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일론 머스크와 비트코인 (ft. 중국, Xinjiang)

레드우드 2021. 5. 18. 10:14

 

일론 머스크의 트윗으로 영향을 받아 4만달러 초반까지 떨어진 후 지금은 44,000달러에서 머물러 있다. 일론 머스크가 말한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블록체인 기술은 탈중앙화라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실제로 고도로 중앙 집중화 되어있고, 대부분의 거대한 광산 회사들이 지배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 Xinjiang의 한 탄광이 침수돼 많은 광부들이 목숨을 잃었고 비트코인 해시율이 35%를 잃었다는 것에 일론 머스크는 주목했다. 

 

좀더 개념을 덧붙이자면 비트코인의 채굴은 작업증명방식(Power of work)인데 알파벳 숫자로 조합된 암호값을 찾아내 보상으로 비트코인을 받는 것이고, 이러한 채굴을 하기 위해선 고성능 CPU, GPU가 필요하다. 작업증명방식은 시간이 흐를수록 어려워지고 암호값은 복잡해지고 있다. 즉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거래를 검증하기 위해 방정식을 푸는 난이도채굴자는 장비와 전기요금 등을 채굴한 비트코인을 팔아 수익을 얻는 구조로 비트코인의 가격에 따라 채굴기 가격도 변동한다. 

 

여기에서 해시율(Hash Rate)이란 비트코인 거래 처리에 관련된 컴퓨팅 능력을 말한다. 수치가 클수록 사용 가능한 전력이 많아지고 비트코인 네트워크 보안이 강화된다. 중국의 탄광이 침수돼 해시율이 35% 잃었다는 것은 비트코인 가격의 하락을 의미하는 것이고, 결국 비트코인은 중국의 아주 작은 지역에 극도로 집중된 것을 뜻한다. 

 

일론 머스크가 말한 중앙화는 중국의 작은 광산을 뜻하고 이것이 보안에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또한 이번 Xinjiang 침수에서 알 수 있는 것은 비트코인이 화석 연료의 산물로 특히 석탄의 비중이 가장 높다는 것이다. 비트코인 채굴에 사용되는 화석연료는 호주의 탄소 발자국보다 더 크고, 앞으로 가격 상승, 채굴 난이도, 해시율 상승으로 인해 이산화탄소 발생이 지금보다 3배 늘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값싼 석탄을 공급받아 채굴을 하고 있고, 당국으로부터 금지령을 받더라도 새로운 화석연료를 받아 채굴할 장소를 찾을 것이다. 이들은 태양광, 수력 등의 재생에너지를 싫어하고 값싼 화석 연료의 공급을 원한다. 대부분의 비트코인 광산이 화석연료가 사용되고 있고 비트코인 가격에 따라 석유, 천연가스, 석탄의 사용량이 급증하게 된다. 이것은 기후변화를 막고 탄소배출을 줄이려는 현재 지구의 방향과 맞지 않다. 

 

아마도, 일론 머스크도 이전부터 이 사실을 알았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Dogecoin과 같은 새로운 결제 수단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방향을 돌린 것이고 새로운 결제수단은 19년부터 준비했다고 한다. 만약 비트코인이 중국에 집중되지 않고 전세계적으로 재생에너지로 채굴되며 탄소배출을 줄이는 환경이 된다면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 지금은 전력 소모가 낮고 탄소배출이 적은 방법을 찾고 있는 시기이다. 

 

Zip2, X.com, PayPal에 이르기까지 화폐, 결제 등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 수 있는 일론 머스크는 이전부터 새로운 결제에 대한 준비를 해오고 있었고, 조금씩 수면 위로 드러내고 있는데 이렇게 논란이 많다는 것은 사람마다 이해도가 다르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