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미래전망

모건 스탠리의 테슬라 목표주가 (6.14)

레드우드 2021. 6. 16. 22:50

모건 스탠리는 6월 14일 업데이트한 보고서에서 테슬라의 목표 주가를 900달러로 유지했다. 이 보고서에서 목표주가를 900달러로 한 것에는 5가지 이유를 설명한다.

 

1. 중국 외의 공장에서 생산 능력이 확대될 것이다.

 

베를린과 텍사스 공장이 규모의 경제를 창출할 것이다. 프리몬트 공장이 미국에 있어 프리몬트에서 각지로 수출하고 있는데 베를린과 텍사스 공장이 만들어지게 되면 마진이 더 크게 올라갈 것이다.

 

캘리포니아에서 공장을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아 많은 회사들이 캘리포니아를 떠나 다른 지역으로 옮긴다. 이 지역은 땅값, 세금 등이 비싸기 때문에 다른 공장들에 비해 마진이 적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 텍사스, 베를린 등에서의 생산 비용과 마진이 훨씬 유리하다. 게다가 지금 지어지고 있는 공장 외에 적어도 5개의 공장이 추가로 지어질 것으로 예측한다. 2025~2030년에 5개~10개를 지을 것이라 예상하고 있는데 그 지역은 인도, 러시아, 아시아, 미국에서의 확장 등이다. 앞으로 10년간 공장은 더 늘어나고, 마진율을 더 올라간다는 것이 첫번째 이유이다.

 

2. 모델 S, 3, X, Y 외에 새로운 모델을 확대 생산할 것이다.

 

2021년 지금 공장에서 생산할 수 있는 최대가 약 100만대 정도 된다. 그 100만대는 대부분 모델3, Y 이고 프리몬트에서 모델 S, X의 리프레쉬와 플레드 모델을 생산할 것이다.

 

지금 이 4가지의 모델로는 시장 점유율이 15%정도밖에 안될 것이지만 앞으로 사이버트럭, 컴팩트카, 세미트럭, MPV 등이 추가되어 새로운 모델이 등장하게 되면, 신규 고객이 늘어나고 테슬라가 더 확장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테슬라는 더 많은 공장이 필요하고 더 다양하고 많은 모델을 생산해내야 한다. 그것이 충분히 가능하고 잘 진행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3. 배터리 생산능력이 확대될 것이다.

 

현재 테슬라의 배터리 기술이 상당하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배터리 제조사들이 테슬라의 배터리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재정적으로 좋다는 것이다.

 

앞으로 커져갈 EV 시장에서 배터리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한국 기업들도 잘 하고 있고, 테슬라도 모든 것을 직접 다 생산해내지 않을 것이며, 분명 배터리는 부족해질 것이기 때문에 충분한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배터리를 생산할 것이라고 일론 머스크가 언급했었다.

 

그렇지만, 모건 스탠리는 테슬라의 배터리 기술을 상당히 높게 평가하고 있다.

 

4. 서비스를 판매하여 수익을 극대화할 것이다.

 

자율주행을 이용한 구독 서비스를 테슬라 오너들에게 제공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다른 회사들에게까지 확대 적용 가능할 수 있다.

 

만약 다른 자동차에게까지 적용된다면, 수익이 더 극대화할 것이다. 테슬라는 OTA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 하고 있는 반면, 다른 자동차 회사들은 잘 못하고 있다.

 

테슬라가 애플처럼 서비스 기업이 되어가고 있고, 앞으로 자동차 판매보다 훨씬 큰 수익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하고 있다. 이 수익이 가시화 되는 순간 테슬라 주가는 날아오를 것이다. 주가는 늘 선반영을 하기 때문에 자율주행의 기술이 발전하는 것이 보여짐에 따라 곧바로 반영될 것이다.

 

5. 보험이다.

 

지금은 보험이 목표 주가의 4%만 차지하고 있다.

 

테슬라 보험은 앞으로 차량 파손과 인명 피해에 대한 보상을 해줄 수 있는 종합 보험 회사가 될 것이다. 이러한 방향으로의 시장 진출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낼 것이다.

 

테슬라 AI 기술력을 통해 운전자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여 보험에 적용할 것이고, 프로그램이 완성되어 적용된다면 지금은 전혀 고려되고 있지 않은 보험이 시가총액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아직도 지금 테슬라는 자동차 판매로만 평가받고 있는 부분이 많다. 매력적인 전기차로도 상당히 혁신적이었고, 그것이 지금의 테슬라를 만들었다.

 

그러나 앞으로는 전기차 한우물만 파고 있는 테슬라가 만들어내는 특화된 공장과 모델이 더 늘어나고, 그들의 AI 기술력을 통한 자율주행 기술이 더 차별화된 차량이 될 것이며, 그로인해 발생되는 서비스 수익이 테슬라 주가를 더 올려줄 것이고, 현재는 잠재적인 시장인 테슬라 보험이 목표 주가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게 될 날이 올 것이다.

 

테슬라가 상장하고부터 지금까지는 이 모든 것의 가능성이 현실화될 것이라고 증명하는 시간이었다. 그 기간동안 이것들을 통찰한 투자자들이 수년간 투자하며 100배 이상의 수익을 얻었고, 앞으로는 이 다양한 사업모델이 수익으로 이어질 때 까지의 인내심이 필요한 시간이다.

 

그 기간이 단기적으로는 900달러, 장기적으로는 5배~10배까지 바라보고 있는 것이다. 테슬라를 분석하는 것처럼 한두기업에 대해 더 분석할 수 있다면, 더 재밌고 다양한 지식과 부를 얻을 수 있는 투자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