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배 성장할 미국주식 분석

모더나 백신과 생명의 소프트웨어 mRNA 기술의 잠재력

레드우드 2021. 6. 11. 22:49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을 승인했고 4천만개의 코로나19 백신 모더나를 확보했다.

 

모더나(Moderna, 나스닥 상장, MRNA)는 선구적인 치료제 RNA(mRNA)와 백신 개발 기업이다. 모더나는 2021년 한국에 자회사를 설립하여 현지 제조를 구축할 것이라 모더나 CEO인 Stephane Bancel이 발표했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모더나는 삼성바이오로직스와 함께 mRNA 백신을 함께 제조하고 서비스 및 공급할 계약을 체결했다.

 

모더나는 한국 외에도 미국, 캐나다, 이스라엘, 유럽연합, 영국, 스위스, 싱가포르, 카타르, 대만, 필리핀, 태국, 브루나이, 파라과이 등의 보건 기관으로부터 코로나19 백신 사용에 대한 승인을 받았다.

 

모더나 코로나19 백신은 18세 이상 성인에게 사용할 수 있다. 18세~65세 미만의 경우에는 96%의 효과를 보여주는 반면, 65세 이상은 86%의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모더나는 어떤 기업인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모더나는 선구적인 치료제와 백신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2010년 9월 창립됐고 미국 매사추세스주 케임브리지에 위치해 있으며 2011년부터 스테판 방셀이 CEO로 있다.

 

설립된지 10년밖에 안됐는데, 모더나는 Axios Harris Poll 100 설문조사에서 현재 미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3위에 랭크됐다. 선정 기준은 품질과 혁신, 신뢰, 비전, 성장, 제품 및 서비스, 문화, 윤리, 시민의식 등을 포함한다. 참고로 1위는 아웃도어 전문기업 파타고니아다.

 

모더나는 창립 이후 10년만에 RNA(mRNA, 리보핵산)분야에서 백신과 치료제의 다양한 임상 포트폴리오를 갖춘 기업이며 광범위한 지적 재산 포트폴리오를 갖춘 기업이다.

 

Norwood

 

모더나는 굉장히 빠른 속도로 임상 및 생산을 가능하게 하는 통합 제조 공장을 보유하고 있고 광범위한 국내외 정부 및 기업들과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어 획기적으로 과학적인 발전과 제조업을 크게 확장할 수 있었다.

 

모더나의 mRNA 플랫폼은 기본 및 응용 mRNA의 과학, 기술, 제조 분야의 발전을 기반으로 감염병, 면역온병, 희귀병, 심혈관 질환, 자가면역질환 등에 대한 치료제와 백신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mRNA 백신은 기존의 제조 방법보다 빠르게 할 수 있으며, 향후 mRNA 백신 기술은 수많은 질병에 대한 보호 기능을 제공하도록 발전할 것이며, 면역에 필요한 주사 수를 줄여줄 것이다.

 

mRNA란, 세포가 단백질을 만들어 신체의 여러 부분으로 보내는 일련의 명령이다. 생물학적 과정을 이용해 단백질을 만들고 원하는 치료 효과를 만든다. 앞으로 현재 기술로는 해결할 수 없는 광범위한 질병의 잠재적인 치료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mRNA는 의료 산업에서 혁신을 일으켜 흔하지 않는 속도로 개발, 제조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믿는다.

 

 

mRNA는 세포를 위한 소프트웨어다. 인체의 엔지니어라고 할 수 있으며 mRNA는 광범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컴퓨터의 운영 체제와 매우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치료를 위한 단백질을 코딩한다.

 

모더나는 플랫폼 기술 발전에만 전념하는 수백 명의 과학자와 엔지니어로 구성된 팀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mRNA 플랫폼에서는 24개의 개발 프로그램이 진행 중이고, 그 중 14개의 프로그램이 클리닉에 포함되었다. 모더나는 지난 6년 동안 사이언스에서 선정한 최고의 바이오 제약 회사로 뽑혔다.

 

mRNA 백신은 우리 몸에서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단백질이나 단백질 조각을 만드는 방법을 세포에게 가르친다. 일반적인 백신의 비활성화된 세균을 넣는 방식과는 다르다.

 

COVID-19 mRNA 백신 작용 방식

 

1

먼저 코로나19 mRNA 백신을 상완 근육에 투여되고 이 백신의 지시에 따라 세포는 단백질 조각(스파이크 단백질)을 만든다. 단백질 조각을 형성하고 나면 세포는 mRNA를 분해하여 제거한다.

 

2

세포가 세포 표면에 단백질 조각을 표시하고 면역 체계가 단백질을 인식하여 면역 반응을 일으켜 항체를 만들기 시작한다.

 

3

이 과정이 끝나면 우리 몸은 향후 감염을 방어하는 방법을 배운다.

 

4

mRNA 백신은 어떤 식으로든 감염을 일으키지 않고 우리 DNA에 영향을 미치거나 반응하지 않으며, DNA를 보관하는 세포핵에 절대 들어가지 않는다. 세포는 지시를 전달하는 mRNA를 사용한 후 즉시 분해하여 제거한다.

 

2021년 6월, 미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COVID-19 백신 사용허가 제출

 

기존 모더나 백신은 18세 이상이었는데 미국에서 청소년에게 사용하기 위해 FDA에 응급 사용 허가를 제출했다. 청소년의 COVID19 및 SARS-CoV-2 감염을 예방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한다.

 

미국 외에도 캐나다, 유럽 등 젊은 연령층에게 사용될 것이다. 현재까지는 가벼운 증상의 부작용만 있었고 안전 데이터는 누적되고 있으며, 주사 후 12개월동안 모니터링 된다.

 

모더나의 파이프 라인

현재 mRNA 플랫폼에서는 24개의 개발 프로그램이 진행 중이고 큰 틀은 다음과 같다. 

 

1. 예방 백신 10개

 

2. 세포표면치료제 4개

 

4. 체내 면역-온콜로지 3개

 

5. 재생 치료제 1개

 

 

6. 세포내 치료법 4개

 

COVID-19 백신만 3상까지 완료되어 보급되었고, 세계적으로 국가와 기업들이 협력하여 생산, 제조 시설을 구축하고 있으며, 향후 다양한 질병들에 대한 mRNA 백신을 만들어낼 계획을 가지고 있다. 쉽고 안정성이 높은 접근법으로 생명의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모더나의 접근방법은 향후 커다란 투자가치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생각한다.

 

 

모더나 재무제표, 주가흐름

 

모더나는 2021년 코로나 백신으로 인해 첫 흑자전환을 했다. 21년 3월 31일 기준으로 작년 동분기 대비 250배 이상 매출이 상승했으며 21년 1분기 매출액은 19억 달러, 영업이익은 12.6억 달러, EBITDA는 12.7억 달러의 상당히 높은 이익률을 보여줬다.

 

시가총액은 877억 달러, 자산 127억 달러, 부채 88억달러이다. 영업활동에 의한 현금흐름은 29억 달러이다. 급등한 탓에 현재 PER은 87로 높아 보이지만, Foward PE는 8.71이다. 향후 12개월 큰 기대를 된다.

 

EV / EBITDA (기업가치/영업이익) 지표로 살펴보면 78B / 741M 으로 105배이다.

현재 밸류는 높은 편이나 성장성은 크기 때문에 조정을 받는 시기가 온다면 매수를 고려해볼 만하다.

사업 모델이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단순 숫자가 아닌, 신뢰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주가는 2020년 말, 백신 긴급 승인 소식 이후부터 큰 변동성을 띄며 상승중이고, 특히 21년 1분기 실적발표 후 약 45% 올랐다. 최근 협력에 관한 소식을 들어보면 한국, 유럽을 비롯한 세계 각 지역과 계약을 하고 거대한 청소년 백신까지 미국을 중심으로 보급되고 있다.

 

백신 보급과 향후 질병에 대한 mRNA 백신의 성공이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다.

참고로 베일리 기포드도 2020년 모더나를 상당히 많이 포트폴리오에 편입했다. 베일리 기포드는 앞으로 의료에서 테슬라 다음으로 가장 큰 혁신이 일어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즉, 이들의 포트폴리오 변화를 빠르게 알아냈으면 투자에 도움될 큰 영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