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미래전망

[아크연구] ARKX Space Exploration : 우주탐사 ETF, 우주산업에 투자하라!

레드우드 2021. 1. 25. 23:37

 

Ark는 SEC 에 자료를 제출했다.

이미 수많은 위성이 있고 앞으로 전 세계 모든 곳에 서비스 하고자 하는 통신 기술과 드론, 전기 비행기, 등 새롭게 탄생할 항공 산업의 시작을 알리는 ETF 이다. 가장 관심이 큰 기업은 단연 SpaceX이고, 버진 갤럭틱 등 여러 기업들의 미래가 거론되어 왔다.

 

ARK Space Explorer ETF는 우주탐사 ETF로 장기적인 자본의 성장을 추구한다. 자체 내부의 분석을 통해 혁신적인 기술을 사용하는 기업을 식별하려고 노력한다. 이전과 같이 "파괴적 혁신"으로 판도를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되는 기술과 제품, 서비스를 제공할 기업을 말한다. 재사용 가능한 로켓, 위성, 드론, 기타 궤도 및 하위 궤도 항공기와 같은 우주 관련 비즈니스에 관련된 회사로 이 혁신은 물류, 관측, 농업, 통신, 드론을 변화시켜야 하며 인간을 화성으로 보낼 수도 있다.

아직 인간이 직접 화성으로 가기에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다. 그러나 결국 그렇게 될 것이지만, 현재에는 로켓과 위성에 대한 비용 감소로 인한 투자 확장, 새로운 물류와 이동수단의 확장, 세계 모든 인류를 위한 통신 등의 사업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우주의 관점으로는 먼 이야기지만 지구에서 새로운 혁신을 만들어내는 것은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다.

The Adviser believes that Space Exploration Companies can be grouped into four overarching categories, each of which contains relevant sub-elements. Orbital Aerospace Companies are companies that launch, make, service, or operate platforms in the orbital space, including satellites and launch vehicles. Suborbital Aerospace Companies are companies that launch, make, service, or operate platforms in the suborbital space, including drones, air taxis and electric aviation vehicles. Enabling Technologies Companies are companies that create the technologies required for successful value-add aerospace operations, including artificial intelligence, robotics, 3D printing, materials and energy storage. Aerospace Beneficiary Companies are companies that stand to benefit from aerospace activities, including agriculture, internet access, global positioning system (GPS), construction and imaging. Space exploration is possible due to the convergence of a number of themes, and a Space Exploration Company may not currently derive any revenue, and there is no assurance that such company will derive any revenue from innovative technologies in the future.

우주탐사 회사들은 4개의 커다란 범주로 분류할 수 있고 이런 기업들에 투자한다는 이야기다.

위성과 발사차량, 궤도 공간으로 플랫폼 발사, 제조, 서비스를 운용하는 기업

드론, 항공 택시, 전기 항공 차량, 플랫폼 등을 포함하여 제조, 서비스를 운용하는 기업

인공지능, 로봇 공학, 3D 프린팅, 재료 및 에너지 저장을 비롯한 항공 우주 운영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

항공우주 수혜 기업으로는 농업, 인터넷, GPS, 건설 등을 포함한 항공우주 활동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업을 말한다. 우주탐사는 여러 테마로 융합할 수 있으나 어떤 수익도 얻지 못할 수 있고, 혁신적인 기술로 수익을 반드시 창출하리라는 보장은 없다.

현재 통신 기업은 기술 발전과 새로운 경쟁사의 혁신으로 제품과 서비스가 노후화되었고 수요의 변동, 인구의 변화, 소비자 취향의 변화 등은 기존의 회사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 새로운 ARKX의 자산은 새로운 산업과 정보기술에 집중될 것이다. 하지만 새로운 시장을 만들기 위한 기술은 그 믿음처럼 이루어지지 못할 수 있다. 기술은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과 노후화에 직면할 수 있고 예측 불가능한 성장률과 서비스 경쟁, 시장의 기대에 미치지 못할 때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당연히 새로운 분야의 펀드이기 때문에, 리스크는 분명히 존재한다. 거의 절반에 가까운 내용이 Risk에 대한 설명이다.

 

 

Ark의 항공 산업 중 Vergin Galatic의 미래 사업 연구

 

SPCE, Vergin Galactic

 

이 회사는 2019년 7월 Social Capital Hedosophia와 합병하고 세계 최초로 인간 우주 비행 회사를 설립했다. 우주 관광 사업을 할 예정이지만, 먼 미래로는 극 초음속 여행을 할 것으로 Ark는 예상하고 있다.

2018년 상업용 항공기는 전 세계적으로 약 45억명을 수송했는데 이중 15%는 7시간 이상의 장거리 비행이며, 이 15%가 초음속 비행의 후보가 될 것이라 한다. 이중 0.4%가 개인 서비스로 이용하며, 약 270만명 정도이다. 일반인의 입장에서 쉽게 이해하기 어렵지만, 이들은 초음속 이동을 통해 10시간 이상의 시간을 아끼기 위해 최대 10만 달러까지 지불할 의사가 있다는 연구가 있었다.

270만명이 10만달러를 지불한다면 270B의 어마어마한 수익으로 수익으로 확장되고 현재 15억 달러에 불과한 Vergin Galactic에게 커다란 기회가 될수도 있다고 한다. 보잉이 2천만 달러를 투자하면서 자금도 확보할 수 있었다. 하지만 아직 초음속 비행의 기술이 개발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확신할 수는 없다. 속도의 증가로 인한 안정성 문제, 설계 및 생산 문제는 생각보다 클 수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할 부분이다.

 

우주 산업의 도약

 

우주 산업은 로켓과 위성 비용 감소로 뒤집히고 있다. 오늘날 지구 궤도를 도는 활성 위성은 1,700개가 넘지만 향후 10년 동안 10배 이상을 발사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리가 일상 생활 속에서 이미 우주 및 위성 기술에 얼마나 의존하고 있는지 깨닫지 못한다. GPS 내비게이션, 즉각적인 카드 승인, 음식을 최적화 시키는 농부, 공급망 추적 시스템 등 위성 데이터는 우리 일상 생활에서 보이지 않는 기초적인 부분이 되었다.

미래의 첨단 산업은 우주 및 위성 시스템에 더욱 의존할 것이다. 현재 세계 인구의 절반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고 보급률은 느려지고 있다. 이 산업은 나머지 절반 인구를 연결시키는 촉매제가 될 수 있다. 항공 택시, 드론 배송, 자율주행 등도 우주 및 위성 기술에 의존할 것이다. 이로 인해 더욱 더 빠르고 안정적인 인터넷 통신 연결 시스템을 요구할 것이다. 이제는 로켓의 재사용이 가능해졌고 비용 또한 더욱 감소하였다. 화성에서의 삶을 먼저 약속하는 것이 아니라, 지구에서의 삶을 먼저 개선하고 먼 미래에 화성으로의 삶까지 새로운 공간으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ARKX는 이 미래 우주 산업을 이끌 기업들에게 장기적으로 투자한다는 멋진 계획을 SEC에 제출했고, 현재 이미 ETF로 나와있는 Procure Space ETF(UFO)와 경쟁할 것이다.

 

UFO는 우주 관련 활동에 기여하는 S-Network Space Index를 추적한다. 위성 기반 소비자 제품 및 서비스, 로켓 및 위성 제조, 우주 기술 하드웨어, 우주 기반 이미지 및 인텔리전스 서비스 등을 포함한 산업이다.

이와 비슷한 펀드로는 SPDR Kensho Final Frontiers ETF (ROKT)가 있다.

ARK의 연구자료를 보면 2014년부터 이미 미래에 투자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다. 몇년간의 지속적인 연구와 2018년 위성 등의 비용 감소로 인해 점차 판도가 바뀌고 있고, 일론 머스크의 SpaceX가 로켓과 통신 등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빅 테크 기업들의 드론, 물류 서비스의 혁신 등과 Coivid19이 결정타를 날리면서 항공 산업이 더욱 부각되었다. 항상 초기 시장에서부터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면, 큰 기회를 잡을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혁신과 트렌드를 따라가면 성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