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장기투자

2020년 11월 이후 테슬라 사신 분들은 힘드실 수 있습니다

레드우드 2021. 5. 19. 23:59

2020년 8월 테슬라는 애플과 함께 주식분할을 발표하며 급등한 후 -30% 하락했고, 11월 S&P500에 편입되며 엄청난 수급에 장장 2개월 동안 상승한 후 용납되던 높은 밸류에이션이 금리인상 이름아래 -40% 하락했고, 지금도 고점대비 -40% 부근에서 맴돌고 있는 중이다. 

 

11월 이후로 사신 분들은 다시 돌아온 가격에 힘든 시기를 지나고 있는 것 같다. 11월부터 지금까지 추가로 매수했을 수도 있고 중간중간 팔았을 수도 있지만, 7개월 전 가격으로 돌아간 것은 많은 것을 느끼게 해준다. 이미 테슬라에 5년~10년 이상 투자를 해오신 분들은 많이 겪어온 일이다. 사실 지금보다 더 심했다. 지금이야 기업이 잘 돌아가기 때문에 문제는 없지만 이전에는 생산, 실적, 일론 머스크 등 불안 요소가 지금보다 더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작년부터 투자를 시작했다면 앞으로의 테슬라의 낙관적인 미래만 들으며 장기투자를 외쳐왔을 것이다. 지금도 그 생각과 믿음이 유지되고 있기를 바란다. 이전에도 말했듯이, 올해는 진짜 테슬라 주주들만 남게 될 수 있다.

 

일론 머스크가 테크노킹이라 이름을 바꾸고, 비트코인, 도지코인 등 테슬라 본업 외의 이슈로 많은 논란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스퍼거 증후군이 있는 등 트윗에서의 행동은 너무 믿을 필요는 없다. 그저 본업에 충실했을 때의 모습들을 기억하는 것이 좋다. 테크노킹을 지운 것으로 봐서 정신을 차린 것으로 보인다. 

 

지금처럼 어마어마한 코인들의 변동성이 있는 시간에, 더 기업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늘 그랬듯, 테슬라는 성장하고 있고 곧 FSD V9가 발표되어 분위기가 전환될 수 있다. 

 

테슬라 FSD 구독, FSD Beta V9, Biden 7.5K/10K EV Credit, 텍사스 오픈과 사이버트럭, 베를린 오픈과 모델Y 생산, 베를린에서 4680 배터리 생산, 4680 배터리가 장착된 새로운 모델 업그레이드, AI day를 통한 로보택시와의 연결 등이 기다리고 있는데 기업이 성장하는 것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투자는, 오를 것 같은 자산에 하는 것이다. 오를 것 같은 자산은 많은 통찰력이 필요하다. 오를 시기도 알 수 없고 수요와 공급의 변곡점도 알 수 없다. 확신을 갖고 기다릴 뿐이다. 워런 버핏이 말했듯, 인내심이 없는 사람에게서 있는 사람의 주머니로 돈이 들어오게 된다. 

 

지금 시기에는 싼 가격일 때 꾸준히 조용히 매수하고 마냥 기다리지만 말고, 나 자신도 성장시키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작년 8월부터 지금까지의 시간은 공부하기 좋은 시기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팬데믹, 양적완화, 4차 산업혁명, 새로운 화폐, 금리 변동, 탐욕과 공포, 투자 전략과 철학, 기업 분석 등에 대한 종합예술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는 시기다. 과거를 통해 교훈을 얻고 적용하고 실수를 통해 배우고 성장하며 장기적으로 투자를 이어갈 실력을 만들 수 있는 좋은 시간이다. 진짜 투자 실력을 하락장에서 나온다. 

 

DIAMOND HANDS means "someone who holds stocks adamantly." Within the stock market world, someone with "diamond hands" is ready to hold a position for the end goal despite the potential risks and losses.

 

다이아몬드 핸즈는 주식을 잘 보유하고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시장에서의 잠재적 위험과 손실에도 불구하고 다이아몬드 핸즈를 가진 사람이 최종 목표를 위한 포지션을 가질 준비가 되어있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