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미래전망

[테슬라] 2020 Q4에 따른 다양한 목표주가 정리 (TSLA)

레드우드 2021. 1. 25. 23:17

2021년 1월 27일 장 마감 후 2020년 12월 31일에 종료된 10, 11, 12월의 4분기 재무 결과를 발표한다. 이 때 Tesla는 실시간 질문, 답변, 회사의 재무 빛 비즈니스 결과와 전망에 대해 논의를 진행한다. 발표된 이후 저는 사업별 진행상황, 매출과 이익의 성장률을 예상해보았던 값과 비교, 영업활동에 의한 현금흐름, 투자 활동에 의한 현금흐름, 잉여현금흐름, 자산과 부채, 주가 흐름 예상, 21년 이벤트 다시 정리, 앞으로의 전망, 질문과 답변에 대한 정리와 생각 등을 적어볼 생각이다.

 

Tesla’s new $950 stock price target at Wedbush

Analyst Dan Ives also boosted his ‘bull case’ target to $1,250

Dan Ives는 M3뿐만 아니라 NIO같은 중국내에서 인상적인 전기자동차 업체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2021년 중국을 중심으로 급증할 예정이라고 한다. 하지만 단연 선두는 Tesla 이다. Ives는 2022년 말까지 100만대를 팔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고 10년 후 연간 500만대 이상 팔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이는 상당히 보수적인 계산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그는 기본 목표주가를 기존 715달러에서 12.4% 올린 950달러로 정했고, Bull case 의 가격 목표를 1,000달러에서 1,250달러로 25% 올렸다. 하지만 테슬라에 대한 투자를 중립으로 유지한 것을 보면 니오 등에 대한 경쟁사와 여러 리스크도 있다고 판단한 모양이다.

예전 저의 목표주가를 작성한 적이 있는데, Q4의 실적발표 후에는 다시한번 생각해보려고 한다.

 

장기적으로는 보수적으로 생각하겠지만, 21년의 퍼포먼스는 괜찮아 보인다. 앞으로 공장의 증가, 가격 인하, FSD 가격 상승, 마진율, 로보택시 런칭, 바이든 정부로 인한 에너지 사업의 확장, 보험 사업의 확장 등이 밸류에이션에 크게 작용할 것이다.

 

테슬라 모델S와 모델X의 재고를 1월말까지 판매한다는 내용이다. 12월 테슬라는 생산 라인을 개선하기 위해 잠시 생산을 중단했고 Refresh에 대한 정보는 운전자 및 승객 모니터링 카메라, 새로운 내부 기능이 추가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앞으로 4680배터리를 포함한 모델이 출시되고, 기존 모델들이 업그레이드 됨에 따라 기능이 향상될 것이라 생각된다.

 

테슬라가 인도에 자회사를 설립하여 사업을 시작했다. 인도는 완전한 초기 시장이다. 인구는 27년 중국을 넘어 세계 1위 인구가 될 것이란 전망이 크다. 사실 인구 추이도 그렇다. 중국은 정점에 이른 모습이고, 인도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경제가 성장할수록 인구 상승률은 감도한다. 2019년 기준으로 인도 출산율은 2명 이상을 유지하고 있고 중국은 1.62명, 미국은 1.8명이다.

 

젊은층이 많은 인도가 2020년대에는 세계의 공장 자리를 차지할 가능성이 크다. 테슬라는 그 시장의 초기에 발빠르게 들어가는 모습이다. 그런데 문제는 인도는 여러 문제가 많다. 질병, 빈곤, 환경 등 정비되지 않은 모습이라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쉽지않아 소형이나 배터리 등에 대한 생산이 지금은 어울리지 않나 생각된다.

테슬라는 인도에서 차량을 수입하여 판매하는 것으로 시작할 것이라 한다. 중국과 인도에 맞는 모델을 선택하여 판매될 것이다. 그리고 현재 기후 변화에 대한 우려가 상당히 높고 일론 머스크가 그 기후 변화를 해결해줄 사람으로 인식되는 만큼 인도 또한 친환경 교통 수단이 필수적이다. 아직 EV 시장은 초기 단계이며 채택률은 1%에 불과하다.

인도 또한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은 30~35% 줄이고 원유 수입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테슬라는 인도 자동차 시장의 확장을 표현해왔고 인도 또한 외국인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관심이 크다. 서로의 이해 관계가 일치한다. 중국에서 중국의 수요에 맞게 모델2를 곧 발표할 것이라 한 것처럼 인도에서도 인도에 맞는 모델을 직접 판매할 것이라 생각한다.

투자자라면, 새로운 시장으로 들어간 테슬라가 세계에서 3번째로 많은 인구가 있는 곳에서 얼마나 성장할지를 상상하면 된다.

투자는 남들보다 초기 시장에 들어가서 인내심을 가지고 시간이 해결해 줄 것을 믿으면 된다.

테슬라가 투자의 가장 중요한 핵심을 보여주고 있다.

항상 미래가치를 생각하고, 리스크는 어떤 것이 있는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