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인 기업가

베일리 기포드, 테슬라 이후의 투자를 바라보는 시각

레드우드 2021. 6. 17. 10:47

스코틀랜드 모기지 인베스트먼트 트러스트는 1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고 평균 이상의 수익률을 자랑하는 기업을 찾아 전 세계에 투자한다. 스코틀랜드 모기지는 베일리 기포드(Baillie Gifford)에 의해 관리되고 있으며 런던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고 FTSE 100 지수에 포함되어 있다.

 

우리는 장기적인 것에 집중하고 있다. 어떤 해에도 수익률이 투자 접근법의 강점이나 많은 정보를 의미하진 않는다. 수익률에 대해 평가하기 위해서는 훨씬 더 긴 기간이 필요하다.

지난 12개월동안 이익이 없는 시간을 보냈더라도 격동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장기적인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큰 기회를 추구하고 불확실한 수익이 있는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기업을 찾는다.

그러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고, 장기적인 안목을 가져야 하는데 근본적인 부의 창출을 촉진하는 것은 우리의 주식을 경영하는 기업가들의 업적이다.

코로나 이후 지난 12개월동안은 장기 투자자들에게 많은 교훈을 주었다. 경제적, 사회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주식 시장의 강세는 경제 예측과 주가 사이의 끈질긴 연관성을 강조한다. 비록 세계 경제처럼 복잡한 시스템을 예측하는 데 시간과 노력이 가치있다고 하더라도, 개별 주식이나 주식 시장 전체의 가격과 연관짓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

통신, 머신 러닝, 에너지 생성 및 저장, 유전자 염기서열 및 합성 생물학에는 상당히 예측 가능한 많은 추세가 있고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우리를 코로나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주는 백신 개발은 그 한 가지 예에 불과하다.

주식 시장에서 소수의 큰 승자들이 투자 수익에 극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 예가 테슬라로, 2020년 테슬라가 포트폴리오에 이렇게 큰 기여를 한 것은 변칙이 아니다. 주식시장 수익률 구조의 예측 가능한 결과이다.

그리고 코로나19의 확산도 투자 수익에 극적인 영향을 미쳤다. 일반적인 인간이 질병으로 고통 받을 가능성은 해마다 크게 변하지 않는다. 하지만 바이러스는 많은 사람들이 감염될수록 비선형 방식으로 확장되며 주가도 마찬가지다. 우리의 접근 방식은 기업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포착하는 것에 집중한다.

이미 사회에서 진행 중이던 변화는 코로나19의 영향에 의해 더 가속화되었다. 평균 회귀 개념과는 달리 정상으로 돌아간다고 해서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다. 인간 본성의 기본 원칙은 변하지 않지만, 일하고 소비하고 사회화하는 방법은 변화하고 역사적 습관과 의식에 대한 많은 것들이 대체될 것이다.

이것은 기업가를 위한 기회를 창출하는데 공급망을 바꾸고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창출한다.

과거에는 기후변화에 대한 과학적 경고에 무감각 했지만, 이제는 그러한 대응에 의문을 가져야 한다. 기관과 정부도 교훈을 얻기를 바라지만, 코로나19가 발생한 후 기업들이 보여준 리더십으로부터 영감을 얻을 수 있다.

백신과 마찬가지로 테슬라가 창출한 가치는 고평가 제품들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고 규모에 맞게 제조할 수 있어 세계 최대 기업으로 발돋움했다. 이제 다른 기업들도 따라가고 있고, 역사적으로 봤을 때 보다 넉넉한 자금 조달 환경이 더 발전하고 있다.

우리는 적절한 다각화를 유지하고 장기적인 수익 잠재력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노력하면서 올 해 동안 테슬라 주식의 약 80%를 팔았다. 경쟁사보다 앞선 출발을 통해 오랜 기간 비교 우위를 누릴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 가장 초기 투자자들은 가장 선도기업인 테슬라를 일부 남겨둔 채 정리하고 그 다음 주자를 위한 자금을 마련 한 뒤 투자하는 방식을 선택한 것이다. 뉴스와는 달리 세계 최고 기업으로 인정하고 있으며, 뒤를 이어 장기적인 가치와 큰 기회를 추구하는 기업에 새롭게 투자한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우리는 테슬라 다음의 탄소 경제를 건설할 다른 기업들을 찾는 데 집중하고 있다.

올해 우리는 유럽 최대의 전기차용 배터리 공급업체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전직 테슬라 엔지니어'가 이끄는 노스볼트(스웨덴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에 새로운 지주회사를 설립했다. 이것은 강력한 수요에 직면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또한 세계 최대의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 중 하나인 'ChargePoint'를 보유했다. 전기 자동차를 충전하는 방식은 가솔린 자동차에 사용된 모델과는 다를 것이고 집, 직장, 주차장에서 에너지를 제공할 것이다. 소프트웨어는 이 인프라를 관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운송과 물류 분야가 넓어지면서 여러 가지 흥미로운 투자가 쏟아지고 있다. 더 많은 제품을 집에 배달하는 것에 익숙해졌다. 규모가 커짐과 함께, 기업들은 제품과 서비스를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을 구축하고 있다.

중국의 메이투안과 동남아시아의 배달 영웅은 이제 주문 빈도와 유통 인프라를 갖추어 준비된 음식을 넘어 식료품과 편의 제공으로 옮겨갈 수 있게 되었다. Doordash는 미국에서 비슷한 일을 하고 있다. Doordash는 상인과 소비자, 물류 플랫폼 사용자까지 연결하는 거대한 시장으로 성장했다.

한편, 우리는 Ocado와 GoPuff에 있는 주식을 매입했다. 오카도의 식료품 판매는 영국에서 강력하고 수익성 있게 이루어지고 있고, 오카도의 기술 구현에 대한 전 세계 식료품 업체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고퍼프는 미국 대학 캠퍼스에서 인기를 입증한 배달 상품으로 전통 편의점을 복제해 확장하고 있다.

 

이런 기업들은 인간에서 로봇으로 전환하기 시작할 가능성이 높다. 'Zipline'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에서 의료용품을 전달하면서 자율 항공기 성능을 개선했고, 그것은 현재 미국에서 출시되고 있으며 더 광범위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우리는 Nuro는 지상 자율 배송 차량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는 집 배송 비용을 더욱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상품 운송에서부터 사람들을 운송하는 것까지 지난 한 해 동안, 우리는 항공 택시를 보유한 릴리움과 조비가 공공 시장으로 나오기 위해 활발한 자금 조달 환경을 만들었다. 승객을 태우려면 인증에 상당한 자본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규모 자금 조달이 필수적이다.

 

우리는 스페이스X의 재사용 로켓과 상업적으로 제작된 우주선에 대한 성과에 감탄해왔다. 스페이스X는 혁신과 실험에 박차를 가하는 동시에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추는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위성 통신(스타 링크)은 첫 번째 응용 프로그램 중 하나이지만 그 이상의 응용 프로그램들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스페이스X에 대한 보유량을 늘려왔고, 3D 프린팅 로켓을 사용하여 발사 비용을 절감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소규모 로켓 회사인 Relativeity Space도 새롭게 매수했다.

지구로 돌아와서, 우리는 현대 기술을 의료에 적용하는 것이 향후 10년 동안 가장 흥미로운 투자 기회를 제공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RNA 기반 치료법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모더나에 새롭게 투자했다.

코로나19 RNA 백신의 성공으로 모더나가 유명세를 탔지만 그 기술의 잠재력은 훨씬 더 넓다. 모더나는 소프트웨어 회사를 닮았다. 인간 세포를 프로그래밍하기 위해 RNA 코드를 작성하고 비즈니스 모델에서 수반되는 확장성을 누린다.

모더나는 훨씬 더 광범위한 질병의 확산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임상에서 상업적인 단계로 전환하는 성공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다.

Recursion and Tempus는 기존 IT의 최첨단 기술을 직접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전례 없는 머신 러닝과 실험 생물학에 의해 추진되는 약물 발견을 위한 새로운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그것은 실험실 과학자의 역할을 자동화하고 일주일에 수백만 번의 실험을 할 수 있게 한다. 그것은 인간 세포의 많은 다른 질병 상태에 대한 거대한 복합체 라이브러리를 시험하고 있고 그 결과물을 처리하기 위해 머신 러닝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암 환자의 종양을 배열하고 그 유전 정보를 의료보건기록과 일치시켜 정확한 건강관리 데이터의 방대한 저장소를 만들고 있다.

개별 상황을 기반으로 환자에게 가장 성공적일 가능성 높은 치료법을 결정하기 위해 의사를 대신해 데이터에 머신러닝을 적용해 연구하고 있다.

Trust의 중국 노출은 매년 증가하고 있는데 최대 주주인 텐센트는 어려운 규제를 극복하고 핵심 사업에서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게다가 경영진은 세계 최고의 투자자이다.

지난 10년 동안 현금흐름으로 2,000억 달러에 가까운 공공 및 민간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 중국 내 규모의 혁신 속도는 전 세계에서 발견할 수 있는 그 어떤 것도 능가할 정도이다.

Pinduoduo는 지난 2015년에 설립되어 이미 7.5억명 이상의 이용자를 보유한 알리바바를 앞질렀다.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민간 스타트업인 Bytedance는 설립 10년도 채 되지 않아 중국의 온라인 광고를 지배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페이스북과 알파벳, 아마존의 보유량도 줄였다. 이 회사들은 분명 엄청난 현금흐름을 발생시키고 놀라운 속도로 성장했다. 향후 리소스 구축, 대규모 성장, 그에 대한 유지 방식에서 질문이 제기되고, 특히 아마존의 경우 앞으로도 광범위한 기회가 있다고 생각되지만 제프 베조스가 CEO에서 물러나면 과감한 투자의 욕구가 줄어들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우리는 사업의 수익금을 의료와 인류의 가장 큰 과제를 해결하는 회사에 재투자할 수 있었다. 거대하고 진화하는 기회와 기업가가 합쳐 장기적인 전망이 될 때, 성장 기업이 등장한다.


* 이 글을 통해 생각할 수 있는 점은 테슬라,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등의 거대하고 훌륭한 기업들이 앞으로도 세계를 선도할 것이지만 변화가 가속화하는 이 시점에 베일리 기포드는 새로운 혁신을 만들어낼 기업들을 찾아 투자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이 포트폴리오를 수정하는 과정과 경제적 요소가 추가되어 주가는 조정을 받고 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테슬라는 1등 기업이라는 확신이다. 개인들은 상장 주식에 투자해야 하고, 이런 거대한 투자자들에 비해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너무 먼 장기적인 투자보다는 개인이 감내할 수 있고, 이해할 수 있고, 계산할 수 있고 미래가치를 그려볼 수 있는 기업을 찾아 투자하며 실력을 키우는 방법이 좋을 것이다.

이들의 생각을 통해 영감을 얻고 새로운 기업들과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기술 등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면 좋겠다.