 기술은 파이프라인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고 이 치료법들이 역사적인 치료법들보다 더 성공적이라고 증명된다면 경제적으로 큰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각 단계에서 고장률이 10%만 감소해도 수익률이 2배 증가하며 임상 시험 과정에서 약을 25% 빠르게 움직일 수 있다면 수익이 발생할 수 있다.

 

더욱더 효율적인 의료, 긴 수명, 더 적은 수술이 가치 창출로 이어질 수 있다. 기업들은 5년 전에 비해 두배 이상의 투자를 이어가고 있고 이 투자의 수익은 수조 달러로 변화할 수 있다. 게놈 혁명은 굉장히 심오해 보이지만,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훨씬 더 심할 것이다. NGS, AI, 유전자 편집의 융합은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

Historical results are not indications of future results.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역사가 미래의 결과를 알려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투자는 오로지 자신의 결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