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에서 얻는 통찰

[독서기록] RICH DAD(부자아빠 가난한아빠) - 로버트 기요사키, 20주년 특별판을 다시 읽으며

레드우드 2021. 1. 24. 01:48

 

처음 부동산 공부를 시작하며 읽고 나의 재정과 미래에 관해 생각없이 살았던 과거를 되돌아보고, 더 깊이있게 공부할 수 있는 힘을 주었던 책이었다. 다시 읽는 이유는 새로운 한해가 시작되면 다시 읽으며 잊어버린 부분도 다시 깨닫고 그동안 공부하며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들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다.

그동안 일을하며 살아왔던 나를 돌아보았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과 같은 가난한아빠의 삶을 살고 있었다. 그게 당연하다고 생각했고 자리가 잡아가며 현실을 즐기고 결혼하고, 이후에 하고싶은일을 하는 나름대로의 행복회로를 돌리고 있었다. 너무 단순한 생각이었다는 것을 이제는 잘 알고 있다. 아무것도 모른채 살아갔다면 나 뿐만 아니라 자식들에게까지도 가난한 아빠의 삶을 가르쳐주고 있었을 것이다. 아는 것이 그것뿐일 테니까. 무지하다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 깨닫게 되었다.

쉽게만 생각했던 것일까? 현실적으로 생각을 하는 시간동안, 시간이 흐를수록 내가 생각했던 삶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느꼈다. 당장 하루하루를 부자 아빠의 삶으로 바꿔야겠다는 강한 생각이 들기 시작했었다. 그러면서 돈에 대한 공부를 시작했고 매일매일이 즐겁다. 나의 재정과 시간을 더 엄격하게 관리한다면 분명 삶은 달라질 것이라 믿는다.

p22

"돈이 부족하다는 것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돈이 부족해도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지만 나의 삶은 그렇지 못했으며 지금 또한 돈으로 인한 안좋은 일들이 많이 생기기도 한다. 금융지식의 부족과 돈이 부족함으로 인해 가족간의 마찰과 주거의 불안정성 또한 끊이지 않는다. 지금까지 겪어왔었던 모든 것들을 뒤집고 새로운 삶을 살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p23

"스스로 선택을 하는 것이 한 가지 관점만 받아들이거나 거부하는 것보다 훨씬 가치 있는 일임은 곧 드러나기 시작했다."

삶에 있어 스스로 선택하는 것은 너무 중요하다. 내가 어떤 삶을 살지, 어떤 미래와 노후를 준비할지는 오로지 나의 선택이며 일을 할 때도 내가 선택하는 일이 너무나 중요하다. 나를 위한 선택, 누군가가 선택해준 것이 아니라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 그 어떤 것보다 가치 있는 일이라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된다.

p25

"우리의 두뇌는 쓰면 쓸수록 더욱 강력해진다. 그리고 그것이 강력해질수록 더욱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법이다."

어떤 일이든 "안돼" "할 수 없어" "그럴 돈 없어" 등과 같은 대답에는 사고를 멈추게 한다. "내가 어떻게 하면 그런 걸 살 수 있을까?" 등과 같은 고민은 사고를 움직여 나를 더욱 강하게 만들어줄 것이다.

부자가 되려는 목표 중 하나가 아이들을 키울 때 더 많은 시간과 경험을 아이들과 같이 보내고 싶기 때문이며, 내가 올바른 생각과 경험, 지식이 있다면 아이들을 올바르게 키울 수 있겠다라는 생각에서였다. 가난한 아빠의 삶을 살았던 우리 부모님처럼 살아간다면 나 또한 똑같은 삶을 살 것임이 뻔하기 때문이다.

p26

"무엇보다 리스크를 관리하는 법을 배워라."

그렇다면 돈을 관리하며 투자를 하는 상황에서 무작정 하면 될까? 그것만큼 위험한 것도 없다. 어떤 투자가 되었든 리스크 관리는 필수다. 내 집을 먼저 마련한다고 하면 거기에 모든 것을 투자했다가는 위험에 처할 수 있다.

부자 아빠는 언제나 완전한 재정적 자립을 중시했고 강력한 사업 및 재정 계획을 세워 일자리를 창출하는 방법, 그리고 부자의 마인드를 항상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가난한 것은 돈을 적게 벌어서가 아니라 부정적인 사고방식과 행동 때문임을 알려준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돈의 작용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돈이 나를 위해 일하도록 만드는 법을 배우기 위해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로버트 프로스트의 교훈이 있다.

"나는 사람이 적게 간 길을 택하였다고, 그리고 그것 때문에 모든 것이 달라졌다고."

이와 같이 부자 아빠는 교훈을 알려준다.


교훈 1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가난한 자들과 중산층은 돈을 위해 일한다.

부자들은 돈이 그들을 위해 일하게 만든다.


p39

로버트와 마이크의 얘기에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포기할 때만 가난한 것이고, 가장 중요한 것은 너희가 무언가를 실행했다는 점이다. 대부분 사람들은 말로만 부자가 되는 것을 꿈꾸고, 직접 행동에 옮기는 것은 드물다. 보고 듣기만 할 뿐, 직접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여기에서 나는 일을 할 때도, 내 공부를 할 때도 생각과 행동이 일치하지 못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고 나 또한 쉽지 않다. 완벽하지 않더라도 행동으로 옮기는 것으로 알지 못했던 것들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p45

"단호하게 결심하는 능력이 없다면 돈 버는 법도 결코 배울 수 없지. 기회는 왔다가 가는 법이다,"

결단력 = 세상은 갈수록 빠르게 돌아가고 있다. 갈수록 많은 사람들이 좋은 조건에 거래를 맺기 위해 경쟁한다. 결국 빠른 결정을 내릴수록 기회를 잡을 가능성이 커진다는 얘기다. 망설이면 다른 누군가가 기회를 채 간다.

p52

"삶은 우리 모두를 내두른다. 어떤 사람들은 포기하고 어떤 사람들은 싸우는데(상사,일자리,남편,아내 등 나 자신 이외에) 몇몇 사람들은 뭔가를 배워서 앞으로 나아가지. 이런 사람들은 삶이 자신을 내두르는 것을 오히려 환영한단다. 이런 소수의 사람들에게는 그것이 무언가 배워야 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하기 때문이지. 그들은 그렇게 배우면서 전진한단다. 물론 대부분은 포기하고, 어떤 사람들은 너처럼 싸우고..."

살다보면 내 뜻과는 상관없이 어려움도 많고 힘들고 짜증나는 일도 정말 많다. 그것들을 타인의 탓으로 돌리지 않고, 오히려 그것을 통해 뭔가를 배우려 한다면? 많은 것들이 달라질 것이다. 어떤 것도 하나의 삶이다. 그 삶을 받아들이고 포기하고 감정적으로 싸우는 게 아니라 '이것을 통해 내가 배우고 개선해야할 점은 무엇일까?' 하고 고민하고 변화를 주려고 노력해본다면 달라질 것이라 믿는다.

p53 학습 원뿔

에드거 데일 박사는 우리가 실제적인 행동을 할 때, 즉 무언가에 대한 실행이나 시뮬레이션을 할 때 가장 잘 배운다는 사실을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수동적 = 읽은 것의 10%, 물은 것의 20%, 본 것의 30%, 듣거나 본 것의 50%

이와 같이 단순히 자료를 읽거나, 강의를 듣거나, 그림, 사진, 영상 등을 보거나 듣기만 하는 수동적인 자세를 가진 경우 기억의 정도는 매우 낮다. 많은 사람들이 보고 듣고 하는 것에만 집중하고 실제로 행동하는 것은 드물다. 가르치는 일을 하는 나의 입장에서도 학생들의 자세는 언제나 수동적인 경우가 많아 안타깝기도 하다.

반드시 버려야 할 것은 남탓, 환경탓, 생각만 하고 행동을 하지 않는 것, 보고 듣기만 하는 수동적인 자세

능동적 = 말한 것의 70%, 말하거나 행한 것의 90%

이와같이 토론을 하고, 직접 말을 하고 설명을 해보고, 치밀하게 준비하여 프레젠테이션을 하고, 실제 경험을 시뮬레이션 하고, 내가 직접 실천해보는 능동적인 자세는 기억의 정도가 매우 높다. 무슨 일이든 직접 겪어보고 실행해보는 자세가 가장 중요함을 강조한다.

p54 삶

나는 밀레니엄 세대이다. 시행착오를 거치며 실수를 통해 배우는 일 역시 그 중요성이 날로 커진다.

실패하거나, 잘못되는 것이 두려워 시행착오를 겪지 않는것이 더 위험하다.

많은 공부를 통해 리스크를 줄이면서 시행착오를 거쳐나간다면 실수를 하더라도 리스크는 작고 배움 또한 커질 것이다.

p56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자신은 그대로 놔두고 늘 남들을 바꾸려고만 하지. 이 점을 명심하렴. 다른 사람들보다 나 자신을 바꾸는 것이 훨씬 쉽단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직장을 그만두고 다른 일자리를 찾지. 더 나은 기회, 더 나은 보수 그런게 문제를 해결해 줄 거라고 여기고 말이야. 하지만 그런다고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는 거의 없어."

나 또한 그랬을까? 나를 탓하기보다 환경이나 남들을 탓하는 경우도 많았다. 내 학생들의 경우도 항상 공부하는 환경 탓, 선생님 탓, 부모 탓 등 자신을 바꾸려기보다 나 이외의 것들을 바꾸면서 나아지려고 한다. 하지만 아쉽게도 결과는 나아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남들을 바꾸려고 하지말고 나를 바꾸고 그런 모습을 먼저 보인다면 상대방도 그에 맞게 달라지지 않을까? 상대방을 바꾸려는 것은 그 상대방에게는 대부분 강요로 느껴지는 경우가 많아 효율적이지 못하다.

p58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은 돈을 위해 일한다. 부자들은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만든다."

로버트와 마이크는 그동안 사두었던 만화책을 통해 도서관을 열어 여동생을 고용하고, 책을 빌려줌으로써 작은 사업체가 일을 하여 돈을 벌어다주는 시스템을 이해했고 성공했다. 부자 아빠의 첫번째 뜻을 이해하고 직접 행동했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처럼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만드는 방법은 다양할 것이다.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자산(부동산)을 구입하거나 시스템(사업체)을 구축하면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된다.

고소득 일자리는 두 가지를 의미한다.

1. 당신이 돈을 위해 일한다.

2. 당신이 내는 세금이 갈수록 오를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이 나를 위해 일하며 급여 소득이 아닌 자산 소득을 창출하도록 만드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드는 방법을 배우는 건 "평생 동안 공부를 해야 하는 문제" 다.(나라별로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는 방법이 다르므로, 끊임없이 공부하며 습득해야 한다)

너무나 빠르게 변화하는 지금 시대에는 과거에 머물러 있지말고 끊임없이 공부하고 경험하며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드는 방법을 배우도록 해야 한다.

p67

첫번째 교훈을 제대로 배운다면, 자유롭고 안정적인 삶을 즐길 수 있다.

그걸 배우지 못하면 마틴 여사나 저기 공원에서 소프트볼을 하는 대다수의 사람들과 비슷한 처지가 될 거다. 저들은 쥐꼬리만 한 돈을 벌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안정적인 직장이라는 환상에 매달리고, 삼 주밖에 안되는 연차를 손꼽아 기다리고, 사십오 년 동안 뼈 빠지게 일한 뒤에 받는 얼마 되지도 않는 연금을 바라보며 산다.

p70

인간의 삶은 두 가지 감정에 의해 지배된다. 그것은 바로 '두려움' 과 '욕심' 이다.

돈이 없다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고 머리를 쓰는 대신에 감정적을 대처한다. 그러곤 손에 들어오는 작은 돈에 기쁨과 욕망, 욕심에 휘둘리게 된다. 그래서 사람들은 욕망 때문에라도 돈을 위해 일한다. 하지만 대게 돈으로 사는 즐거움은 대개 순간적이고, 더 많은 기쁨, 편안함, 안정감을 얻으려면 더 많은 돈이 필요하지만 돈은 그런 일을 해 주지 않는다.

감정에 반응하지 않고 스스로 생각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두려워 하지 않고 통제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금융 지식을 마스터하는 것은 생존하는 필수 수단이 되었다.

가난이나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는 근본적인 원인은 두려움과 무지다. 대부분 두려움과 욕망이 자기를 불리하게 만들도록 내버려둔다. 그게 바로 무지의 시작이다. 마치 당나귀가 코앞에 매달린 당근을 쫓아가는 것과 비슷하다. 평생을 두려움 속에서 산다는 것, 자신을 꿈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것, 그것이야말로 가장 잔인한 일이다. 월급을 얼마나 많이 받는가에 따라 결정되는 삶은 삶이라고 할 수도 없다. 삶이 돈의 지배를 받아서는 안된다.

p86

나는 나의 생각과 감정을 통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인다. 감정이 고조되면 지능은 떨어진다.

'내가 여기서 놓치고 있는 건 뭐지?' 하는 의문을 품어 감정적인 사고를 벗어나 명확하게 생각해 볼 시간이 필요하다.

부자 아버지는 진정한 배움에는 '활력'과 '열정', 그리고 '불타는 욕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당신의 삶에서 그와 같은 일이 발생한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거기서 얻은 잊지 못할 한 가지 교훈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교훈 2 왜 금융 지식을 배워야 하는가

얼마나 버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얼마나 모을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p106

부자가 되고 싶다면 돈에 대한 지식을 쌓아야 한다

p108

자산과 부채의 차이를 알고 자산을 사라

부자들은 자산을 취득한다.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은 부채를 얻으면서 그것을 자산이라고 여긴다.

p114

부자가 되고 싶다면 자산을 사라. 가난한 사람이나 중산층에 머물고 싶다면 부채를 사라.

그러므로 부자가 되고 가진 재산을 유지하고 싶다면 금융 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125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내적 지혜, 자신 안에 담긴 천재성을 믿지 않고 외부의 대중을 따른다.

남들이 모두 하기 때문에 자신도 따라 한다. 의문을 품기보다 무조건 순응한다. 그러고는 아무 생각없이 남들이 하라는 대로 한다.

p127

사업가에게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탁월한 전문가로 이루어진 팀이다.

당신은 누구와 한 팀을 이루고 있는가?

p132

돈이 전부 집에 묶여 있다면 일을 항상 더욱 열심히 해야 한다. 돈이 자산 부문에 쌓이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지출 부문을 통해 밖으로 새어 나가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중산층의 전형적인 현금흐름 패턴이다.

젊었을 때 일찍부터 자산 부문에 더 많은 돈을 넣는다면 나중에 보다 편한 삶을 살 수 있다.

초기에 투자를 하지 않고 너무 비싼 집을 소유하게 된다면 시간의 손실, 추가 자본의 손실, 교육의 손실을 겪게 된다.

투자할 돈이 없기 때문에 경험을 쌓을 수 없고 '현명한 투자가'가 되지 못한다.

더 큰 집을 사고 싶다면 나는 무엇보다 먼저 현금흐름을 생성할 수 있는 자산을 구입해 주택 비용을 마련할 것이다.

p135

부자가 부자가 되는 이유는, 충분한 수입을 창출하고 남는 돈은 다시 자산 부문에 재투자한다.


교훈 3 부자들은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한다

부자들은 자신에 초점을 맞춘다.

부자가 아닌 이들은 수입에 초점을 맞춘다.


p162

맥도날드는 햄버거 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부동산 사업을 하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각 체인점의 위치이며, 맥도날드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는 단일 조직이다.

예로, 내 친구는 그가 세차장을 몇 개 운영하고 있는데, 사실 그의 진짜 사업은 그 세차장이 위치한 부동산에 있다.

"자기 사업을 하라"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것은 대개 사람들이 평생 다른 사람들을 위해 일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열심히 일하고도 결국에는 아무것도 갖지 못한다.

p167

당신만의 사업을 시작하라. 직장을 유지하면서 부채가 아닌 진짜 자산을 사라.

(집으로 가져오고 나면 가치가 사라지는 일반 소장품은 사지 마라.)

p171

오랫동안 부자로 지내 온 사람들은 먼저 자산 부문을 구축한다.

진정한 사치는 진짜 자산을 개발하고 투자한 보상으로 얻는 것이다.

p189

부동산은 커다란 절세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계속해서 가치가 높은 물건을 거래하는 한 매각해서 현금화할 때까지는 소득세를 낼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이처럼 합법적인 절세 방법을 활용하지 않는 이들은 자산을 구축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놓치는 셈이다.

아는 것이 힘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돈에는 큰 힘이 수반되며, 그 힘을 유지하고 더욱 키우기 위해서는 올바른 지식이 필요하다.

똑똑하면 남들에게 많이 내둘리지 않는다.

"지금 누굴 위해 일하고 있는거냐? 누구를 부자로 만들어 주고 있는 거지?"

p195

더욱 열심히 일했고 더 큰 투자를 할 수 있었다.

내 돈은 열심히 일해 내게 더 많은 돈을 벌어주었다. 내 자산 부문에 투입된 돈은 훌륭한 직원과도 같았다.

금융 IQ, 금융 지능

1. 회계 (재무를 관리하고, 숫자를 이해하는 능력)

2. 투자 (돈이 돈을 버는 방법)

3. 시장에 대한 이해 (수요와 공급의 과학), 마케팅

4. 법률 (세금 혜택, 리스크 관리)


교훈 5 부자들은 돈을 만든다

현실 세계에서 앞서 나가는 사람은 대게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용감한 사람이다.


p210

우리가 나아가지 못하는 것은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해서가 아니다. 그보다는 확신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구식의 낡은 사고방식은 열심히 일하는 것이다. 그들은 적절한 기회가 오기를 가만히 앉아서 기다린다.

배짱, 뻔뻔함, 대담함, 용기, 호방함, 담력, 교활함, 끈기 (재기)

현실 세계에서 앞서 나가는 것은 대개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용감한 사람이다.

리스크를 감수하고 대담해지는 법, 천재성을 발휘해 두려움을 힘과 재기로 바꾸는 방법을 배우라고 강조한다.

p220

우리 모두가 갖고 있는 가장 강력한 자산은 바로 우리의 정신이다.

제대로만 훈련시킨다면 정신은 거의 순식간에 엄청난 부를 만들어 낼 수 있다. 그러나 정신을 훈련하지 않는다면 미래의 자손들에게 극단적인 빈곤만을 물려주게 될 수도 있다.

p223

모두가 자산을 파는 사이 나는 사들이고 있었고, 저축하지 않고 투자를 했다.

경제는 형편없었고, 나는 이런 헐값으로 나온 상품들을 그냥 놓칠 수가 없었다. (하락세에 싸게 산다)

p231

우리는 왜 힘들게 금융 지능을 계발하는 것일까?

내가 금융 지능을 기발하는 것은 변화가 다가오고 있음을 알기 때문이다. 나는 과거에 매달리기보다 변화를 반긴다. 시장은 호황과 불황을 반복할 것이다. 내가 금융 지능을 계속해서 계발하는 것은 시장이 변화할 때마다 누군가는 무릎을 꿇고 일자리를 구걸해야 하기 때문이다. 반면 다른 사람들은 삶이 아무리 하찮은 것들을 건네주더라도 그것을 수백만 달러로 바꿀 줄 안다. 그것이 바로 금융 지능이다.

p236

평생 동안 금융 지능을 계발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그래야 더 많은 기회가 찾아오기 때문이다. 높은 금융 지능을 갖출수록 좋은 거래인지를 쉽게 판단할 수 있다. 높은 금융 지능을 갖출수록 좋은 거래인지를 쉽게 판단할 수 있다. 좋지 않은 거래를 구분하거나 나쁜 거래를 좋은 거래로 바꿀 수 있는 것도 바로 당신의 금융 지능이다. 더 많이 배울수록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시간이 지나면서 경험과 지혜를 축적하게 되기 때문이다.

금융 지능은 성공 확률을 높여준다.

금융 지식을 배우는 데 더 많이 투자하라. (배움에 끊임없이 투자하라)

p238

부동산은 안정적이고 변화 속도가 더디다. 이 기반을 굳건하게 유지한다.

현금흐름도 상당히 안정적이고, 관리만 제대로 한다면 가치가 오를 확률이 크다.

자기가 하는 일을 잘 알면 도박이 아니다.

p241

투자를 창조하는 사람은

1. 다른 사람들이 놓친 기회를 찾는다.

2. 자금을 조달한다.

3. 똑똑한 사람들을 조직화한다.

위험은 늘 있다. 피하기보다 관리하는 법을 배워라.


교훈 6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교훈을 얻기 위해 일하라

교육을 많이 받은 아버지에게는 직업의 안정성이 모든 것을 의미했다.

부자 아버지에게는 배움이 모든 것을 의미했다.


p258

재능 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돈을 적게 버는지를 알고 놀라곤 한다.

한 가지 기술이 부족해서 부자가 못 되는 것이다.

금융 지능이란 회계, 투자, 마케팅, 법률 지식이 결합된 시너지 효과다. 네 가지 기술을 결합하면, 돈으로 돈을 버는 일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쉬워진다.

p262

교육을 많이 받은 아버지에게는 직업의 안정성이 모든 것을 의미했다.

부자 아버지에게는 배움이 모든 것을 의미했다.

p264

일자리란 '겨우 목구멍에 풀칠을 하는 것'이다.

p265

부자 아버지의 교훈 가운데 지난 이십 년의 세월을 거치며 그 중요성이 명명백백해진 것 한 가지는 당신이 배우고자 하는 바를 실제로 해 본 사람을 스승으로 선택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p274

성공에 필요한 주요 관리 기술은 현금흐름 관리, 시스템 관리, 사람 관리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전문 기술은 세일즈와 마케팅이다.

의사소통과 협상 능력을 키우고 거절에 대한 두려움을 더욱 잘 다룰수록 삶은 더욱 쉬워진다.


부자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부자와 가난한 자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두려움을 다루는 방식이다.


금융 지식을 갖추고 있으면서 (공부를 많이 하고서도)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풍부한 자산 부문을 개발하지 못하는 까닭은 주로 다섯 가지 원인에서 기인한다.

1. 두려움

2. 냉소주의

3. 게으름

4. 나쁜 습관

5. 오만함

p288 두려움 극복하기

이기는 것은 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다.

한 번도 돈을 잃지 않고 부자가 된 사람도 만난 적이 없다.

정신 자세와 열망을 품을 수 있는 목표가 필요하다. 그것이 있어야 실수를 수용하고, 거기서 배울 수 있다.

p295

돈이 없다면 집중을 추구해야 한다.

토마슨 에디슨, 빌 게이츠, 트럼프, 조지 소로스도 모두 집중적이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반드시 집중해야 한다.

오직 한길만을 따르라. (투자 방법의 집중화)

p298 냉소주의 극복하기

자신의 실수를 인식하고 평가한 후 보다 나은 결정을 내리는 수단으로 이용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귀중한 자산이 된다.

배울 수 있다면 실수는 좋은 것이다.

능숙한 투자가들은 최악의 시기로 보이는 때가 실제로는 돈을 벌 최고의 적기라는 점을 알고 있다.

모든 사람들이 행동하기를 두려워할 때, 그들은 방아쇠를 당겨 보상을 받는다.

승자들은 분석을 한다. (복기, 임장보고서)

분석은 승리자에게 비판가들이 보지 못하는 것들을 보게 해 주고 다른 모든 사람들이 놓친 기회를 포착할 수 있게 해 준다.

사람들이 놓친 것을 발견하는 것이야말로 모든 성공의 비결이다.

p307 게으름 극복하기

자신이 뭔가 중요한 것을 회피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것이 바로 가장 흔한 형태의 게으름이다. 바쁘게 지냄으로써 게으름을 피우는 것 말이다. 약간의 욕심을 가져라.

p309

부자 아버지는 "나는 그럴 여유가 없다."는 말이 머리를 닫아 버린다고 믿었다.

"내가 어떻게 그럴 여유를 마련할 수 있을까?"는 가능성과 흥분, 꿈을 열어젖힌다.

p311 나쁜 습관 극복하기

우리의 삶은 교육보다 습관의 반영이다.

무슨 일이 있어도 나 자신에게 먼저 지불(투자)해야 한다.

왜일까?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면 금전적으로, 정신적으로, 재정적으로 강해진다.

p315 오만함 극복하기

내가 아는 것이 돈을 벌게 해 준다. 내가 모르는 것은 돈을 잃게 만든다.

자신이 어떤 주제에 관해 무지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전문가를 찾거나 관련 서적을 통해 스스로를 교육시켜야 한다.


부자가 되는 10단계

금은 어디에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을 보도록 훈련받지 못한 것뿐이다.


돈에 대해서는 그런 비틀거림을 끝까지 견뎌 내겠다는 '단호한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1. 현실보다 더 좋은 '이유'를 찾으라 : 정신의 힘

원하는 것은?

나는 자유롭게 세상을 여행하며 내가 좋아하는 방식대로 살아가길 원한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과 더 많은 시간을 행복하게 보내길 원한다.

젊었을 때 그런 일을 할 수 있긴 원한다.

진정한 자유를 가지길 원한다.

내 시간과 삶을 통제하길 원한다.

돈이 나를 위해 일하길 원한다.

만약 뚜렷하고 강력한 이유가 없다면, 더 이상 읽어 봤자 아무 소용이 없을 것이다.

해야 할 일이 너무 많게 느껴질 테니까 말이다.

(내가 원하는 것을 더욱 피부로 느끼고, 매일 쓰고 말하며 확고한 신념으로 만들고 간절함으로 만든다.)

2. 매일같이 선택하라 : 선택의 힘

나는 작년에 이미 부자가 되기로 선택했고, 앞으로도 어떤 상황에서도 부자가 되기 위한 선택을 할 것이다.

매일같이 그런 선택을 할 뿐이다.

배움에 투자하고, 교육에 투자하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투자에 관해 배우는 데 투자하기보다 단순히 투자 상품을 구입할 뿐이다. (투자가 아닌 투기다)

배움에 투자한 것은 그보다 훨씬 많은 돈을 벌어주고, 내게 삶을 사 주었다는 것이다.

그 강좌 덕분에, 나는 남은 평생 일을 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나는 매년 그 강좌에 참석한다.

그들의 거대한 정신적 힘에 접촉하는 유일한 길은 그들이 하는 말을 겸손하게 읽거나 듣는 것이다.

거만하거나 비판적인 사람들은 대개 자존감이 낮고 리스크를 두려워한다.

나는 내 재산을 장기적인 관점으로 바라본다.

공부도 많이 한다.

3. 친구는 신중하게 고르라 : 협조의 힘

나는 그들의 지식을 원한다

나는 경제적으로 곤란을 겪고 있는 친구들로부터도 배운다.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지를 배우는 것이다.

돈 없는 친구들은 절대로 그들에게 와서 어떻게 돈을 벌었는지 묻는 법이 없다고 한다.

가난하거나 겁먹은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마라.

똑똑한 사람이라면 양쪽 모두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늘 마음을 열어 두라.

재산을 모을 때 가장 어려운 점 중 하나는 스스로에게 솔직해지고 대중을 따라 몰려가지 않는 것이다.

현명한 투자가들은 인기 없는 투자 상품을 산다.

4. 하나의 방식에 통달하라. 그런 다음 새로운 것을 익히라 : 빠른 배움의 힘

일반적인 대중은 돈을 위해 일한다.

강좌를 듣고 다음에 할 일은 내가 배운 것을 실제로 행동에 옮기는 일이었다.

나는 이 방식에 통달한 후 다른 새로운 방식들을 찾아다녔다.

(여러가지를 고민했다. 하나를 정하고 집중하자. 통달하자. 실제로 행동하고 완벽히 이해할때까지 다른 방법은 보지말자.)

5.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라 : 자기 통제의 힘

스스로를 통제할 수 없다면 부자가 되려 하지 마라.

자부심이 낮고 경제적 압력에 대한 저항력이 낮은 사람은 결코 부자가 될 수 없다.

나는 관리 기술을 개발하는 데 집중하라고 끊임없이 가르친다.

1. 현금흐름

2. 사람

3. 개인적인 시간

이 세 가지를 관리하는 기술이 사업뿐만 아니라 모든 것에 적용된다고 말하고 싶다.

각각의 기술들은 자기 통제력을 익힘으로써 더욱 강화된다.

먼저 자신의 자산 부문에 돈을 배치한다.​

자기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라.

내 수입은 내 자산 부문에서 나오도록 한다.

부채는 다른 사람들이 지불해 준다. (임차인)

반드시 갚아야 할 큰 빚은 절대로 지지 마라.

무엇보다 먼저 자산을 구축하라. (큰 집과 큰 차는 그 후다.)

저축이나 투자한 돈에 손을 대지는 마라. (가난한 사람들은 저축한 돈에 손을 댄다.)

(선 저축/자산 구입 후에 지출을 하는 것을 최우선의 신념으로 정한다.)

6. 중개인에게 넉넉하게 지불하라 : 좋은 조언의 힘

7. 인디언처럼 주고 받으라 : 공짜로 얻는 힘

중개인은 시장에서 내 눈이자 귀와 같은 역할을 한다.

당신의 이익을 가장 우선으로 생각해 주는 중개인을 찾으라.

진짜 기술은, 일부 실질적인 분야에서 당신보다 더 똑똑한 사람들을 관리하고 보상하는 것이다.

투자를 할 때에는 반드시 무언가를 공짜로 얻을 수 있어야 한다.

현명한 투자가는 투자 수익 이상의 것을 추구한다.

8. 자산을 이용해 사치품을 사라 : 집중의 힘

나는 절대로 할부나 신용으로 사치품을 사지 않는다.

자산이 돈을 벌었을 때 사치품을 산다.

(자본 소득이 생길 때까지 지출을 최소화한다.)

9. 당신의 영웅을 선택하라 : 신화의 힘

자신의 영웅을 따라하거나 흉내 내는 것은 강력한 배움의 방식이다.

워런 버핏이 투자하는 것을 따라가고 시장에 대한 그의 견해와 그가 어떻게 주식을 고르는지에 관해 모든 것을 연구한다.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이 투자란 어려운 것이라고 느끼게 한다. 그것을 쉽게 보이게 만드는 영웅을 찾으라.

(현재 내가 가르침을 받는 분들의 모든 것을 연구하고, 배우자.)

10. 가르치라 그러면 받으리라 : 주는 것의 힘

돈과 사랑, 행복, 판매, 인맥에 있어서도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오직 하나, 먼저 주라는 것이다.

(내가 줘야 할 것은 무엇인지 항상 고민하고 먼저 주는 것을 신념으로 갖자.)

(거래를 할 때도, 내 학생들에게도, 내가 사랑하는 사람에게도 모두 마찬가지로 적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