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장기투자

아이온큐 주가 양자컴퓨터 성장 잠재력 100배 성장 가능한가?

레드우드 2023. 7. 10. 14:14

아이온큐(IONQ)는 세계에서 가장 복잡한 문제를 해겨라고 비즈니스, 사회, 지구를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키도록 설계된 양자 컴퓨터를 개발하고 있다.

 

아이온큐는 2015년 크리스 먼로 메릴랜드대 교수와 한국인 김정상 교수가 설립한 스타트업이고 2021년 10월 1일 SPAC기업인 DMY 테크놀로지와 합병하여 양자컴퓨터 전문기업 최초로 미국 증시에 상장하였다.

이후 아이온큐 주가는 최고 36달러까지 찍었다가 3달러까지 하락했고, 다시 14달러까지 상승했다. 이 정도 변동성이면 피터 린치가 예로 드는 것과 비슷하며, 향후 이익이 나고 본격적인 상용화가 있을 때까지 기다릴 수 있다면 엄청난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5년 이상의 연구로 포획 이온 양자 컴퓨터를 개발하여 지금까지 구축된 어떤 양자 컴퓨터보다 더 적은 오류로 더 복잡한 계산을 수행할 수 있다고 아이온큐는 믿고 있다.

아이온큐는 모든 주요 클라우드 플랫폼, 양자 프로그래밍 언어, 양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키트와 통합된 최초이자 유일한 양자 하드웨어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고 화학, 의학, 금융 전반에 걸쳐 실제 문제와 최적화된 과제를 해결하는 것이 목표이다.

양자 컴퓨팅은 2030년까지 시장규모가 최대 65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고, 아이온큐는 2015년 설립된 이후 현재 6세대 양자 컴퓨터를 생산했다. 앞으로 몇 년 안에 데이터 센터에서 네트워크로 연결할 수 있을만큼 작은 모듈식 양자 컴퓨터를 시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아이온큐 시가총액은 2.84B(28억 달러)로 굉장히 작은 규모이다. 성장하는 주식의 투자는 1T 규모, 100B, 10B 규모의 주식 중에 가장 잠재력이 큰 주식을 고르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현재 아이온큐, IBM,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 양자컴퓨터를 만드는 기업의 1차 목표는 1,000큐비트 수준으로 발전시켜 인공지능, 백신, 의학, 자율주행, 데이터센터, 생물학 등 모든 분야의 사용가능한 범용 양자컴퓨터를 만드는 것이다.

그 과정 속에 핵심은 오류율을 줄이는 것이고, 100경 작업당 한 번의 오류가 있는 수준으로 올라가야 신뢰할 수 있는 작업이 가능해진다.

아이온큐는 최근 2023년 예약 기대치가 작년보다 100% 증가할 것이라고 한다. 올해 이후 유럽에서 첫 번째 양자 시스템을 제공할 계획을 가지고 있고, 미국에서 첫 번째 양자 컴퓨팅 제조 시설을 열 것이라고 한다.

아이온큐는 지역 양자 컴퓨팅 생태계를 육성하기 위해 한국 과학 ICT와 MOU 협정을 체결했다. 즉, 한국의 석사, 박사 과정, 연구원 등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함이다. 한국인 창업자가 있어서 한국에서 미래 가장 뛰어난 양자 컴퓨터가 만들어질 수도 있다.

최근 들어 매출은 가시화 되고 있고, 이익 손실 폭은 크게 줄어들었다. 여전히 매출규모, 시가총액이 작고 적자를 면하지 못하고 있다. 앞으로 많은 시간과 인내심, 변동성, 꾸준한 기업 분석과 이해가 필요하다. 예측으로는 2025년까지 수익성은 없을 예정인데, 변곡점은 어디에서 나타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몇년 전에 주가가 폭락 했을 때마다 보유량을 늘려나가며 기다리는 전략을 취해야 한다.

2022년 노벨물리학상으로 '양자얽힘' 증명한 3인이 받았다. 수십년 걸친 연구의 초석이 이제 수면 위로 떠오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아이온큐 수익 모델은 대규모 계약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시스템에 대한 대규모 액세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고객의 수가 매년 10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생각된다.

 

소형 성장주를 좋아하는 피터 린치의 조언

 

투자하는 주식의 속성과 구체적인 투자 이유를 파악하라.

첫 번째 상승 국면을 놓치더라도 회사의 계획이 효과가 있는지 좀 더 지켜보는 편이 낫다.

부채가 없는 회사는 망하지 않는다.

회사의 스토리를 바탕으로 회사의 발전을 점검하라.

인내심을 가져라. 서두른다고 주가가 오르는 것은 아니다.

주식 연구에 적어도 매주 한 시간을 투자하라. 자신의 배당과 투자손익은 계산해봐야 연구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주식시장의 단기 방향을 예측해도 소용없다.

주식의 단기 등락을 무시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