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발표 재무제표

[어닝콜] 테슬라 Q1(1분기) 2021 어닝콜 요약

레드우드 2021. 4. 27. 07:45

 

 

Record quarter, 1B+ non-GAAP net income for the first time.

사상 최초의 Non-GAAP 1B달러의 순이익 기록했다.

 

Demand is the best we've ever seen.

수요는 지금까지 본 것 중 최고다.

 

Model3 best selling luxury sedan in the world.

모델3는 세계에서 가장 잘 팔리는 고급 세단이다. 

 

We think Model Y will be the best selling vehicle in the world, probably next year. More likely than not.

- Elon

테슬라는 모델Y가 세계에서 가장 잘 팔리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그것은 아마도 내년이 될 수 있다.

 

FSD Beta continues to make great progress.

FSD Beta는 계속 커다란 발전을 하고 있다. 

 

TO solve, we need to solve a significant part of real-world artificial intelligence.

FSD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실제 인공지능의 많은 부분을 해결해야 한다. 

 

With the elimination of ridar, we are finally getting red of one of the last crutches.

라이다의 제거와 함께, 테슬라는 마침내 마지막 과제 중 하나가 해결되고 있다. 

 

No question in my mind that with strictly vision we can make a car that is much safer than the average human.

- Elon

정밀한 시야로 보통 사람들보다 훨씬 더 안전한 차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key to solving this is having a massive data set.

이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는 대규모 데이터 세트이다. (딥러닝을 하기 위한)

 

Car with a kayak on the roof, where the kayak has a weight dangling in front of the car.

루프에 카약을 설치한 차, 카약이 매달려 있는 차와 같은 예가 있다. 

(이 부분은, 얼마전 쓴 "테슬라의 딥러닝과 데이터" 글을 읽어보면 된다.)

 

Truck on another truck.

다른 트럭 위의 트럭, 일반 도로에선 흔하지 않은 형태로 이동하는 차량이 많다.

 

Real world oddities, edge cases in FSD.

실제 세계, 그리고 FSD의 엣지 케이스(특수한 변수에서 발생하는 상황) 

 

Q1 had some of the most difficult supply chain challenges we have ever seen at Tesla.

1분기(Q1)에서는 테슬라가 지금까지 본 것 중 가장 어려운 공급망 과제가 있었다.

 

Chip shortage is a "huge problem"

칩 부족은 "엄청난 문제"이다.

 

But in addition, difficult to scale production in China due to difficulty getting engineers due to covid restrictions.

그러나, 중국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뛰어난 엔지니어를 구하기가 어려워 생산 규모를 확대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Mostly out of that particular problem, team has done an incredible job dealing with supply chain shortages.

대부분 이 특별한 문제에서, 테슬라 팀은 공급망 문제를 다루는 놀라운 일을 했다.

 

Model S/X : More challenges that expected in developing the Plaid (Palladium program) Model S.

모델 S Plaid 모델을 개발하는 데 있어 더 많은 어려운 과제가 있다.

 

I believe the cuts are on Tesla's stream.

테슬라는 이러한 과제들이 테슬라의 흐름이라고 믿는다.

 

"start delivering them probably next month"

다음달(5월) Plaid 모델의 배송이 시작된다.

 

Faily high-volume production in Q3 of the S, start delivering the X in Q3 as well. Demand will be quite high.

모델S의 대량 생산이 실패하여 X를 납품하기 시작하고, 수요는 굉장히 많을 것이다.

 

"we're going th aim to produce over 2,000 S/X per week, perhaps up to 2,400 - 2,500 if we get lucky, contingent on supply chain"

테슬라는 매주 2,000여대의 모델 S/X를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고, 운이 좋으면 최대 2,400~2,500대를 생산할 것이다.

 

2.4k/wk = 120k per year

주당 2,400대는 연간 120,000대이다.

 

Texas/Berlin initial limited production this year, progressing well, volume production next year.

텍사스와 베를린의 올해 생산에 한계가 있으나, 잘 진행되고 있고, 내년 대량 생산할 것이다.

(이부분도 실적 발표 후 작은 주가 하락에 작용)

 

Development on Semi, Cybertruck, Roadser, and "other products".

세미 트럭, 사이버트럭, 로드스터, 기타 다른 모델을 개발중이다.


To summarize:

 

1. Launched and ramped Model Y in Shaghai, positive GM in first quarter.

1분기에 상하이에서 모델Y를 출시했다.

 

2. Reduction in S/X deliveries were headwind to FCF and profit (200M P/L impact in Q1 - majority in COGS)

모델 S/X 배송의 감소는 FCF 및 이익에 역풍을 맞게 했다. 

 

3. Continue to wrok through supply chain issues, high expeditle costs in Q1, higher than Q4, and some interuptions. Improving, but still challenging.

공급망의 문제, 1분기 높은 비용, 4분기보다 높은 비용과 일부 중단의 문제를 개선하고 있고, 여전히 어렵다.

 

Auto GM ex-credits improved q/q and y/y.

Auto GM은 이전 분기, 전년 동기 대비 향상되었다.

 

we fell optimistic about our gross margin strength.

- Zach

테슬라는 총 마진에 대해 낙관적으로 생각한다. 

 

Energy GM negative, driven by solar roof related ramp costs.

태양광 지붕 관련 램프 비용으로 구동된다.

 

Multi-quarter backlog on Powerwall.

Opex increase due to investments in growth - notes neural net and AI expenses.

Powerwall의 성장에 대한 투자 운영 비용이 증가하고 신경망 및 AI 비용을 기록한다.

 

On track for sustained industry leading operating margin.

지속적인 업계 최고의 마진을 달성한다.

 

FCF positive despite S/X headwinds.

모델 S/X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FCF는 긍정적이다.

 

1.5B bitcoin in the quarter, trimmed positon by 10%.

이번 분기 중 1.5B 달러의 비트코인을 10% 매도했다.

 

8B in operating cash flow, 4B in FCF over TTM on track to excced 50% delivery growth in 2021.

영업활동에 의한 현금흐름에서 8B달러, TTM(최근 12개월)에서 4B달러, 2021년에 50%의 증가율을 달성했다.

 

Dojo: Elon was on mute!

 

Although right now people think of Tesla as a car company, long term, people will think of Tesla as much of and AI and robotics company as much as a car company.

지금은 테슬라를 자동차 회사라고 생각하지만, 장기적으로는 테슬라를 자동차 회사와 AI 로봇 회사라고 생각할 것이다.

 

Developed tech to solve problem of self-driving.

자율주행 문제 해결을 위해 기술개발하고 있다.

 

Most advanced real-world AI in the world.

세계에서 가장 발달된 실제 AI이다.

 

Dojo is the training part of understanding the world.

도조는 세상을 이해하고 있는 학습의 한 부분이다.

 

2M cars in active use next year, providing training data.

내년에도 200만대의 테슬라 차량이 활발히 사용되어 학습 데이터를 제공할 것이다.

 

Currently use Tesla training software to be able to do surround-video training.

현재는 테슬라 훈련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서라운드 비디오 훈련을 할 수 있다.

 

Holy grail is auto-labeling. "We are getting quite good at auto-labelling" 

- Elon

자동 라벨링에 매우 익숙해지고 있다.

(라벨링이 자동으로 된다는 것은, 비용의 절감의 핵심 요소이다!!)

 

I think that's huge!

- Rob

 

Dojo is a supercomputer optimized for neural net training, probably an order of magnutude more efficient, per frame of video, in term of cost and energy usage compared to the next best solution.

Dojo는 신경망 훈련에 최적화된 슈퍼컴퓨터로서, 차세대 솔루션에 있어 비용과 에너지 사용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Possibly that could be used by others.

이것은 다른 사람들이 사용할 수도 있다. (범용으로의 도약)

 

Observation: NN-based computing is more and more of the compute stack over time.

NN 기반 컴퓨팅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컴퓨팅 스택이 된다.

 

We will make it available for others.

테슬라는 다른 회사가 이용가능하도록 할 것이다.


Question 2: Solar roof challenges and long-term outlook?

솔라 루프(태양광)의 도전과 장기전망은?

 

Demand for solar roof remains strong, despite raising price. Significantly in excess of demand.

가격의 인상에도 불구하고, 솔라 루프틔 수요는 매우 강하고, 수요가 공급량을 상당히 초과했다.

 

Production is fine, but constrainded an installation point. We made some mistakes with roof complexity assessment.

생산은 매우 좋지만, 설치할 수 있는 지점이 제한적이다. 우리는 루프 복잡성 평가에서 몇가지 실수를 했다.

 

Most important about solar roof - shifting to only one configuration : no solar without a powerwall.

솔라 루프의 가장 중요한 것은 단 하나의 구성(통합)으로 바꾸는 것이고, Powerwall(ESS, 에너지 저장 시스템) 없이는 불가능하다.

 

Powerwall 2+ (more peak power, announced earlier on Twitter, about 2x)

Powerwall의 더 큰 파워, 2배 정도 되는 모델을 트위터를 통해 발표했었다.

 

Difficullty of installation will decline due to solar power only ever going directly to the powerwall, then powerwall will interface with grid / house.

태양광의 발전으로 설치의 어려움이 감소될 것이고 그 후 Powerall(ESS)은 송전망과 저택에 모두 연결될 것이다.

(비트코인과 재생에너지와 연계해서 보면 더 잘 이해가 된다.)

 

Installation becomes more trunkey.

설치가 더 까다로워진다.

 

Ever installation will be its own utility.

설치는 그 자체로 유틸리티(전력회사)가 될 것이다.

 

Powerwalls will stabilize overall grid. acting at virtual power plant (VPP) meeting peak power needs.

Powerwall(ESS)은 전체 그리드를 안정화시킨다. VPP(가상 발전소, 유틸리티)에서 작동하여 최대 전력 수요를 충족시킨다.

 

Electricity need increases to 3x current levels with full renewable.

전력 수요는 완전 재생 가능한 상태로 현재의 3배 수준으로 증가한다.

 

More utility failures if this does not happen.

이 문제가 생기지 않으면, 더 많은 유틸리티 오류가 생긴다.

 

Elon is very passionate right now, worth noting.

Solar not going away as a business line for Tesla. Far from it. 

- Rob

일론은 매우 열정적이고 주목할 가치가 있다.

솔라는 테슬라 사업부로 사라지지 않을 것이고, 아직 갈길이 멀다.

 


Question 3:

 

Master of Coin - digital currency plans?

코인마스터-잭 커크혼, 디지털 화폐의 계획은?

 

1.5B investment in BTC, sold 10%

비트코인에 1.5B달러를 투자했고, 10% 매도했다.

 

Context:

 

Place to store cash while remaining liqued, but also getting some return. Not many traditional oppertunities.

BTC는 현금을 보관하는 동시에 반환할 수도 있다. 전통적인 기회를 많지 않다.

 

BTC : good place to put some of our cash wile also remaining liquid and getting a return.

현금의 일부를 넣기에 좋은 장소이다.

 

Lot of reasons to be optimistic on digital currency.

디지털 화폐에 대한 낙관적인 이유가 많다.

 

Quite pleased with liquiditiy in BTC market, built position and sold 10% stake both very quickly.

비트코인 시장의 유동성에 매우 만족하고, 입지를 구축한 후에 지분 10%를 빠르게 매도했다.

 

It is our intent to hold our BTC long-term.

이것은 우리가 비트코인을 장기-보유하려는 의도이다.

 

THings we may do? we are constantly discussing, and watching the space closely.

우리가 해야 되는 일은 끊임없이 토론하고, 이 공간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

 

Wow! When we are ready to make an announcement we will let you all know. Tesla coin???

테슬라 코인에 대해 발표할 준비가 되면 알려주겠다!


Question 4:

 

Public relations? Esp around FSD / clickbait.

홍보? FSD와 clickbait 주변에 있다.

 

Texas accident not on Autopilot, as previously stated.

텍사스 사고는 오토파일럿이 아니다.

 

Worked with NHTSA, NTSB, local authorities.

NHTSA, NTSB, 지역 당국과 함께 일했다.

 

Autosteer did not and could not engage.

오토스티어는 관여하지 않았고, 관여할 수도 없었다. 

 

Tesla believes someone was in driver seat at time of crash, seat belts were NOT buckled. Still investigating.

테슬라는 충돌 당시 누군가가 운전석에 앉아 있었다고 믿고 있다. 안전벨트는 버클이 채워지지 않았고, 아직 조사중이다.

 

Institutional questions:

 

0.001% of evergy per day drain per Tesla, so not at all an issue:

테슬라는 매일 0.001%의 에너지를 소모하므로,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As mythical as vampires"

- Elon

뱀파이어만큼 신화적이다.

 

Solar is power-dense enough by area to generate need in very, very small land area.

솔라(태양 에너지)는 매우 매우 작은 육지 지역에서 필요한 수요를 만들 수 있을만큼 충분히 조밀하다.

 

No new technology needed to solve renewable energy.

재생 에너지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은 필요하지 않다.

 

Elon advocates for carbon tax. Tax energy that is probable bad.

일론은 탄소세를 지지한다. 좋지않은 세금 에너지일 가능성이 크다.

 

Renewable energy will be solved, but how fast it is sloved matters.

재생 에너지는 해결되겠지만 얼마나 빨리 해결되는지가 중요하다.

 

No question that energy storage problem can be solved with lithium ion batteries.

리튬 이온 배터리로 에너지 저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No shartage of iron or lithium.

철이나 리튬이 부족하지 않다.

 

Institutional question 2 : 

 

5x - 10x production improvements possible, where does Berlin sit on that scale?

5배~10배의 생산이 개선이 가능하다. 그 규모가 가능한 시점은 언제인가?

 

"We're still quite far away from it"

- Elon

아직은 멀리 떨어져 있다.

 

Prototypes are child's-play.

Production is very hard.

Production at scale with high reliability and low cost - insanely difficult.

프로토타입은 어린이 놀이터고, 매우 어렵고, 높은 신뢰성과 낮은 비용의 생산은 매우 어렵다. 

 

"it was so hard, you have no idea" getting to volume, cash-flow positive production.

"너무 어렵고, 잘 알지 못할 것이다." 대량 생산과 현금흐름의 긍정적인 생산으로 이어졌다.

 

One little part will stop production. Carpet, USB cabe, etc.

카펫, USB 케이블 등 작은 부품 하나만 부족해도 생산이 중단된다.

 

Institutional investor 3 :

 

Master Plan Par Deux

마스터 플랜

 

No update at this time on other vehicles.

현재 다른 차량에는 업데이트가 없다.

 

Analyst Q&A.

 

Pierre!

 

Progress on pilot line process development / throughput Ramp of 4680 battery?

4680 배터리의 라인 프로세스 개발 및 처리 Ramp가 진행중인가?

 

10 GWh / year reiterated.

연간 10GWh가 반복된다.

 

We've made quite a few cells, but not quite at the poing where the cells are reliable enough to be shipped in cars, "but we are getting close to that point"

- Elon

우리는 상당히 많은 셀들을 만들었지만, 셀이 자동차를 운송할만큼 신뢰할 수 있는 것은 많지 않다. 하지만 그 포인트에 가까워지고 있다.

 

Already ordered most of the equipment for Austin / Berlin battery production.

오스틴과 베를린에서 배터리의 생산을 위한 대부분의 장비를 이미 주문했다.

 

Really down to the nitty-gritty.

정말 진부한 부분까지 말이다.

 

Confident in volume production of 4680 next year Yield progress has been really strong.

내년 4680배터리의 대량 생산에 대한 자신감은 매우 강하다.

 

Confident in yield trajectory aligning with Tesla's cost projections.

테슬라의 비용 예측과 일치하는 수익률에 자신감이 있다.

 

Appears we are about 12, probably not more than 18 months from volume production of 4680.

우리가 12살이라면, 4680 배터리의 대량생산은 18개월이 넘지 않을 것이다.

 

Suppliers also being requested to ramp up as soon as possible.

공급 업체들도 가능한 한 빨리 증가할 수 있도록 요청받고 있다.

 

We will buy everything they can make at an affordable price.

우리는 그들이 만들 수 있는 모든 것을 저렴하게 살 것이다.

 

On track to more than double supplier capacity next year vs this year - wow!!

올해에 비해 내년에 두 배 이상의 공급업체 물량을 확보할 수 있다.

 

Follow up : energy margins on storage?

에너지 저장에 대한 마진은?

 

Aiming for comparable margins in starge as in automotive, but automotive is more mature currently. Powerwall at good margins, but some word needed on Megapack.

자동차와 비슷한 수준의 마진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현재는 자동차가 더 성숙하다. Powerwall은 마진이 좋지만, 메가팩은 아직 더 필요하다.

 

Clear runway for improving cost per MWh of the Megapack. 

메가팩의 MWh당 비용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Rod Lache : V9 FSD rollout, and FSD subscription?

FSD V9.0 버전의 롤아웃과 구독은?

 

Working on getting FSD subscription rolled out soon. Lot of potential for recurring revenue. Will need to keep an eye on cash purchase of FSD decline as more opt for subscription.

FSD 구독은 곧 출시된다. 구독 서비스에 의한 수익의 잠재력이 크다. FSD의 현금 구매 감소에 더 많은 선택권이 주어지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

 

This will hurt margins initially, help long-term.

처음에는 이윤을 손상시킬 것이지만, 장기적으로는 도움이 될 것이다.

 

R&D?

연구개발은?

 

Convergency of series of programs, tail-end of S/X spend but high in Q1.

에너지 등 프로그램의 통합이 있고 모델 S/X의 지출과 함께 1분기 연구개발비용은 높다.

 

Investment heavy word out 4680 production kinks.

4680 배터리의 생산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COGS to get to 25k vehicle?

25,000달러의 차량으로 가는 방법은?

 

"all of the above"

위의 모든 것이다.

 

Basically "can you keep improving costs?"

지속적으로 비용 개선이 가능한가?

 

"yup"

물론이다.

 

stick around for rec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